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05

가을을 대표하는 불후의 명곡《Autumn Leaves》 고엽’은 프랑스의 가수 겸 배우 이브 몽탕(Yves Montand·1921~91)이 부른 샹송이다. 이 노래는 ‘파리의 지붕 밑(Sous le ciel de Paris)’ ‘장밋빛 인생(La Vie en Rose)’ ‘샹젤리제(Les Champs Elyse)’ 등과 함께 프렌치 샹송의 대명사처럼 알려져 있는데, ‘죽은 나뭇잎들’이라는 제목처럼 늦가을의 낙엽을 밟으며 떠나간 연인을 추억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고엽(Autumn Leaves)’은 원..
Norah Jones - Don't Know Why [듣기/가사/번역] 블루 노트가 선택한 여성 보컬계의 신데렐라 '노라 존스 (Norah Jones)'의 1,800만장이나 팔린 데뷔 앨범 [Come Away With Me]의 타이틀곡으로 빌보드의 정상을 차지하면서 빅히트를 친 곡이다. 노라 존스의 데뷔 앨범 [Come Away With Me]은 재즈를 기본 바탕으로 소울, 포크팝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가미되었다. 재즈 보컬 앨범이라기보다는 장르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크로스오버 앨범이라 할 수 있다. ..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7번, K.309 [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7 In C, K.309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소나타 C장조 k309는 1777년 10월과 11월에 선제후 칼 테오도르의 수도 만하임을 방문하는 중에 만들어졌다. 모차르트는 그곳에서 궁정기악 지휘자 카나비치와 친구가 되어 그의 딸 로자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그녀를 위해 이 소나타가 작곡되었다. 집으로 보낸 편지에서 모차르트는 2악장이 로자 카나비치를 묘사한 것이라도 ..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6번, K.284 [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6 In D, K.284 "Dürnitz"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1775년 모차르트가 독일 뮌헨에 머무던 시기에 작곡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모차르트의 초기 소나타 6곡 중 마지막 작품으로, 앞의 5개의 소나타와 비교해보면 그 작법에 있어서 대담성이 눈에 띕니다.  당당한 제 1악장과 폴로네이즈풍 론도가 있는 느린 2악장과 변주곡을 설정하고 있는 3악장이 어울려지는 ..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5번, K.283 [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5 In G, K.283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1774년 말에 쓰여진 작품입니다. 이 소나타는 워낙 유명해서 초등학생들도 많이 연습하는 곡입니다.   소나타 형식으로 작곡된 각 악장은 잘 짜여져 있고, 곡 전체로서의 균형이 잘 잡혀져 있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차르트의 초기 피아노 소나타 중에서 가장 매력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곡..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4번, K.282 [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4 In E Flat, K.282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1774년 말에 쓰여진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제 1악장이 느린 악장, 제 2악장이 2개의 미뉴에트로 된 악장,  제 3악장이 소나타형식입니다.   즉, 첫 악장이 느린 악장으로 시작되는 변칙적인 구성을 하고 있는 곡인데 바로 이 점 때문에 현대에서 그다지 많이 연주되고 있지 않는..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3번, K.281[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3 In B Flat, K.281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K.280과 같은 시기인 1774년 가을경 잘츠부르크에서 작곡되었다. 하이든 색채가 있긴 하지만 기교적으로 볼 때 앞의 K.279 나 K.280 의 작품에 비해 훨씬 성숙되어 있음을 느낀다. 제1악장 Allegro  B♭장조 2/4박자 트릴로 시작되는 제1주제는 모차르트의 재치가 엿보이는데 한결 빛이 발하는 ..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2번, K.280 [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2 In F, K.280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K.279 C장조의 소나타와 규모로 볼 때 거의 비슷하지만, 음악적인 내용면에서 볼 때 훨씬 모차르트다운 작품이다.  제1악장은 약간 형식에 치우쳐 있어 습작이라는 영역을 탈피하지 못한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2악장은 모차르트가 아니면 표현해 낼 수 없는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한편 제3악장은 하이든적인 요소가 느껴지면서..
모차르트 : 피아노 소나타 1번, K.279 [Maria João Pires] Piano Sonata No.1 In C, K.279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이 곡은 1774년에 작곡되었습니다. 모차르트가 잘츠부르크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던 시기인만큼, 이 시기의 작품은 지금까지와는 달리 창작에 대한 신중성이 엿보입니다. 바로 반 무의식적으로 - 본능적인 - 작품에서 면밀하게 계획된 작법으로 바꾸어 타는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이 작품이 위와 같은 작법으로 작곡된 최초의 것이라고도 볼..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 : 보이스 퍼포먼스를 예술의 경지로까지 '보이스 퍼포먼스-Voice Performance-를 예술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린 독보적인 존재, 보컬 비루투오조'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은 현대 음악계에서 가장 기이한 음악인으로 통한다. 순간적으로 최저음의 음역에서 높은 음역까지 자유자재로 옮겨다니며 구사하는 그의 목소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특출난 스타일이다.  재즈 뿐 아니라 팝, 클레식 등 음악 전반을 아우르는 그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면 도무지 혼자서 내는..
Bobby McFerrin - Orchestral Suite No. 3 in D Major, BWV 1068: II. Air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은 ‘최고 악기는 인간의 목소리’라는 말에 가장 잘 어울리는 뮤지션이다. 4옥타브를 넘나드는 목소리를 가진 그는 다른 악기의 도움 없이 매력 충만한 음악을 만들어낸다. 10차례의 그래미 수상 경력이 말해주듯 바비 맥퍼린은 팝, 재즈, 클래식을 오가며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온 다재다능한 뮤지션이지만 특히 1인 아카펠라 분야에서 절대 경지에 오른 인물로 추앙받는다. 1988년 발표한 앨범 ‘Simple P..
Bobby McFerrin - Hush Little Baby [듣기/가사/번역]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은 ‘최고 악기는 인간의 목소리’라는 말에 가장 잘 어울리는 뮤지션이다. 4옥타브를 넘나드는 목소리를 가진 그는 다른 악기의 도움 없이 매력 충만한 음악을 만들어낸다.10차례의 그래미 수상 경력이 말해주듯 바비 맥퍼린은 팝, 재즈, 클래식을 오가며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온 다재다능한 뮤지션이지만 특히 1인 아카펠라 분야에서 절대 경지에 오른 인물로 추앙받는다. 1988년 발표한 앨범 ‘Simple Ple..
Bobby McFerrin - Don't Worry, Be Happy [듣기/가사/번역] '보이스 퍼포먼스-Voice Performance-를 예술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린 독보적인 존재, 보컬 비루투오조'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은 현대 음악계에서 가장 기이한 음악인으로 통한다. 순간적으로 최저음의 음역에서 높은 음역까지 자유자재로 옮겨다니며 구사하는 그의 목소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특출난 스타일이다. 재즈 뿐 아니라 팝, 클레식 등 음악 전반을 아우르는 그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면 도무지 혼자서 내는 소리라 믿어지지 않..
프로코피에프 : 첼로소나타, Op.119 [Yo-Yo Ma] Sonata in C Major for Cello and Piano, Op. 119 Sergei Prokofiev, 1891-1953 프로코피에프의 이 첼로소나타는 처음 듣는 순간에는 좀 난해하고 편안하게 감상하기에는 왠지 거부감이 드는 음악이다. 그러나 몇번 듣다 보면 이내 친숙해질 뿐 만 아니라 프로코피에프의 음악적 매력에 푹 빠지게 된다.  이 첼로 소나타에는 첼로의 최저음과 최고음을 사용 하여 극단적인 음향대비가 시도되고 있다. ..
드보르작 : 첼로협주곡 B단조, Op.104 [Yo-Yo Ma] Concerto for Cello and Orchestra in B Minor, Op. 104, B. 191Antonín Dvořák, 1841 ~ 1904첼로 음악의 황제라 불리는 이 곡은 드보르자크의 신세계 교향곡을 비롯해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던 미국시대의 마지막 작품으로 1894-95년에 씌어졌다. 체코의 시골에서 태어난 드보르작은 부귀영화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뉴욕생활이 불편했고 설상가상으로 젊은날 사랑했던 여인이며 처형인 조세피나의 우환소식..
브람스 : 피아노 4중주 3번《베르테르》,op.60 Piano Quartet No. 3 in C Minor, Op. 60 Johannes Brahms, 1833∼1897브람스의 파아노 4중주 3번은 현존하는 그의 4중주 작품중에서 가장 먼저 작곡된 작품이나, 브람스는 20년 동안을 방치해 두었다가 1875년에 다시 손질하여 작품 번호 60으로 출판되었다. 이 시기의 브람스는 정신병동에 격리된 슈만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는 클라라에게 정신적 지주로 자임하였지만 자신의 감정은 매우 억압되어 있었다..
브람스 :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2중 협주곡 A단조 op.102 Double Concerto For Violin, Cello And Orchestra In A Minor Op.102  Johannes Brahms, 1833∼1897 흔히 약칭해서 [2중 협주곡(Double Concerto)]으로 불리는 이 작품은 브람스의 마지막 협주곡이자 마지막 관현악곡이다. 브람스가 이 사실을 얼마나 의식하고 있었는지 모르겠지만(작곡 당시 브람스의 나이 54세였고, 그에게는 아직 10년의 삶이 남아 있었다), 이 작..
피아졸라 : 리베르탱고 (Libertango) Libertango  Astor Piazzolla, 1921~1992  탱고의 시작을 정확한 연도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19세기 말 경으로 본다면 이제 그 역사도 한 세기를 훌쩍 뛰어넘고 있다. 그 세월 속에서 카를로스 가르델을 비롯한 많은 거장들이 아르헨티나 탱고의 황금기를 이끌었으며, 군사정권이 들어서 탱고 뮤지션들도 침묵할 수밖에 없었던 암흑기를 겪기도 했다. 항구의 빈민가에서 시작된 탱고가 세월의 격동 속에서 상류층과 지..
Yo-Yo Ma - Libertango [Astor Piazzolla] 탱고 음악은 탱고를 즐기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꽤 친숙한 음악이다. 영화 ‘여인의 향기’에서 알파치노가 탱고 음악에 맞춰서 여배우와 춤을 추는 장면은 많은 사람의 인상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특히 아르헨티나 또는 스페인을 여행하다보면 길에서 탱고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집시들을 쉽게 볼수 있고, 파티에 가면 간혹 들려오는 음악이기도 하다. 탱고는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있다.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 사이를 흐르는 라플라타 강 유역의 몬테 비데오..
Maroon 5 - What Lovers Do (Feat. SZA) [듣기/가사] 그래미 어워드 3회 수상! 전세계 앨범 통산 판매고 1,700만장 기록! 2014년 ‘Maps’가 주요 음원 사이트 팝 최초로 하루 만에 종합 차트 1위를 기록하며 국민 밴드로 자리 매김 한 마룬 5. ‘Don’t Wanna Know’, ‘Cold’에 이어 세 번 째 발매 하는 이번 싱글은 청량한 느낌이 살아있는 리드 보컬 아담 리바인(Adam Levine)의 목소리와 흥얼거림이 절로 나오는 중독성 강한 후렴구 그리고 리듬감 넘치는 일렉트로닉 사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