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 Zauberflöte, K.620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모차르트가 그의 생애 마지막 해인 1791년에 작곡한 오페라 '마술피리'는 1791년 9월 30일 빈에서 초연된 이후 오늘날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독일 오페라의 최고의 걸작이다. 작품의 배경은 고대 이집트로 되어있지만 정치적 풍자와 관련된 동화 같은 이야기로 가득하고, 그 바탕에는 자유, 평등, 박애를 모토로 18세기 유럽에서 활동했던 비밀 결사 프리메이슨의 정신이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이 작품의 기본적인 갈등 구조인 자라스트로와 밤의 여왕의 대결도 빛과 어둠, 또는 선악의 대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으며, 마침내 자라스트로가 밤의 여왕을 물리친다는 결말은 프리메이슨의 근본 사상인 선의 승리를 암시하고 있다.
이처럼 복잡한 상징체계로 심오한 사상을 드러내고 있는 오페라 '마술피리'는 음악 양식에 있어서도 매우 다양한 측면을 보여, 빈(Wien)풍의 민요와 이탈리아의 오페라 부파, 독일풍의 가곡, 기교적인 콜로라투라, 오페라 세리아 등, 당시 유행하던 오페라의 거의 모든 음악 형식들을 총 망라하고 있다.
로망 롤랑은 '이 오페라에서는 모든 것이 빛이다. 빛이 아닌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격찬했다. 대본은 프리메이슨에 함께 관계했던 슈카네더가 썼다. 원작은 빌란트의 동화집에 있는 회교도의 전설 '마적 룰루'를 번안한 것으로 고대 이집트의 수도 멤피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모차르트는 당시 앓고 있던 아내를 요양차 떠나보내고, 슈카네더가 제공한 극장 옆 골방에서 작곡에 전념, 초연을 불과 이틀 앞두고 간신히 탈고했다. 초연 당시의 반응은 대단한 성공은 아니었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사후, 차츰 인기를 얻어 파산에 직면했던 상연 극장을 소생시킬 정도엿고, 괴테와 베토벤의 극찬까지 받았다.
Elisabeth Schwarzkopf, Lucia Popp, Christa Ludwig, Nicolai Gedda,
Anna Reynolds,Gundula Janowitz, Agnes Giebel, Gottlob Frick
Philharmonia Orchestra, Otto Klemperer
01. Overture (Orchestra)
02. Zu Hilfe! Zu Hilfe! (Tamino/Damen)
03. Der Vogelfanger bin ich ja (Papageno)
04. Dies Bildnis ist bezaubernd schon (Tamino)
05. O zitt're night, mien lieber Sohn! (Konigin)
06. Hm! hm! hm! hm! (Papageno/Tamino/Damen)
07. Du feines Taubchen, nur herein! (Monostatos/Pamina/Papageno)
08. Bei Mannern, welche Liebe fuhlen (Pamina/Papageno)
09. Zum Ziele fuhrt dich diese Bahn (Knaben/Tamino/Stimme/Sprecher/Stimmen)
10. Wie stark ist nicht dein Zauberton (Tamino)
11. Schnelle Fusse, rascher Mut (Pamina/Papageno/Monostatos/Sklaven)
12. Konnte jeder brave Mann (Pamina/Papageno)
13. Es lege Sarastro! (Gefolge/Papageno/Pamina/Sarastro)
14. Nun, stolzer Jungling; nur hierher! (Monostatos/Pamina/Tamino/Gefolge/Sarastro)
15. March of the Priests (Orchestra)
16. O Isis und Osiris (Sarastro/Priester)
17. Bewahret euch vor Weibertucken (Zwei Priester)
18. Wie? wie? wie? (Damen/Papageno/Tamino/Eingeweihte)
19. Alles Fuhlt der Liebe Freuden (Monostatos)
20. Der Ho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Konigin)
21. In diesen heil'gen Hallen (Sarastro)
22. Seid uns zum zweiten mal willkommen (Knaben)
23. Ach, ich fuhl's (Pamina)
24. O Isis und Osiris (Priester)
25. Soll ich dich, Teurer (Pamina/Sarastro/Tamino)
26. Ein Madchen oder Weibchen (Papageno)
27. Bald prangt, den Morgen zu verkunden (Knaben/Pamina)
28. Der, selcher wandelt diese Strasse voll Beschwerden
29. Tamino mein! O welch ein Gluck! (Zwei Geharnischte/Tamino/Pamina/Gefolge/Priester)
30. Papagena! (Papageno/Knaben)
31. Pa-pa-ge-na! ... Pa-pa-ge-no! (Papaneno/Papagena)
32. Nur stille! (Monostatos/Konigin/Damen)
33. Die Strahlen der Sonne (Sarastro/Chor)
마술피리(Die Zauberflöte)
서곡
제일 마지막에 완성된 서곡은 서주를 동반한 소나타 형식이다. 먼저 오케스트라 전체의 최강주로 장엄한 화음이 세 번 힘차게 울린다. 이것은 극중에서도 나타나는 상징적 음형인데 프리메이슨의 신조를 암시하고 있다. 이어 제1바이올린이 부드러운 음량을 내면서 서주가 계속된다. 알레그로의 주부에서는 제1주제가 푸가토로 제시되고 플루트와 오보에가 주고 받으면서 제2주제가 연주된다. 전개부는 다시 서주와 같은 3번의 주화음으로 시작되는데, 2개의 주제가 전개된 다음 재현부를 거쳐 끝난다.
제1막
바위가 많은 골짜기에서 타미노는 뱀에게 쫒긴다. 밤의 여왕의 세 시녀가 급히 와서 그를 돕는다. 겨우 정신을 차린 타미노는 새털로 만든 옷을 입은 파파게노가 밤을 퇴치하고 자신을 구해준 것으로 생각하고 고마와 한다. 파파게노는 무슨 말인지 모르고 그냥 신이나 자기 자랑을 하며 자신은 새를 잡는 사냥꾼이며 이 뱀도 자신이 죽였다고 흥겹게 말한다. 얼마 후 세 시녀들은 벌로 그의 입에 자물쇠를 채우고 타미노에게는 밤의 여왕의 딸인 파미나의 사진을 준다. 밤의 여왕이 그에게 나타나서 파미나를 자라스트로의 지배로부터 구하라고 요구한다. 위험할 때는 마술피리와 종이 그들을 도울 것이라고 말하면서 준다.
세 소년들은 그들의 갈길을 가르쳐준다. 자라스트로의 왕국에서 그의 노예인 모노스타토스는 파미나의 사랑을 얻으려고 하자 파파게노가 그의 앞에 나타나 괴물 같은 새 모습을 한 모습에 도망간다. 파파게노는 파미나를 데리고 도망치려고 한다. 타미노는 세 소년의 인도로 사원 문 앞에 간다. 한 사제가 나타나 자라스트로가 악한이 아니라 고귀한 성품의 소유자라고 밝힌다. 파미나와 파파게노는 도망치다가 모노스토스와 그의 노예들에게 붙잡힌다. 종을 사용하여 그들은 노예들에게서 풀려난다. 사냥에서 돌아온 자라스트로에게 파미나는 도망치려했다고 고백하고 자라스트로는 그녀를 용서하고 모노스토스를 벌한다. 파미나와 타미노는 처음으로 만나게 된다. 그들은 아직 결합될 수가 없다.
제2막
자라스트로는 파미나와 타미노가 배필이라는 것을 사제들에게 알린다. 그러나 그들이 대사원에 들어오기 전에 시험을 거쳐야 한다. 타미노와 파미나는 서로 작별해야 하고 타미노와 파파게노는 침묵의 시험을 끝낸다. 세 시녀들은 타미노와 파파게노에게 자라스트로의 위험성을 설득하려고 하나 실패한다. 모노스토스는 파미나를 사랑 못하는 자신의 팔자를 한탄한다. 밤의 여왕은 파미나에게 자라스트로를 죽이라고 강요하나 그녀는 어머니의 말에 복종하는 의무와 살인에 대한 혐오 사이에서 방황한다. 모노스토스는 이 상황을 이용하려고 하나 자라스트로가 다시 나타난다.
한 노파가 파파게노에게 나타나 자기와 결혼해달라고 말하고 파파게노가 어리둥절하는 사이 사라져 버린다. 세 소년들은 침묵의 시험을 다시 환기시킨다. 파미나는 타미노의 피리소리를 듣고 따라가며 침묵의 내용을 알지 못하고 타미노의 사랑을 의심한다. 그래서 그녀는 단검으로 자살하려고하나 세 소년들에 의해 제지되고 그들을 따라 타미노를 찾아간다. 파파게노는 성자에 속하게 될 가능성을 포기하고 오직 그의 아내가 될 파파게나를 원한다. 노파는 다시 나타나고 파파게나의 본 모습을 들어 내지만 다시 사라진다. 타미나와 파미노는 마지막 시련의 길을 함께 간다. 그들은 불과 물속을 지나간다.
파파게노는 방울을 흔들며 애타게 찾다가, 그만 실망한 나머지 목매어 죽으려고 하지만 세 소년들이 나타나 그들의 충고에 따라 마법의 종을 울려 마침내 파파게나와 결합하게 된다. 모노스토스와 밤의 여왕 및 시녀들은 대 사원에 침입하려고 하지만 실패한다. 자라스트로는 타미노와 파미나를 대사원에 입단시킨다. 태양이 빛나는 대 사원에서 자라스트로는 "밤이 지나갔다"고 선포한다. 모두가 두 사람의 결혼을 축복한다.
주요음악
제1막
Der Vogelfanger bin ich ja (파파게노)
Dies Bildnis ist bezarbernd schon (타미노)
O zittre nicht, mein lieber Sohn (밤의 여왕)
Bei Mannern, welche Liebe Fuhlen (파미나, 파파게노)
Wie stark ist nicht dein Zauberton (타미노)
제2막
O Isis und Osiris 오, 이시스와 오시리스 (자라스트로)
Der ho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밤의 여왕)
Pa-pa-pa-papagena 파-파-파- 파파게나 (파파게나, 파파게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