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0/26 7

모차르트 :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4 [Gidon Kremer · Kim Kashkashian]

Duo for Violin and Viola in B flat, K.424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모차르트의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4"는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3"와 함께 1783년 여름에 완성된 작품이다. 작품 번호 "Op. 28"로 1792년에 출판되었으며, 그 우아하고 매력적인 작품성에 비하여 가장 덜 알려진 모짜르트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잘츠부르그의 추기경 히에로니무스 그라프 폰 콜로레도 (Hieronymus Graf von Colloredo)는 프란츠 하이든의 동생 미하엘 하이든 (Michael Hyden, 1737 - 1806)에게 6 개의 현악 2 중주 작품을 의뢰한다. " 현악 2 중주 다 장조, 라 장..

모차르트 :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3 [Gidon Kremer · Kim Kashkashian]

Duo For Violin And Viola In G, K.423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3은 1783년 모차르트가 스물일곱 되던 해에 작곡되었다. 빈에 신혼살림을 차린 모차르트는 가족과의 불화를 해소하기 위해 찰츠부르크를 다시 찾았다. 여기서 모차르트는 예정에 없던 작곡을 하게 된다. 동료 작곡가 미하엘 하이든이 작곡해야할 곡들을 그가 대신 작곡하게 된 것이다. 미하엘 하이든은 그가 '파파'라 부르며 아버지처럼 대했던 요제프 하이든의 동생이다. 미하엘 하이든은 대주교인 콜로레도에게서 여섯 곡의 이중주를 작곡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런데 하이든은 네 곡을 완성하고 나서 갑자기 몸져눕고 말았다. 그 소식을 들은 모차르트는..

모차르트 : 클라리넷,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3중주, K.498 《케겔슈타트》[Gidon Kremer · Kim Kashkashian · Valery Afanassiev]

Trio for Clarinet, Viola and Piano in E flat K.498 "Kegelstatt"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모차르트 클라리넷,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3중주 Eb장조 (Trio for Clarinet, Viola and Piano in E flat K.498 "Kegelstatt")는 ‘케겔슈타트 트리오’라고 불리는데 케겔슈타트(Kegelstatt)란 볼링 비슷한 놀이라고 한다. 첫출판 당시에는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를 위한 피아노 3중주곡이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피아노 3중주가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로 구성되는데, 이 곡에서 모차르트는 첼로 대신 비올라를 선택했다. 출판된 악보에 바이올린 대신 클라리넷으로 연주해도 된다고 써..

선우예권 [모차르트]

미국 반 클라이번 국제 콩쿠르 한국인 최초 우승자인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이 우승 이후 3년 만에 데카 레이블 첫 스튜디오 앨범 [모차르트]를 발매했다.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은 이번 앨범을 통해서 빈틈없이 꼼꼼하면서도 뚜렷이 구분되는 프레이징, 아티큘레이션, 다이내믹 등 점점 진화하는 모차르트의 오페라적 숙련도를 온전히 구현했다. 인간으로서 감당해야 하는 어두운 고통의 순간들부터 삶의 눈부신 순간들까지 인간 모차르트를 깊게 탐구한 앨범이다. 대중들에게 친숙한 소나타 8번, 10번, 11번, 13번, 16번이 담겼고 두 개의 판타지와 아다지오, 론도 작품이 함께 수록되었다. 특별히 디지털 앨범에는 볼로도스 편곡의 터키행진곡이 특별 수록되었다. 01 Mozart: Piano Sonata No. 10 in C Ma..

도이치 그라모폰 전설의 피아니스트 음악 모음! 피아노 마스터 (Piano Masters)

클래식을 대표하는 명문 레이블 도이치 그라모폰에서 피아노 거장들의 음악을 담은 컴필레이션 앨범을 발매한다. 고인이 되어서도 피아노의 전설로 남은 모니크 아스와 발터 기제킹을 물론 현재 거장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크리스티안 지메르만, 마르타 아르헤리치, 예브게니 키신 그리고 현시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조성진과 다닐 트리포노프 등의 음악이 이번 앨범에 수록되었다. 쇼팽 즉흥 환상곡, 쇼팽 발라드, 드뷔시 ‘아마빛 머리의 소녀’ 등 유명하고 아름다운 곡들을 피아노 마스터들의 연주로 감상할 수 있다. 01 Chopin: Fantaisie-Impromptu In C Sharp Minor, Op. 66 - Daniil Trifonov 02 Beethoven: Piano Sonata No.3: 4. Allegro a..

Vikingur Olafsson [Mozart & Contemporaries]

‘아이슬란드의 글렌 굴드’로 불리며 필립 글래스, 바흐, 그리고 드뷔시-라모 앨범을 통해 자신만의 탁월한 비르투오소와 명확한 해석을 보여준 비킹구르 올라프손이 모차르트를 탐구하는 앨범으로 돌아왔다. 올라프손은 모차르트 최후의 10년에 주목하며 더욱 어두어진 그림자와 깊은 뉘앙스를 통해 천재성과 천상의 이미지에 휩싸여 있는 작곡가의 본 모습을 찾고자 한다. “모차르트는 클래식 음악의 전통을 따랐던 사람이 아니라 미묘하게 전복을 시도했던 사람이다”고 말하며 모차르트와 동시대 작곡가인 하이든, 갈루피, CPE바흐, 치마로사의 작품들을 통해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앨범은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14, 16번을 비롯해 론도, 환상곡, 지그, 아다지오와 같은 소품이 하이든, 갈루피, CPE..

Daniil Trifonov [BACH: The Art of Life]

다닐 트리포노프는 이번 앨범에서 바흐의 가족, 사랑, 상실, 신앙을 통해 ‘인간 바흐’의 삶을 조명한다. 앨범은 바흐가 남긴 위대한 유산, 그의 아들들이 작곡한 곡들로 시작한다. 요한 크리스티안 바흐의 소나타, 빌헬름 프리데만 바흐의 폴로네이즈,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의 론도, 요한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바흐의 변주를 수록했다. 이어지는 ‘안나 막달레나를 위한 노트’는 바흐가 두 번째 아내에게 바치는 소품 모음집으로, 가족을 향한 바흐의 깊은 사랑을 조명한다. 한편 함께 수록된 ‘샤콘느 D단조’ 브람스 편곡 버전을 통해 첫 번째 부인의 죽음 이후 바흐가 느꼈던 애절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앨범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푸가의 기법’에 대해 트리포노프는 “바흐가 쌓아온 개인적, 영적, 과학적, 인문학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