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한국여행

[연대도 에코아일랜드] 8. 폐교 부활하다. 연대에코아일랜드체험센터

想像 2011. 10. 20. 11:02
반응형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는 연대마을 선착장에 그리 멀지 않은 해변가에 자리잡고 있다.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는 폐교된 조양분교를 마을주민들이 2억원의 돈을 들여 매입하면서 시작된다.

매입후 한동안 방치되어 있었으나 2009년 '푸른통영21'과 함께 최대 수용인원 50여명의 캠프장 및 워크샵 장소를 조성하고 식당과 강의실, 숙소를 새롭게 재배치하는 등 일부 시설을 리모델링하면서 '연대에코 아일랜드 체험센터'로 새롭게 부활한다. 

2010년에는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를  운용해 약 7천만원의 마을 공동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를 찾았을 때는 새로 대대적인 개보수 공사가 진행중이어서 아쉽게도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의 내부시설이나 체험프로그램 활동등을 직접 취재하지는 못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연대도 에코아일랜드 홈페이지(http://www.yeondaedo.com)를 참조하시길 바란다. 그런데 대대적인 개보수중이서 현재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은 옛날 정보가 될 듯하다. 

연대마을 선착장에서 북동쪽으로 작은 언덕 하나를 넘으면 해변을 끼고 나즈막하게 들어 앉아 있는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를 만날 수 있다.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의 간판.

새롭게 조성되고 있는 태양광발전시설. '연대에코아일랜드체험센터'도 앞으로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을 듯하다.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의 전체모습이다. 운동장을 가운데 두고 태양광발전설비와 울창한 은행나무 세그루가 둘러싸고 있다. 비지터센터와 비슷한 디자인과 칼라로 새롭게 단장한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의 모습이 귀엽고 앙증맞다.

'연대 에코아일랜드 체험센터' 인근에는 에코아일랜드 조성의 첫 걸음마인 다랭이꽃밭이 있어 사시사철 다른 꽃들을 감상할 수 있다. 아래사진은 체험센터옆 다랭이꽃밭의 모습. 그런데 10월이라 그런지 일부 들국화를 제외하고는 꽃들을 볼 수 없었다.

학교앞 해변은 맑고 푸른 바다와 자연 해안선이 고스란히 살아있어 해양생물 관찰과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요건을 고루 갖추고 있었다. 더구나 청정해역답게 물이 너무나 맑고 깨끗해 아이들이 좋아할 듯하다.(해안으로 밀려온 어구들과 플라스틱 쓰레기만 깨끗히 치우면 더 좋을 듯^^)

또한 뒷편 연대봉과 '연대지겟길'도 살아있는 생태의 보고여서 다양한 생태체험활동을 즐기기에 아주 좋다.


통영 바다 해설사 체험교육 프로그램 안내

1. 갯벌 및 습지답사


○ 주제-습지의 주요역활과 살고있는 생물관찰
○ 학습목표
1)습지의 형성요인과 필요성 인식
2)습지에 사는 생물 관찰
3)생태계의 순환에 대한 체감학습
○ 학습 준비 - 돋보기. 루페. 핀셋. 사진기. 필기구. 간편한 복장. 운동화.망원경(필드 스코프) 그림그리기 준비물(해설사 지침) 응급밴드 등
○ 소요시간 - 2시간 이상

2. 조간대 생물 탐사

○ 학습목표-조간대의 의미를 알도록 한다. 조간대 상-중-하부의 생물의 특성을 알도록 한다. 조간대의 환경 가치를 깨닫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준비물- 돋보기. 루페. 핀셋. 사진기. 필기구. 간편한 복장. 운동화.
○ 총 소요시간 - 2시간

3. 숲 생태 체험 학습

○주제 - 숲속은 보물 창고
○학습목표
1. 숲 탐방을 통해 자연을 이해 한다.
2. 숲 생태계는 여러 생물적 비생물적 요소가 서로 어울려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3. 자연물과 함께 놀이함으로써 생태적 감수성을 기른다.
○총소요시간 : 2시간 이상
○준비물-돋보기,루페, 필기구. 긴옷, 보물은 넣을 수 있는 주머니 활동지.

4. 야생화 탐방

○ 학습목표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으나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토종 야생화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 준비물 - 돋보기. 루페. 핀셋. 사진기. 필기구. 간편한 복장. 운동화.
○ 총소요시간 : 2시간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