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올드가요

변진섭과 히트곡 감상

想像 2020. 10. 29. 10:48
반응형

변진섭

대한민국 정통발라드의 레전드. 대한민국 최초의 밀리언셀러


경희대학교 동아리 '탈무드' 5기 멤버로서 음악을 시작했다. MBC 신인가요제 '우리의 사랑 이야기'로 1987년에 데뷔했다. 1988년에 1집 《홀로 된다는 것》을 발표, '홀로 된다는 것', '너무 늦었잖아요', '새들처럼', '네게줄 수 있는건 오직 사랑뿐' 등이 차트 상위권에 오르며 데뷔 앨범부터 큰 인기를 받았다. 이 앨범은 18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대한민국 최초의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변진섭은 1집 《홀로 된다는 것》으로 골든디스크의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받은 유일무이한 기록을 가진 유일한 가수다. 1988년에 남자부문 신인상, 1989년에 대상을 수상하여 데뷔 엘범 하나로 신인상과 대상을 거머쥔 처음이자 마지막 가수였을 만큼 당시의 인기는 상당했다.

 

이듬해인 1989년에 1집에 이어 두번째 밀리언셀러이자 더블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그의 최고의 대표작 2집 《너에게로 또다시》를 냈으며 '너에게로 또다시',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 '희망사항', '숙녀에게'가 차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으며 '당신의 장난감 당신의 인형', '로라' 등 앨범에 수록된 전곡이 차트 순위권을 석권했다. 특히 '희망사항'은 쇼네트워크 16주 연속 1위, 가요톱텐 골든컵(5주 연속 1위)까지 수상하면서 이문세 이후 차세대 발라드의 황태자로 통했다. 공식 집계만 280만 장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그러나 동갑내기 발라드 사수 신승훈으로의 등장에 이어 서태지와 아이들을 필두로 한 댄스가수들의 등장으로 인해 점차 인기에서 멀어져갔다.

 

대표곡은 대체로 1집과 2집에 쏠려있는 편. 1집의 '홀로 된다는 것', '네게 줄 수 있는 건 오직 사랑 뿐', '새들처럼', '너무 늦었잖아요' 가 유명하며 2집에서는 '너에게로 또 다시', '숙녀에게', '희망사항', '로라',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 등 수록 전 곡이 히트를 쳤다. 한 앨범에서 이 정도씩이나 히트곡이 나왔으니 당대 최고의 인기 가수라 불릴 만하다.이후에는 히트곡이 줄었지만 5집의 '그대 내게 다시' 와 같은 곡은 후배들에게 자주 리메이크되며 재발굴되었다.


 홀로된다는 것

네게 줄수 있는건 오직 사랑뿐

새들처럼

너무 늦었잖아요

너에게로 또 다시

숙녀에게

희망사항

로라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

그대 내게 다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