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드뷔시·라벨·포레·사티

사티 : 3개의 사라방드 (3 Sarabandes) [Jean-Yves Thibaudet]

想像 2024. 3. 20. 17:49
반응형

3 Sarabandes
Eric Satie, 1866-1925


에릭 사티가 1887년 지은 3개의 사라방드는 솔로 피아노를 위한 무곡 모음으로, 짐노페디와 함께 그의 초기 대표작이자 현대 프랑스 음악의 선구적인 작품입니다. 사라방드는 본디 15세기 중반 중앙아메리카의 스페인 식민지에서 시작된 3박자의 무곡으로, 17세기에 유럽으로 전해져 프랑스 궁정에서 느린 궁정 무곡으로 인기 있던 것을, 사티가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입니다.

 

사티의 사라방드는 작품 구성에서도 독특한 면모를 보이는데, 그의 더 유명한 다른 두 작품 짐노페디와 그노시엔과 마찬가지로 독립적인 3개의 소품이 하나의 작품을 이루는 독특한 작곡법을 취합니다.사티는 그가 발명한 이 3자 구조를 '그 자체로 좋은', '완전히 독창적인 형태'라고 불렀는데, 이는 전통적인 변주 기법에 의존하지 않고 세 가지 다른 관점에서 중심 음악 개념을 탐구하는 수단입니다.

사라방드에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방법 대신, 흐름과 정체 사이를 표류하며 모자이크처럼 형상화되는 불협화음의 진행을 만나게 되는데, 이것은 지연과 영원의 성격으로 사라방드의 우아한 기품을 충전시켜줍니다.


Satie: The Complete solo piano music ℗ 2003 Decca Music Group Limited

 

Jean-Yves Thibaudet, Piano

 

3 Sarabandes - No. 1

 

 

3 Sarabandes - No. 2

 

 

 

3 Sarabandes - No.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