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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7 13

[이탈리아민요]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부르는 이탈리아 민요

이탈리안 민요 이탈리아는 민요가 풍부한 나라로, 18세기경부터는 목소리를 가다듬어 아름답게 표현하는 벨 칸토 청법이 발달했는데, 민요에도 이 창법의 응용되었다. 지중해의 밝은 태양과 바다로 둘러싸인 지리적인 조건으로 밝고 늠름하며, 표현이 솔직하고 개방적이다. 지역적으로는 남부민요는 낙천적이며 개방적이고, 북부민요는 깊이가 있고 어둡다. 특히, 특히'나폴레따나(napoletana)'라 불리는 나폴리 민요는 항구도시답게 아랍이나 동양적 음률이 느껴지고 특히 벨칸토가 발달하여 노래가 쉽고 선율적이다. 맑은 기후와 아름다운 바닷가를 가진 나폴리의 풍경은 더없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명승지로 유명하다. 나폴리의 피에디그로타 교회 앞 광장에서는 매년 9월 '피에디그로타 가요제'가 열리는데, , 등이 이 ..

리스트 : 슈베르트 '송어' 주제에 의한 변주곡

Die Forelle, S. 564 (Piano Transcription after Franz Schubert, D. 550) Franz Liszt, 1811~1886 프란츠 리스트는 자신의 남긴 800여곡 중에서 무려 절반이 넘는 400여곡이 타 작곡가의 작품들을 피아노곡으로 편곡하였습니다. 그 대표작에는 베토벤의 교향곡 9곡을 피아노 곡으로 편곡한 곡이 제일 유명하고, 얼마전에 끝난 KBS 여름향기의 주제곡인 슈베르트의 가곡인 "세레나데"도 리스트의 피아노 편곡판 음악으로 인하여 우리에게 널리 친숙해진 곡입니다. 리스트는 슈베르트가 남긴 600여곡의 가곡 중에서 무려 100여곡을 피아노 곡으로 편곡하였는데, 그 중에서 그의 가곡 "송어"도 리스트에 의해 피아노곡으로 편곡되었습니다. 리스트는 1846년..

리스트 : 패러프레이즈와 편곡 작품들 [Georges Cziffra]

Paraphrases & Transcriptions Franz Liszt, 1811~1886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던 리스트의 경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른 작곡가의 음악을 필요에 따라 편곡한 것이다. 라디오와 음반이 발달한 지금은 언제든지 원래의 형태로 들을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이런 식의 편곡이 매우 중요했다. 리스트가 자신의 날카로운 음악적 감수성과 놀랄 만한 기교를 통해 정화된 타인의 음악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말이다. 오늘날에는 19세기 청중들이 리스트의 편곡을 듣고 검토함으로써 여러 작곡가들의 곡을 이해한 방식에 대해 많은 사실이 알려져 있다. 리스트의 편곡은 현대의 피아니스트들에게도 매력적이다. 표현력이 뛰어나며 연주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부분을 도전해보고 싶기 때문이다. 리스트는 다양한..

리스트 : 패러프레이즈와 편곡 작품들 [Various Artists]

Liszt: The Great Transcriptions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던 리스트의 경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른 작곡가의 음악을 필요에 따라 편곡한 것이다. 라디오와 음반이 발달한 지금은 언제든지 원래의 형태로 들을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이런 식의 편곡이 매우 중요했다. 리스트가 자신의 날카로운 음악적 감수성과 놀랄 만한 기교를 통해 정화된 타인의 음악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말이다. 오늘날에는 19세기 청중들이 리스트의 편곡을 듣고 검토함으로써 여러 작곡가들의 곡을 이해한 방식에 대해 많은 사실이 알려져 있다. 리스트의 편곡은 현대의 피아니스트들에게도 매력적이다. 표현력이 뛰어나며 연주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부분을 도전해보고 싶기 때문이다. 리스트는 다양한 장르의 곡을 건반곡으로 편곡했다. ..

말러 : 연가곡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Mildred Miller · Columbia Symphony Orchestra · Bruno Walter]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 Gustav Mahler, 1860~1911 Bruno Walter (Conductor) Columbia Symphony Orchestra Mildred Miller (Soprano) 1. Wenn mein Schatz Hochzeit macht 2. Ging heut' morgen übers Feld 3. Ich hab' ein glühend Messer 4. Die zwei blauen Augen von meinem Schatz 【 음 악 해 설 】 는 말러의 첫번째 연가곡으로 1883년 12월부터 1885년 1월에 거쳐 작곡되었다. 1891년과 1896년 2차례 개정을 거쳐 1890년대에 오케스트라 반주가 딸린 버전으로 최종 개정되어 1896..

말러 : 연가곡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Dietrich Fischer-Dieskau · Wilhelm Furtwängler · Philharmonia Orchestra]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 Gustav Mahler, 1860~1911 다른 집으로 시집가는 연인과 헤어져 방랑의 여행을 떠나는 젊은이의 분노와 위로 그리고 체념을 노래한 연작 가곡. 말러(오스트리아)가 23세 때 자작시를 바리톤 독창과 대관현악을 위해 작곡한 것으로 감정이 풍부한 청춘의 시정을 띤 초기의 걸작이다. 곡 중의 제2곡 「아침 들을 거닐면」, 제4곡 「나는 방랑의 나그네」의 선율은 2년 후의 「제1교향곡」에도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예는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와 「제2」 · 「제3」 · 「제4」 교향곡과의 사이에서도 볼 수 있어, 말러(오스트리아)의 가요적인 음악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편성은 바라톤 독창과 3관 편성에 의거한 관현악, 다채로운 타악기군이 특..

말러 : 연가곡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Dietrich Fischer-Dieskau · Symphonieorchester des Bayerischen Rundfunks · Rafael Kubelík]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 Gustav Mahler, 1860~1911 구스타프 말러(1860~1911년)는 오스트리아 국경에 인접한 보헤미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1875년에서 1878년까지 빈 음악원에서 공부했으며 1880년에 최초의 작품다운 작품이라 할 수 있는 《탄식의 노래》를 작곡하는 한편 지휘자로서도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는 곧 당대 최고의 지휘자로 인정받았고 부다페스트, 함부르크, 빈과 뉴욕 등지에서 중요한 자리를 맡았다. 그는 여름휴가 중에만 작곡을 할 틈이 났지만 가곡과 교향곡 그리고 그 두 장르를 다양하게 혼합한 작품들을 많이 작곡했다. 이 곡은 처음 연주될 당시만 해도 사람들의 이해를 얻지 못했고 곡에 대한 반응도 양분되었다. 하지만 ‘내 시대가 올 것..

바흐 :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전곡 감상 [English Baroque Soloists · John Eliot Gardiner]

Brandenburg Concertos Nos. 1 - 6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은 바흐가 남긴 협주곡들 가운데서 최대 걸작일 뿐 아니라 ‘합주협주곡’이란 유형으로 분류되는 협주곡 가운데서도 최고의 경지에 오른 작품으로 평가된다. ‘합주협주곡’이란 바로크 시대의 여러 협주곡들 가운데 한 가지 형태로, 독주자가 여러 명 등장하기 때문에 오늘날의 음악회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협주곡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흔히 협주곡은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가 함께 연주하는 기악곡’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런 정의는 주로 고전주의 시대 이후의 음악에 주로 통용되며 그 이전의 음악, 즉 바로크 시대의 음악에 있어서는 협주곡의 종류만도 ‘관현악 협주곡’(orchest..

[부산] 2024년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 정월대보름 달집 태우기

2024년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 매년 정월대보름날이면 경이로운 월출을 맞이하는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가 열린다. 길놀이를 시작으로 창과 무용이 어우러진 축하공연을 보며 축제의 분위기가 한껏 고조된다. 보름달이 떠오르는 시간에 맞춰 축제의 하이라이트, 달집태우기가 시작된다. 달집 속에는 시민들의 한해 소망을 담은 소원지가 가득하다. 모두의 목소리가 합쳐진 우렁찬 카운트다운과 함께 달집은 타오르고 풍물패가 흥겨움을 더한다. 활활 타오르는 달집을 바라보며 두 손 가득 간절한 소원을 빌어본다. 2024년 올해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는 흐린 날씨 탓에 제대로 월출을 볼수 없었지만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달집태우기는 화려하게 펼쳐졌다.

[부산] 쏘리낫쏘리 베이크샵 : 남구 용호동의 전망 좋은 베이커리 카페 (평점 4.3)

쏘리낫쏘리 베이크샵 남구 용호동 전망 좋은 베이커리 카페 '쏘리낫쏘리 베이크샵'은 부산 남구 용호동의 용호부두 용호별빛공원에 위치한 베이커리 카페이다. 건물은 긴 일자형 형태인데 1층은 주차장이고 2층은 카페이다. 1층에 주차장이 잘 되어 있어 주차하기 편하다. 2층 카페에 들어서면 모던하면서도 깔끔한 내부가 인상적이다. 특히 창들이 다 통창이라 용호동 일대 및 광안대교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좋다. 야외 테라스에 앉으면 더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다. 주변에 용호별빛공원이나 동생말전망대, 이기대해안산책로가 있어 잠시 산책을 즐기기도 좋다. 메뉴는 커피, 차와 함께 베이커리류를 같이 판매한다. 특히 새로 추가된 시그니처 메뉴인 쿨케이크가 맛있다.

[부산] 동생말전망대 : 이기대해안산책로의 시작점이자 부산 야경 명소

동생말전망대 이기대해안산책로의 출발점이자 부산 야경 명소 부산 남구 이기대 해안산책로가 시작되는 '동생말 전망대'는, 낮에는 푸른 바다와 아름다운 이기대 해안산책로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며,해안을 따라 데크길이 조성이 되어 산책하기 좋은 곳이다. 그뿐만 아니라 밤이면 화려한 광안대교의 야경과 함께 마린시티의 야경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아직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광안대교에 불꽃 축제가 있는 날이면 '동생말 전망대'에서 감상하는 불꽃축제는 감동! 그 이상인 곳이랍니다. 물론 불꽃축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숨은 불꽃 야경 명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동쪽 산의 끝'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동생말은 이기대 해안산책로와 해파랑길의 시작점이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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