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소셜커머스를 이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

想像 2011. 2. 28.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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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가 우리나라에 등장한지 채 1년이 되지 않았지만 벌써 50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정보통신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셜커머스의 시장규모는 500억 원, 올해는 이보다 10배 성장한 5천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의 부작용 및 문제점 ■

그러나 최근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 업체가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나면서 그 부작용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만들이 급증하고 있다

1. 매장의 크기(수용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쿠폰 발행

가장 불만스러운 것은 매장의 크기(수용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쿠폰 발행이다.

매장크기(수용능력)에 비해 쿠폰을 과다하게 발행한 나머지 식당규모에 비해 주말에 한꺼번에 손님들이 몰리게 되는 문제와 이로 인해 할인 쿠폰을 구입한 고객은 물론 기존 단골고객조차 자리가 없어 헛걸음을 하고 돌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 예약을 하는 경우에도 원하는 날짜에 예악하기는 매우 힘들다는 것.

거기다 손님들이 몰리면서 주방이나 서빙하는 종업원들이 부족하다 보니 서비스 질도 형편없이 떨어진다는 것. 이 때문에 극도로 혼잡한 식당에서 밥만 대충 먹고 나왔나든 사용자들도 많다.

실제로 본인이 소셜 커머스의 할인 쿠폰을 이용해 본 결과 30명만 들어와도 자리가 없는 작은 식당에서 1000장의 쿠폰을 발행하게 하는 것은 문제가 있었다

2. 광고속 사진과는 다른 상품과 서비스

소셜 커머스의 할인 쿠폰 이용자중 또 다른 큰 불만은 소셜 커머스의 광고속 사진과는 달리 막상 해당 음식점에 가보면 이들의 '음식과 서비스가 형편없다'는 것. 이 때문에 주문시 미리 할인쿠폰임을 미리 밝혀야 하는 식당에 대해선 요주의가 필요하다는 우스개 아닌 우스개 소리도 들린다

3. 구매 당일 혹은 이띁날 아니면 환불이 안돼

할인 쿠폰을 여러장 샀다가 막상 쿠폰을 이용해 보고 음식과 서비스의 질이 형편없어 남은 할인쿠폰을 환불 받으러고 해도 현재 대부분의 소셜쇼핑 업체들은 구매 당일 혹은 이튿날까지만 환불해준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법)에 따르면 소비자는 계약내용에 대한 서면을 교부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환불)가 가능하다. 그럼에도 소셜쇼핑 업체들이 환불 시한을 1∼2일로 한정하는 근거는 전자상거래법 시행령의 청약철회 제한조항을 이용해 구매 당일 혹은 이튿날까지만 환불해주고 있다.

4.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할인율 눈 속임

또 하나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을 이용하면서 느낀 점은 할인율이 과대 포장된 것들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소셜 커머스를 통해 판매되는 숙박이나 여행, 일반 상품에서 이런 경우가 눈에 많이 띤다

소셜커머스에서 60% 할인이라고 이야기한 모 숙박업소의 경우 굳이 소셜 커머스의 할인쿠폰이 아니더라도 그 가격에 인터넷 예약사이트 등을 예약을 할 수 있다. 소셜 커머스에 파는 일반 상품 역시 마찬가지인데 소셜 커머스는 정가를 기준으로 할인율을 표시하는데 실제 인터넷 쇼핑몰에서 해당 상품을 검색해 보면 별반 가격차이가 없다. 오히려 더 비싼 경우도 본다.

5. 미끼 상품으로 이용되고 있는 할인 쿠폰

이런 경우는 주로 뷰티 상품 등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할인쿠폰을 들고 매장에 가면 할인쿠폰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은 극히 한정되어 있고 결국 매장 종업원들의 권유에 따라 이것저것 추가로 서비스를 받다 보면 지갑을 털리게 된다는 것. 


■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 이용할 때 유의점 ■

따라서 쇼셜 커머스를 이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에 유념하며 할인 쿠폰을 구매할 필요가 있다.

1. 믿을 수 있는 소셜 커머스(업체)와 거래하라

소셜커머스(소셜 쇼핑)가 우리나라에 등장한지 채 1년이 되지 않았지만 벌써 500여 개가 넘는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보니 홈페이지조차 엉성한 업체들이 많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와 거래를 할 때에는 해당 소셜 커머스 업체의 지명도, 평판, 그리고 환불규정, 상품 이용안내의 수준, 결제시스템의 신뢰성 등을 꼼꼼히 따져 보고 거래를 하라는 것이다 

2. 지명도 있거나 이용경험이 있는 상품을 골라라

제일먼저 소셜 커머스를 이용할 때에는 지명도 있거나 이미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상품을 고르라는 것. 이럴 경우에는 예약이 안되거나 손님히 한꺼번에 몰려 낭패를 보거나 서비스의 질이 형편없다든지,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할인율 피해를 볼 가능성이 아무래도 낮다

3. 매장 크기나 발행 할인쿠폰 수 등을 고려하라

또한 할인쿠폰을 구매할 경우 매장크기에 비해 지나치게 발행 할인쿠폰 수가 많지 않은지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또 하나 할인쿠폰의 유효기간이 너무 짧지는 않은지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4. 성급한 구매보다 비교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라

숙박, 여행, 일반 상품 등의 경우에는 구매를 하기전에 비교검색 사이트를 통해 실제 판매가격 등을 먼저 체크해 보라는 것. 그래야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할인율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것

5. 블로거 리뷰나 평점 등을 챙겨 보라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블로거들의 리뷰나 평점 등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현재 소셜 커머스(소셜 쇼핑)의 후기는 나쁘게 평가가 나와도 환불을 하기 힘들므로 의미가 없다. 따라서 검색을 통해 블로거들의 리뷰나 평점을 미리 챙겨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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