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ert-suite for piano from Tchaikovsky's ballet 'The Nutcracker'
Pyotr Ilich Tchaikovsky/Mikhail Pletnev
발레음악《호두까기 인형》
2막 3장. 1891∼1892년에 작곡, 189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이는 독일의 작가 E.T.A.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와 쥐의 임금님》(1819)을 대본으로 하여 쓴 것으로 소녀 클라라가 크리스마스에 호두까기인형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 인형이 꿈 속에서 쥐의 대군을 퇴치하고 아름다운 왕자로 변하여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안내한다는 환상적인 이야기이다.
또 이 발레음악을 작곡자 자신이 편곡한 같은 이름의 2종의 관현악모음곡도 있으며 그 중 제1모음곡이 특히 유명하다. 제1모음곡은 3부로 되었는데, 제1부는 경쾌한 작은 서곡, 제2부는 개성적 무곡으로 〈행진곡〉 〈별사탕의 춤〉 등의 6곡으로 이루어졌으며 제3부는 〈꽃의 왈츠〉로 끝나고 있다.
제1곡 [작은 서곡] : 막이 열리기 전에 연주되며, 매우 경쾌하고 동화적인 행진곡이다.
제2곡 [행진곡] : 즐거운 크리스마스 날 저녁, 실버 하우스에 어린이들이 모여서 여러 가지 인형들을 메달아 예쁘게 장식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둘러싸고, 행진곡에 맞추어 춤을 춘다.
제3곡 [콤페이토(과자의 이름) 요정의 춤] : 과자의 성에서 파티가 열리고, 환상적이며 서정적이고 과자처럼 달콤한 첼레스타의 가락이 흐른다.
제4곡 [트레팍 춤] : 빠르고 경쾌한 바이올린 음악에 맞추어 트레팍 춤(러시아 농민들의 민속 무용)을 춘다.
제5곡 [아라비아의 춤] : 동양적인 서정과 환상적이고 우수가 깃든 '커피의 정' 이라는 춤곡이다.
제6곡 [중국의 춤] : 바순과 더블베이스의 반주를 타고, 플루트가 풍자적인 가락을 연주한다
제7곡 [갈대 피리의 춤] : 비올라·첼로·더블베이스의 피치카토와 플루트 3중주가 연주된다.
제8곡 [꽃의 왈츠] : 호른으로 시작되는 왈츠 리듬의 춤곡이, 화려하게 피날레를 장식한다
지금 듣는 곡은 오케스트라 연주용인 원곡이 아니고 발레음악《호두까기 인형》주요곡을 러시아의 피아니스트 미하일 플레트네프가 피아노 연주용으로 편곡한 것이다.
구 소련의 항구도시 아르한겔리스크 출생인 미하일 플레트네프는 1978년에 21세의 나이로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함으로써 세계 음악계에 그 이름을 알렸다. 특히 그가 콩쿠르 결선에 들고나갔던 자유곡은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호두까기 인형’을 자신이 직접 피아노 모음곡으로 편곡한 작품이었는데, 당시의 청중과 심사위원들로 하여금 이런 과감한 시도에 한 번 놀라고, 편곡 솜씨와 연주의 탁월함에 두 번 놀라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1. March (Arr. Pletnev for Piano)
2. Dance of the Sugar-Plum Fairy (Arr. Pletnev for Piano)
3. Tarantella (Arr. Pletnev for Piano)
4. Intermezzo (Arr. Pletnev for Piano)
5. Trépak (Russian Dance) (Arr. Pletnev for Piano)
6. The Tea (Chinese Dance) (Arr. Pletnev for Piano)
7. Pas de deux (Arr. Pletnev for Pia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