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모차르트

모차르트 :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3 [Gidon Kremer · Kim Kashkashian]

想像 2021. 10. 26. 16:35
반응형

Duo For Violin And Viola In G, K.423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 K.423은 1783년 모차르트가 스물일곱 되던 해에 작곡되었다. 빈에 신혼살림을 차린 모차르트는 가족과의 불화를 해소하기 위해 찰츠부르크를 다시 찾았다. 여기서 모차르트는 예정에 없던 작곡을 하게 된다. 동료 작곡가 미하엘 하이든이 작곡해야할 곡들을 그가 대신 작곡하게 된 것이다.

 

미하엘 하이든은 그가 '파파'라 부르며 아버지처럼 대했던 요제프 하이든의 동생이다. 미하엘 하이든은 대주교인 콜로레도에게서 여섯 곡의 이중주를 작곡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런데 하이든은 네 곡을 완성하고 나서 갑자기 몸져눕고 말았다.

 

그 소식을 들은 모차르트는 우정을 발휘하여 대신 작곡해 주겠노라며 나머지 두 곡을 써주었다. 그렇게 해서 태어난 곡이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이중주 K.423과 K.424다. K.423은 카논 기법이 특징인 작품이다. 음악도 다르고 음색도 다르지만 두 악기는 선명하게 선율선을 그리며 우아한 자태를 부각시킨다. 그러면서도 두 악기는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비올라에 애착을 가졌던 모차르트의 일단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Gidon Kremer · Kim Kashkashian / Mozart: Kegelstatt-Trio; Duos for Violin and Viola

 

1. Allegro

 

2. Adagio

 

3. Rondeau (Allegr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