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그리그·시벨리우스·엘가

시벨리우스 : 투오넬라의 백조, Op.22, No.2 [Laurence Thorstenberg · Boston Symphony Orchestra · Sir Colin Davis]

想像 2021. 1. 26. 14:11
반응형

Jean Sibelius, 1865∼1957

The Swan of Tuonela, Op.22, No.2


 

Sibelius: The Complete Symphonies, etc., Vol.2

 

Jean Sibelius가 작곡한 투오넬라의 백조(The Swan of Tuonela)는 민족서사시 칼레발라에 나오는 영웅 레민 카이넨의 이야기를 다룬 교향시집 [네개의 전설]중 세번째  곡입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백조는 생상의 동물의 사육제,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슈베르트의 백조의 노래등에서 나오는 백조와는 그 의미가 다릅니다. 투오넬라는  핀랜드 말로 저승이라는 뜻으로 여기에 나오는 백조는 그 저승과 이승의 경계에 살고 슬픈 노래를 부르는 백조라 합니다.

 

마치 한겨울의 새벽 같은 느낌의 현악군이 깔리는 가운데 낭랑하게 들려오는 잉글리쉬 호른의 조금은 처량맞은 멜로디가 이어집니다.  마치 잉글리쉬 호른 독주를 듣는 듯한 느낌이다가 조금을 힘들게 이어지는 듯한  잔잔한 현악기의 사운드와 은은한 북의 연타가 혼을 잡아 끄는 느낌입니다.

 

잉글리쉬 호른은 오보에보다 5음이 낮은 저음부의 목관악기로 신세계 교향곡 2악장의 테마를 연주하는 매력적인 음색을 가진 악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