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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3 12

슈베르트 : 바이올린 소나티나 3번, D.385 [Gidon Kremer · Oleg Maisenberg]

Sonatina for Violin and Piano No. 3 in G minor, D.408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베토벤이 그의 마지막 10번째 바이올린 소나타 G장조를 출판하던 1816년, 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티나 3편을 작곡했다 작품에 소나타(sonata)가 아닌 소나티나(sonatina)란 명칭이 붙은 것은 의아스럽다. 슈베르트는 생전에 이 작품을 소나티나라고 부른 적이 없다. 이는 작곡가 사후 출판업자인 디아벨리가 세 작품을 한꺼번에 묶어 출판할 때 붙인 것이다. 이 G단조 D.408은 함께 출판된 3편의 `소나티나' Op.137 중 마지막 번호에 해당한다. 앞선 A단조 Op.137-2와 같이 4악장 형식을 이루..

슈베르트 : 바이올린 소나티나 2번, D.385 [Gidon Kremer · Oleg Maisenberg]

Sonatina for Violin and Piano No. 2 in A minor, D.385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베토벤이 그의 마지막 10번째 바이올린 소나타 G장조를 출판하던 1816년, 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티나 3편을 작곡했다 작품에 소나타(sonata)가 아닌 소나티나(sonatina)란 명칭이 붙은 것은 의아스럽다. 슈베르트는 생전에 이 작품을 소나티나라고 부른 적이 없다. 이는 작곡가 사후 출판업자인 디아벨리가 세 작품을 한꺼번에 묶어 출판할 때 붙인 것이다. A단조 D.385은 함께 출판된 3편의 `소나티나' Op.137 중 두번째 번호에 해당한다. 1. Allegro moderato 2. Andante 3..

슈베르트 : 바이올린 소나티나 1번, D.384 [Gidon Kremer · Oleg Maisenberg]

Sonatina for Violin and Piano No. 1 in D, D.384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베토벤이 그의 마지막 10번째 바이올린 소나타 G장조를 출판하던 1816년, 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는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티나 3편을 작곡했다 작품에 소나타(sonata)가 아닌 소나티나(sonatina)란 명칭이 붙은 것은 의아스럽다. 슈베르트는 생전에 이 작품을 소나티나라고 부른 적이 없다. 이는 작곡가 사후 출판업자인 디아벨리가 세 작품을 한꺼번에 묶어 출판할 때 붙인 것이다. D장조 D.384는 함께 출판된 3편의 `소나티나' Op.137 중 첫번째 번호에 해당한다. 1. Allegro molto 2. Andante 3. Allegro..

리스트 :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 중 7곡 '장송곡'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S. 173 No. 7 Les Funérailles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의 피아노곡들에는 그의 신앙적인 감정이나 가치관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즉, 리스트가 신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상들이 피아노 작품의 원천이 되었다 할 수 있다. 그 중, 리스트가 오랜 시간에 걸쳐 완성한 10곡의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은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리스트가 프랑스의 시인 ‘알폰소 드 라마르틴느’의 시를 읽고 떠오르는 영감들을 바탕으로 하여 작곡한 작품으로, ‘고독 속의 신의 축복(Bénédiction de Dieu dans la so..

리스트 :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 중 3곡 '고독속에서 신의 축복'

10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S.173 3.Bénédiction De Dieu Dans La Solitude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의 피아노곡들에는 그의 신앙적인 감정이나 가치관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즉, 리스트가 신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상들이 피아노 작품의 원천이 되었다 할 수 있다. 그 중, 리스트가 오랜 시간에 걸쳐 완성한 10곡의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은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리스트가 프랑스의 시인 ‘알폰소 드 라마르틴느’의 시를 읽고 떠오르는 영감들을 바탕으로 하여 작곡한 작품으로, ‘고독 속의 신의 축복(Bénédiction..

리스트 :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Roberto Plano]

10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S.173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의 피아노곡들에는 그의 신앙적인 감정이나 가치관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즉, 리스트가 신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상들이 피아노 작품의 원천이 되었다 할 수 있다. 그 중, 리스트가 오랜 시간에 걸쳐 완성한 10곡의 ‘시적이고 종교적인 선율 (Harmonies poétiques et religieuses)’ 은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작품은 리스트가 프랑스의 시인 ‘알폰소 드 라마르틴느’의 시를 읽고 떠오르는 영감들을 바탕으로 하여 작곡한 작품으로, ‘고독 속의 신의 축복(Bénédiction de Dieu dans la solitude)’ 이 특히 많은 사랑..

비발디 : 마니피카트(Magnificat), RV 610 [Emma Kirkby · Orchestra of the Antipodes · Cantillation · Antony Walker]

Magnificat, RV 610 Antonio Vivaldi 1678∼1741 안토니오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 - 1741)는 다수의 "Magnificat (마그니피카트 )"를 남겼다. 일반적으로 "의 마그니피카트" 하면 그것들 가운데 "Magnificat in G minor, RV 610"를 꼽는다. 이 작품은 1717년 혹은 1719년에 완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바로크 음악가라면 꼭 한곡씩 남겻던 마니피카트 즉, 마리아 송가(頌歌). 로마가톨릭교회의 전례(典禮)에서 저녁기도 때 부르는 성가곡이다. 라틴어 정식명칭은 <Canticum Beatae Mariae Virginis>이다. 가사는 <누가복음> 제1장 46∼55절에 의한 것으로, 그 첫머리인 <내 영혼이 주(主)를 ..

[클래식명곡] 모차르트 : 교향곡 제29번, K.201 - 1악장 Allegro moderato

Symphony No. 29 in A Major, K. 201 - I. Allegro moderato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교향곡 제29번 A장조은 사람들이 모차르트에게 기대하는 전형적인 이미지를 충실히 구현하고 있다. 즉, 경쾌하고 우아하며 생동감이 넘칠 뿐 아니라, 듣는 이 누구에게나 행복감을 만끽하게 만드는 ‘해피 에너지’를 가득 머금고 있는 것이다. 모차르트는 이 곡에서 이탈리아적인 양식과 오스트리아적인 양식을 절묘하게 융화시켰다. 즉, 이탈리아적인 유창한 선율미와 화사한 색채감을 오스트리아적인 체계적인 형식과 유기적으로 결합시켰던 것이다. 특히 각 성부가 독립적으로 움직이고 주선율과 화성이 섬세하게 얽히는 등 실내악적인 서법이 두드러지는데, 이 역시 ..

모차르트 : 교향곡 제29번, K.201 [Berliner Philharmoniker · Herbert von Karajan]

Symphony No. 29 in A Major, K. 201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이 작품은 1774년, 잘쓰부르크에서 완성했는데 이 곡을 통하여 새로운 작품을 보여 주었다는데 하나의 흥미거리가 된다. 비교적 폭이 넓고 표현적인 밀도를 가진 멜로딕한 악장인데 하이든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1774년 2월부터 4월에 걸쳐 잘쯔부르크에서 쓴 곡으로, 이 때 18세의 모짜르트는 파리, 이탈리아 그리고 빈을 여행하고 거기서 각각 특징있는 그 지방의 음악을 흡수하여 그 영향을 작품 속에 나타내고 있던 무렵이므로, 하이든의 영향을 많이 볼 수 있는 걸작이며, 그리고 이후에 전개되는 전성기 작품의 싹이 엿보인다. 1악장 Allegro moderato 제1 주제는 제1..

모차르트 : 교향곡 제29번, K.201 [The English Concert · Trevor Pinnock]

Symphony No.29 In A, K.201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18살 때 작곡한 교향곡으로 그의 천재성이 십분 발휘된 걸작이다. 모차르트가 10대 시절 작곡한 작품들 중 모든 면에서 원숙함을 보여준다. 독일의 저명한 음악학자 알프레트 아인슈타인(Alfred Einstein)은 이 곡과 교향곡 25번을 가리켜 ‘하나의 기적’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모차르트는 6살 때인 1762년 1월 7일 독일 뮌헨으로 3주간에 걸친 연주 여행을 다녀온 것을 필두로 1773년까지 오스트리아의 비인, 영국의 런던, 벨기에의 브뤼셀, 프랑스의 파리, 스위스의 제네바, 베른, 이탈리아의 볼로냐, 밀라노 등 유럽 각국의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공연했다...

모차르트 : 교향곡 제26번, K.184 [The English Concert · Trevor Pinnock]

Symphony No.26 in E flat, K.184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모차르트가 17세이던 무렵인 1773년 5월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그 전 해에 모차르트는 아버지와 함께 이탈리아를 여행하여 독특한 남국적인 음악을 접했다. 그는 이 여행의 수확을 바탕으로 해서 몇 곡의 교향곡을 쓴 바 있다. 이 교향곡은 그 때의 작품 중 하나로써, 이탈리아풍 서곡의 형식을 취하여 깊은 감정을 담은 것이다. 제1악장 Molto presto. 제2악장 Andante. 제3악장 Allegro.

리스트 : 스페인 광시곡(Spanish Rhapsody) , S. 254

Spanish Rhapsody, S. 254 Franz Liszt, 1811~1886 리스트는 에 준한 작품으로써 스페인의 민족적인 소재에 바탕을둔 를 작곡한바있다. 이것은 과 같은시기, 즉 로마에 정주한 1863년에 작곡되었는데, 이 자료는 그가 연주가로써 이베리아반도를 여행한 1844년 가을부터 다음해 봄에걸쳐 수집되었으며, 1845년에 리스본에서 출판된 가 같은주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분명한 사실이다. 작곡연대는 1863년, 로마에서이며, 출판은 1867년 지이겔, 헌사는 없다. 연주시간은 약 12~13분. 의 부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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