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쇼팽

쇼팽 : 새로운 3개의 연습곡(Trois nouvelles etudes), Op. posth [Arthur Rubinstein]

想像 2020. 12. 9. 13:17
반응형

Frederic Franois Chopin, 1810∼1849

Trois nouvelles etudes, Op. posth


3개의 새로운 연습곡(Trois nouvells Etudes)은 정확히 언제 작곡되었는지 그 확실한 기일을 알 수 없다. 니크스는 이 곡의 됨됨이를 살펴서, 일종의 떨어진 이삭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 경우 이 곡은 연습곡 작품 25의 연습곡과 같은 시대에 작곡된 것이 된다. 그러나, 클라크는 이 곡에서 사용된 모셰레이즈와 페티이스의 편집으로 된 "Methodes des Methodes"가 출판된 1840년과 같은 해에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상상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1839년 늦은 가을에 작곡된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헌정자는 없다.

 

이 곡의 가치에 대해서 니크스는, 이들 작품은 결코 흥미에 뒤떨어지지 않고, 확실히 특징을 가지고는 있으나, 쇼팽의 연습곡 중에서는 가장 잘 되지 못한 것이라고 말하고, 클라크는 "주문으로 작곡되었으며, 그리고 교수용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태하에서는 대개 자유스런 예술적 창조를 항거하는 것이 상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연습곡은 쇼팽의 같은 종류의 작품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그 가운데서 형식의 간결함이 시적 내용의 중요함과 결합하고 있다." 라고 술회하고 있다.

 

Rubinstein Collection, Vol. 44: All Chopin: Piano Concertos Nos. 1/2; Trois nouvelles etudes, Op. posth.

No.1 in F minor Andantino

 

리듬적, 멜로디적 연습곡. 클라크는 이 곡을 작품 25의 2 바단조의 연습곡과 같은 종류의 시적 내용과 기교적 효과를 갖는 것이라 칭찬하고 있다. 기교상의 난삽함은 a 가락을 지나서 b 가락에 들어가면 낮은음부의 4개의 8분음표에 대해 오른손은 4분음표의 셋잇단음표를 연주함으로써 왼손과 오른손이 4:3의 비율로 엇갈려 연주되고 있다.

 

No.2 in A flat major Allegretto

 

곡으로서의 성격은 완전히 기술적인 것으로서, 그 목적은 변장된 리듬의 난삽함을 정복하기 위한 것이다. 곡의 구성상, 상투적이 아닌 화성, 장3도의 연속을 교묘히 사용해서 이것을 정당하게 울리고 있는 데에 쇼팽의 뛰어난 작곡 기술이 엿보이는 것이다. 음악으로는 우아한 요정적인 정서와 꺼림칙한 감미로움에 뛰어난 것이라 하겠다. 1번과 같이 왼손과 오른손의 리듬이 서로 다른데 여기서는 왼손과 오른손이 2:3의 비율로 리듬을 전개해 나간다.

 

No.3 in D flat major Allegretto

 

이 연습곡은 하나의 같은 손으로, 레가토와 스타카토를 동시에 연주할 수 있는 기술상의 문제를 다룬 것이다. 하네커는 이 곡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결과는 알레그레토의 템포에 의한 이상화된 왈츠가 되어 버린다. 그리고 그것은 귀족 취미적인 절도로 부드러워진 희열의 화신으로 되는 것이다. 쇼팽은 결코 지나치게 날뛰지 않는다. 그는 기지에 뛰어난 장난을 할 뿐이다. 그리하여 늘 최상의 취미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이 연습곡은 이 형식에 있어서 그의 이상한 고심에 가장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