Gayane, Ballet in 4 Acts. - 1. Sabre Dance
Aram Il'ich Khachaturian,1903 ~ 1978
1942년에 발표된 발레음악 '가이느(Gayane, 가야네라고도 한다)'는 짙은 향토색과 원시적인 멜로디, 화려한 오케스트레이션을 담고 있는 4막 5장의 발레작품으로 아르메니아의 국경 부근의 집단농장에서, 밀수꾼이자 성격이 포악한 남편에게 살해당할 뻔한 아내 가이느가 자기를 구해준 경비대장 카자코프와 맺어진다는 줄거리로 되었으며 194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발레음악 가운데서 '장미소녀들의 춤' '자장가' '칼의 춤'등 3곡을 따로 떼어서 관현악모음으로 편성했는데 이 곡이 오늘날 널리 연주되고 있다.
지금 듣는 일명 "칼의 춤" 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곡(사브레 댄스)는 하차투리안이 1942년에 작곡한 4막 5장의 발레음악인 가이느(Gayne)중 가장 잘 알려진 곡으로서 원래는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으로 작곡되었으나, 카로스 카악기 앙상블의 연주에서는 실로폰과 마림바의 멜로디 위에 팀파니, 드럼셋트, 로토텀, 공 등의 리듬 타악기의 단순하면서도 기교적인 리듬을 이용하여 곡의 전체 분위기를 타악기적인 효과로 한층 발전시킨 곡이다.
화려하고 정열적이며, 리드미컬하고 생명력 넘치는 그의 음악은, 아르메니아를 주제로 한 코카서스 지방의 민족음악을 소재로 하여 그것을 유럽적인 작곡기술로 표현한 개성이 가득 넘치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음악은 러시아 국민악파의 선에서 별로 벗어나지 않은 것이지만, 민족성을 기초한 강렬한 토속적 야성미 때문에 세계적으로 널리 애호되고 있다.
한편, 음악치료사들은 이 모음곡 가운데 '칼의 춤'을 ▷잠을 쫓는 음악 ▷미움과 질투심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음악 ▷안전한 드라이브를 위한 음악으로 추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