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베르디·푸치니·바그너

베르디 : 오페라《아이다》중 "개선 행진곡" [Riccardo Muti/Herbert von Karajan]

想像 2021. 4. 2. 15:10
반응형

Giuseppe Verdi, 1813∼1901

Aida, Act 2: Marcia trionfale (Triumphal March)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Aida)"는 베르디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4막 7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869년 11월 수에즈운하 개통을 기념하여 당시 이집트왕이 카이로에 건립한 오페라극장 개장식을 위해 10만 프랑의 사례금을 받고 작곡한 작품입니다. 이 오페라는 당시 이집트 브라크 박물관장으로 있었던 마리에트에게서 얻었습니다. 그는 왕의 의뢰로 작품의 줄거리를 찾다가 고대 사원의 제단 밑에 남녀의 해골이 발굴되었던 일을 힌트로 하여 여기에 여러가지 사건을 첨가시켜 이 작품의 줄거리를 창안해 냈습니다. 처음에는 이를 골자로 하여 프랑스의 대본가 뒤 로클이 프랑스어로 쓴 것을, 마지막으로 기슬란조니에 의해 이탈리아어로 대본을 만들었습니다.

 

1870년 12월에 이 작품을 상연하기 위해 베르디는 작곡을 서둘렀으나 1870년 여름 보불전쟁이 일어나면서 다음 해로 공연을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1871년 12월 24일 카이로의 이태리 극장에서 초연되었으며, 유럽에서는 1872년 2월 8일에는 밀라노의 스칼라 극장에서 상연되었습니다. "아이다"는 고대 이집트를 배경으로 이집트의 무장 라다메스(Radames)와 포로인 이디오피아의 공주 아이다와의 슬픈 사랑을 다룬 작품으로, 장중하고 화려한 음악과 호화롭고 장대한 무대장치 등 오페라 중에서도 백미로 꼽힐 만큼 유명한 대작입니다.

 

이 오페라의 아리아(독창곡) 중 라다메스가 노래하는 "청아한 아이다(Celeste Aida)", 아이다가 노래하는 "이기고 돌아오라(Ritorna vincitor)",, "개선 행진곡(Grand March)" 등이 특히 유명합니다.

‘개선행진곡’은 2막 2장에 나오는 이집트군의 승리를 거두어 개선하는 즉 전승을 축하하는 트럼펫 행진곡이다.

 

 

Riccardo Muti, New Philharmonia Orchestra


 

Herbert von Karajan · Wiener Philharmonik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