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모차르트

모차르트 :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 K.211 [Arthur Grumiaux · London Symphony Orchestra · Sir Colin Davis]

想像 2024. 2. 2. 13:09
반응형

Violin Concerto No. 2 in D Major, K. 211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바로크 음악으로부터 빈 고전파로 향하는 기간의 과도기적인 음악 풍조인 갈란트(Galant) 양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독주 악기와 관현악의 교번, 관악기의 사용 빈도가 낮아짐으로써 단순한 구조를 취하고 있는 바이올린 협주곡이다.


Mozart: Violin Concertos (Complete) / ℗ 1962 Universal International Music B.V.

 

 

1악장 Allegro moderato

 

오케스트라의 투티로 주제가 제시됨. 제1 바이올린의 으뜸조로 제2 주제가 제시됨. 이어 제2 바이올린이 대위적인 음형을 연주함. 투티 이후 제1 바이올린과 투티 부분이 교대로 진행하는 리토르넬로로 이어짐. 바이올린 2부의 반주로 독주 바이올린이 제1 주제를 연주함. 재현부는 일반적인 형태로 진행되며 딸림조에서 으뜸조로 되돌아옴.

 

 

 

2악장 Andante

 

프랑스풍의 악장으로 투티가 주제를 연주하고 독주 바이올린이 반복함. 현악기의 반주 뒤에 독주로 부주제가 진행함. 재현부는 제2 주제가 으뜸조로 진행됨. 코다는 제1 주제의 후반 악구가 사용됨.

 

 

 

3악장 Rondeau. Allegro

 

바이올린 2부의 반주 위에 독주 바이올린이 주요 주제를 약하게 연주하면 투티가 이를 반복함. 호른 독주와 현악기의 반주로 제1 부주제가 연주됨. 제2 부주제도 독주로 현악기의 반주로 연주됨. 오보에와 독주 바이올린이 주요 주제를 다시 반복 연주한 후 투티로 이어짐. 셋잇단음의 빠른 악구를 사이에 두고, 투티에 의해 주요 주제가 코다 형식으로 쓰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