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정리중/음악

정경화(鄭京和, Kyung Wha Chung) : 한국이 나은 세계적 바이올리니스트

想像 2007. 12. 1. 15:39
반응형

정경화(鄭京和, Kyung Wha Chung) (1948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8년 서울 생. 3살 때 피아노를 처음 배우기 시작했지만, 5살 무렵에 바이올린으로 옮겼다. 이미 어린 시절부터 다른 형제들과 함께 하는 가족 음악회를 통해 공연을 시작한 정경화는 9살 때 콩쿨에서 우승해 서울시립교향 악단과 멘델스존 협주곡을 연주했다. 13세가 되던 1961년에 미국 줄리어드 음악학교에 전액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당대에 '명조련사'로 알려진 이반 갈라미안 밑에서 교육을 받았다.

1967년에 레벤트리트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동문인 핀커스 주커만과 공동 우승을 하면서 처음으로 세계 무대에 이름을 알렸다. 그후 1970년 앙드레 프레빈이 지휘한 런던 교향악단과 차이코프스키 협주곡을 협연한 런던 데뷔 무대는 센세이셔널한 성공을 거두었다. 동양인 클래식 음악가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거의 최초의 인물인 그녀는, 첼리스트인 언니 정명화, 피아니스트이자 후에 지휘자로 영역을 확장하는 남동생 정명훈과 함께 국제적인 주목을 얻었다. 이때 이후로 정경화는 런던을 중심으로 활동 무대를 옮겼다. 1971년 무렵에는 명 바이올리니스트인 요제프 시게티의 지도를 받아 문학과 예술 전반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를 얻었다. 이 때부터 결혼을 하게되는 84년까지 한 해 평균 100회가 넘는 연주회를 소화하며 정력적인 활동을 펼쳤다. 그녀가 협연한 지휘자들은 게오르크 솔티, 사이먼 래틀, 로린 마젤, 베르나드 하이팅크, 제임스 레바인, 클라우스 텐슈테트, 클라우디오 아바도 등을 아우른다. 82년 영국의 선데이 타임즈 지는 정경화를 지난 20년간 영국 문화계에 가장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로 선정하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주회와 함께 음반 활동도 활발히 한 정경화는 1970년, 데뷔 무대를 함께한 프레빈과 런던 교향악단과 함께 차이콥스키/시벨리우스 협주곡으로 첫 음반을 녹음했다. 이후 데카 레이블의 전속 아티스트로 89년까지 다양한 음반을 녹음했으며, 현재는 또 다른 메이저 음반사인 EMI의 전속 아티스트로 여전히 활발한 녹음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스트라빈스키/월톤 협주곡 음반은 에디슨 상, 베토벤/브루흐 협주곡 음반은 일본 레코드 아카데미, 레스피기/리햐르트 슈트라우스 소나타 음반과 바르톡 협주곡 2번/랩소디 음반은 그라모폰, 브람스 소나타 음반은 디아파종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정경화의 음반 레퍼토리는 주로 후기 낭만파와 20세기 전반의 작품들을 아우르고 있으며, 특히 부르흐, 차이콥스키, 생상, 바르톡, 월톤 등의 작품에서 높은 평을 듣고 있다.

정경화의 연주는 젊은 시절 얻은 '현의 마녀', '암호랑이' 같은 별명에서 알수 있듯이, 대단히 정열적이며 찌를듯한 엄격함과 강한 집중력을 보여준다. 그에 더해 전 음역에 걸친 아름다운 톤, 안정된 테크닉, 정확한 리듬 감각, 곡의 순간 순간에 감정을 입혀내는 표현력 등은 그녀가 현재까지 세계 1급의 연주자로 명성을 지키는 밑바탕이 되었다. 다소 과장된 효과, 경직된 보잉, 한정된 레퍼토리라는 비판도 있으나, 근래에 들어 모차르트 및 바로크 레퍼토리 같은 영역으로 연주를 확대하는 한편, 훨씬 여유있는 호흡과 깊이를 보여준다는 평을 얻고 있다. 솔리스트로서 주로 활동하고 있지만, 종종 형제인 정명화와 정명훈과 함께 정 트리오라는 이름으로 활동, 실내악 연주가로서의 재능도 발휘한다.

84년 영국인 사업가 제프리 리케트 씨와 결혼한 정경화는 슬하에 두 아들을 두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 97년 세계무대 데뷔 30주년 기념 연주회를 한국과 런던 바비칸 센터에서 가졌으며, 가장 최근에 녹음한 음반들은 비발디의 사계와 브람스 협주곡이 있다.


The Very Best of  Kyung Wha Chung
사용자 삽입 이미지
CD 1
01 . 엘가 : 사랑의 인사
02 . 폴디니 : 춤추는 인형
03 . 크라이슬러 : 사랑의 기쁨
04 . 크라이슬러 : 사랑의 슬픔
05 . 브람스 : 헝가리 무곡 1번
06 . 엘가 : 변덕스런 여자
07 . 차이코프스키 : 감상적인 왈츠
08 . 크라이슬러 : 전주곡과 알레그로
09 . 노바체크 : 무궁동
10 . 드뷔시 : 아름다운 밤
11 . 쇼팽 : 야상곡 제20번 C 샤프 단조
12 . 샤미나드 : 스페인 세레나데
13 . 생상 : 왈츠 형식의 연습곡 '카프리스'
14 . 프랑크 : 바이올린 소나타 4악장
15 . 바흐: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중 '샤콘느'

CD 2
01 . 베토벤 : 바이올린 협주곡 1악장
02 . 멘델스존 : 바이올린 협주곡 1악장
03 . 브루흐 : 바이올린 협주곡 1번 2악장
04 . 차이코프스키 : 바이올린 협주곡 3악장
05 . 베토벤 : 바이올린 로망스 F장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