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가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인 '샵(#)검색'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검색 화면을 대폭 개편했다. 특별히 새로운 기능은 없지만 UX가 보다 깔끔해지고 가독성이 훨씬 더 높아진 것 같다.
1. 연관키워드 검색이 좀 더 편리해졌다
모바일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 키워드가 자동적으로 제시되어 검색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실시간 이슈 검색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다음 모바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싨히간 이슈를 클릭하면 바로 실시긴 이슈들에 대한 검색이 가능하고 상단에 연관검색어나 실시간 검색 순위 상위 이슈 리스트가 전진배치돼어 실시간 이슈검색을 보다 용이하게 해 주는 것 같다.
3. 검색결과에 동영상,뉴스,블로그/카페,SNS를 전면에 내세웠다
모바일 검색창에서 키워드 검색을 해 보면 검색결과 창에 과거에 비해 동영상이나 뉴스, 블로그 카페의 자주 보는 글, SNS 글 등을 전면에 가독성있게 배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4. 키워드에 따라 검색 결과 노출 우선순위가 달라진다
모바일 검색시 주로 동영상, 뉴스, 블로그/카페, SNS를 검색결과 화면에 뿌려주지만 검색 키워드에 따라 노출 우선 순위가 달라지기고 한다. 예컨대 상품 검색의 경우 쇼핑항목이 앞쪽에 노출되는 식이다.
아무튼 검색기능에서는 크게 달자진 건 없지만 UX가 일단 편하고 가독성 높게 대폭 개선된 것이 눈에 뛴다. 이는 아무래도 6월 30일경 출시 예정인 샵(#)검색을 염두에 둔 행보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