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이탈리아는 이탈리아 정부에 속해있는 ‘Ferrovie dello Stato (FS)’가 소유한 열차 운영사이다. 트렌이탈리아 기차는 로마, 밀라노, 제노바, 베니스, 나폴리, 피렌체 등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유명 초고속열차 ‘프레치아로싸’, ‘프레치아르젠또’, ‘프레치아비앙카’ 같은 초고속 열차를 운영하며 오스트리아, 프랑스, 독일, 헝가리, 슬로베니아, 스위스 등으로도 연결된다. .트렌이탈리아 기차와 함께라면 제네바에서 베니스까지 4시간 가량이면 이동이 가능하고 로마에서 시칠리아의 팔레르모(Palermo)까지는 13시간이 채 걸리지 않는다. 트렌이탈리아는 이탈리아 주요 도시뿐 아니라 로맨틱한 작은 시골 마을까지도 편안히 여행하며 둘러볼 수 있는 최고의 이동수단이다.
그럼 트렌이탈리아 웹사이트에서 열차 예약을 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한다. 트렌이탈리아 영문 웹사이트(http://www.trenitalia.com/tcom-en)에서 예약을 할 수도 있지만 왠지 익숙하지 못한 분들은 이탈리아 철도청 한국총판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웹사이트(http://www.trenitalia.kr)도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열차 예약을 할 수 있다.
트렌이탈리아 한국어 웹사이트(http://www.trenitalia.kr)에서 열차 예약하는 방법
1. 트렌이탈리아 한국어 웹사이트(http://www.trenitalia.kr)에 들어간다
2. 출발지, 도착지, 출발일, 시간대, 탑승객 수를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한다
3.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열차편이 쭉 나온다. 그중 원하는 열차편을 선택해 클릭한다. 이 때 요금규정 확인 및 요금선택을 클릭하면 다양한 요금의 티켓들이 나오는데 이 중 원하는 티켓을 선택하면 된다
4. 요금을 선택하고 장바구니 담기를 하면 승객정보 입력하기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이름, 성을 기입하고 신분증종류는 여권을 선택하고 신분증 번호에는 여권번호를 입력한다. 그 다음에는 국적은 대한민국이 디폴트로 되어 있으므로 성별만 선택하면 된다. 그런데 한국어 사이트에서는 트렌이탈리아 웹사이트와는 달리 좌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좌석은 자동으로 배정된다
5. 위화면에서 진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장바구니의 열차 정보를 다시 확번 확인한 후 구매자정보에서 이름, 성, 국가, 이메일주소를 기입한다. 이때 이메일주소가 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결제후 e-ticket이 지정한 메일주소로 오기 때문이다.
6. 구매자 정보 입력이 다 끝났으면 이제 결제수단을 선택한다. 카드를 대부분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때 한국어 사이트이지만 카드는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다이너스 카드 등 해외카드만 된다. 결제수단 선택이 끝나고 나면 지금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7. 지금 구매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정보입력화면이 나오는데 카드 정보 입력 영문 이름 / 성,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번호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끝.
트렌이탈리아 한국어 웹사이트(http://www.trenitalia.kr)의 단점
트렌이탈리아 한국어 웹사이트는 일단 한국어로 되어 있어 편리하기는 하다. 하지만 트렌이탈리아 홈페이지와 비교해 몇가지 단점이 있다.
1. 트렌이탈리아 한국총판이 운영하므로 수수료 추가된다. (예: 한국어 웹사이트 가격은 33유로이나 홈페이지 가격은 29유로이다. 차이는 4유로가 수수료로 붙기 때문이다)
2. 트렌이탈리아 한국어 웹사이트는 좌석을 직접 고를 수가 없고 자동배정만 된다. 좌석을 직접 선택하려고 한다면 트렌이탈리아 홈페이지에서 열차 예약을 해야 한다
3. 유레일패스 소지자의 경우 좌석만 예약하면 되나 트렌이탈리아 한국어 웹사이트에선 좌석예약만 되는 기능이 없다
트렌이탈리아 영문 웹사이트(http://www.trenitalia.com/tcom-en)에서 열차 예약하는 방법
1. 기본적으로 한국어 웹사이트나 거의 비슷하다. 트렌이탈리아 영문 웹사이트 (http://www.trenitalia.com/tcom-en)로 이동한다
2. 출발지, 도착지, 출발일, 시간대, 탑승객 수를 선택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한다
3. 'search'버튼을 클릭하면 열차편이 시간대별로 나오는대 원하는 열차편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열차가격이 뜬다. 열차편에 따라 티켓명칭도 각각 다른데 대부분 1등석(비지니스) 또는 2등석(스탠다드)을 선택하고 성인/스탠다드/베이직을 선택하면 된다. 스마트, 미니 또는 슈퍼 이코노미, 이코노미로 표시된 티켓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대신에 환불이나 변경이 어려우므로 구매 시, 신중해야 한다.
4. 한편 좌석을 직접 선택하고자 한다면 우측 하단의 'choose the seat'를 클릭하고 'Continue'버튼을 클릭한다
5. 그러면 열차 좌석배치도가 나오고 원하는 좌석을 클릭한 후 (잘못 선택한 경우 한번 더 다시 누르면 선택이 취소된다) 'confirm'버튼을 클릭한다
6. 'confirm'버튼을 클릭하면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상단에 구매자 정보 기입하는 화면이 나온다. 회원가입 없이 예약을 하고자 한다면 'Go on without log in'을 선택한 후 열차 예약 정보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구매자정보란에다 이름, 성, 국가, 이메일주소를 기입한다. 이때 이미 앞에서 말했듯이 이메일주소가 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결제후 e-ticket이 지정한 메일주소로 오기 때문이다.
7. 구매자 정보 입력이 다 끝났으면 이제 결제수단을 선택한다. 카드를 대부분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 마스터카드, 비자카드 다이너스 카드 등 사용가능하다. 결제수단 선택이 끝나고 나면 'Continue'버튼을 클릭한다. 이 때 여정을 더 추가하고 싶다면 오른편의 'Add Trip'버튼을 클릭해 앞서 설명한 절차대로 열차편을 선택한후 장바구니에 담으면 된다
8.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정보입력화면이 나오는데 카드 정보 입력 영문 이름 / 성,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번호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끝.
9. 결제가 끝나고 나면 pdf파일 형태의 e-ticket이 지정한 메일주소로 날라오는데 이를 다운받아 보관하고 인쇄해서 유럽 여행시 지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