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소셜 커머스 고객만족도 1위는 쿠팡

想像 2011. 8. 4.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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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설문조사기업 두잇(DOOIT)에서  2,001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6일부터 7월31일까지 실시한  "소셜커머스 및 소셜모음사이트 고객만족도 설문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소셜커머스, 아직 인터넷을 통해 주로 이용

이번 조사결과 사용자들이 소셜 커머스를 이용하는 방식은 ‘습관적으로 사이트에 직접접속한다’가 34.5%로1위 ‘메일을 통해 사이트에 접속한다’ 가 31.3%로 2위로 나타났다. 한편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를 통하여 접속한다’도 24.9%로 나타나 많은이용자들이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됬다.

하지만 ‘문자가 오면 사이트에 접속한다’은 응답은 적어 소셜커머스는 스마트폰 보다는 인터넷을 통하여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직 그루폰, 위메프 등을 제외하고는 아직 스마트폰에 적합한 모바일 앱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가 극히 드문데에도 원인이 있다고 보여진다.

소셜커머스 구매시  "할인율'을 가장 중시

소셜커머스 이용하여 상품을 구매할때 가장 중요 하게 생각하는것으로, ‘할인률’이 63.1%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상품의질’ 57.8%, ‘소셜커머스 업체의 신뢰도’ 34.5%순이었다. 의외로 ‘타인의 구매횟수’가 19.5%로 가장 적은 비율을 보였으며 타인의 구매횟수는 조작이 가능하다는것 등의 이유로 많은 의미를부여하지 않는것으로보인다.

소셜커머스 상품, 대체로 실제상품과 일치


'소셜커머스 내에서의 상품에 대한 광고내용이 실제상품과일치하였는가?' 에 대한 응답에서는 48%가  ‘보통’이다"라는 답변을 했으며 긍정적인 쪽이 43%, 부정적인 쪽이 6%로 집계됬다. 소셜커머스의 상품안내가 이용자들이 구매한 실상품과 비교하여무난하다는편이 대체적이다. 하지만 상품안내와 실제상품이 다르다는 구매자들도 6%나 돼 향후 소셜커머스들이 상품안내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소셜커머스, 쿠폰 사용조건 안내 부족한 편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쿠폰의 사용조건에 대한 안내가 충분한가?"에 대한 질문에서 ‘보통’이 38.7%로 1위,‘그렇다’가 35.8%로 2위로 나타났다. 하지만 쿠폰 사용조건에 대한안내가 부족하다는 답변이 총18.4%로 전체의5분의1을차지해 쿠폰의 사용조건을 보다 명확하게 명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셜커머스의 환불 정책에 대한 불만족 높아  

"소셜커머스의 환불정책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란 질문에 대하여 ‘보통’이 41%, ‘그렇다’가 24%로 각각1위, 2위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렇지않다’는 의견이 20% ‘매우 그렇지않다’는 의견이 4%로 전체의 4분의1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부정적인 답변을 보여 라직 환불정책에 있어 불편함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소셜커머스 광고업체에 대한 신뢰도는 보통

"소셜커머스에서 광고하는 업체는 신뢰도가 높은 업체라고생각하는가?"에 대한 응답을 보면 46.5% 즉 절반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보통’이라고 답해 소셜커머스는 구매자들의 믿음을 얻기위해서 광고하는 업체를 선정할 시에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소셜커머스 재방문의사 높아 시장전망 밝아

소셜커머스를 재방문하여 이용할 의사가 있는가에 대한응답으로 40%에 해당하는 이용자가 ‘그렇다’, 18%가 ‘매우그렇다’고 답해 전체의견중 긍정적인 답변이 58%를 보였다. 구매자들중 상당한 비율이 재방문할 의사가 있다고 밝혀 향후 소셜커머스 시장 전망은 일단 밝은 것으로 보인다

만족도 1위 소셜커머스는 쿠팡이 차지


판매상품에 대한 만족 측면에서 구매자들이 선정한 최고의 소셜커머스 순위로 쿠팡이 83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티켓몬스터가28점으로 2위, 3위 위메이크프라이스, 4위 그루폰코리아로 소셜커머스빅4의 강세가 두드러진다. 그 뒤로 슈팡이, 달인쿠폰 순으로집계됐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관련(광고안내, 고객응대, 문자&메일링서비스 등)만족도 순위에서도 79점으로 쿠팡이 1위. 티켓몬스터가 73점으로 2위, 위메이크프라이스, 그루폰코리아순으로 집계됬다.
 
판매상품 및 서비스 만족도를 종합해 보면 쿠팡이 1위, 티멧몬스터가 2위, 위메이크프라이스가 3위, 그루폰코리아 4위 순이었다

피해사례 '상품안내와 실제 상품이 다르다'가 가장 많아

소셜커머스 피해사례와 불편사항 응답을 보면 피해사례로는 ‘상품안내와 실제상품이 다르다.’,‘쿠폰손님의 차별대우’, ‘쿠폰의사용방법이 실제와 다름’등의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모든소셜커머스의 문제점에 대해‘과장광고, 허위광고’,‘전화상담 연결이 되지않음’, ‘환불이 어려움’,‘광고시 원가와 실제 원가가 달리 책정,할인률의 조작’ 등이꼽혔다. 각업체별로 쿠팡은 ’로그인시 이메일 주소 적는것이 불편하다’, 그루폰은‘1:1 전화상담 연결이 되지않는다.’, 위메프와 티켓몬스터는‘환불에 어려움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것으로 집계됬다.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 순위는 쿠폰모아가 1위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가?"에 대해선 전체 응답자의 67.1%가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소셜 커머스 모음 사이트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선정한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 순위의 전체결과로 67점을받은 쿠폰모아가1위를차지했다. 2위는 62점의소셜커머스닷컴, 그 뒤로 티켓초이스가 3위,쿠폰차트가 4위로 차지했다.

 "공연,영화,전시관련상품"  더 많이 거래되길 원해

"소셜커머스에서 더 많이 거래되었으면 하는 상품군은 어떤것인가?"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상품군은 의외로‘공연, 영화, 전시관련’이 21.6%로 1위를 차지해 문화생활을 즐기는데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것이 많은것으로나타났다. 2위는 20.9%의‘음식점, 카페, 주점’ 이며 3위로는15%로‘패션, 잡화관련’이다.

(자료 제공 : 두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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