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하이브리드 카메라《소니 NEX-3》장점과 단점

想像 2011. 5. 2. 07:30
반응형

그동안 사용해 오던 소니 알파 200 대신 최근에 유행인 하이브리드 카메라인 소니 NEX-3를 새로 하나 구입했다. 구입후 현재까지 약 한달동안 소니 NEX-3를 사용해 본 결과 느낀 점을 글로 올려 본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무이자 할부에 특가 판매를 하고 있길래 고민끝에 핑크모델 소니 NEX-3를 구입했다. 화이트 모델이나 블랙 모델이 인기가 많으나 이들 모델은 인기가 많은 만큼 가격도 본인이 구입한 핑크모델보다 약 20만원정도 비쌌다. 핑크모델은 비인기 모델이라서 가격이 저렴했다. 약 73만원 정도. 

아래 사진은 도착한 소니 NEX-3 상품을 개봉한 후 찍은 것이다. 소니 본품, 넥스가방, UV핕터 2개, LCD 보호커버, 8GB SD카드, 포토가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니 NEX-3 본품을 개봉 한 후 다시 내용물을 사진으로 찍어 보았다.  정밀한 화질의 16mm 광각 단렌즈,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을 탑재한 18-55mm 렌즈, USB 케이블, 배터리, 플래시, 플래시 보호 케이스, 충전기, 전원케이블, 스트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기능을 탑재한 18-55mm 렌즈를 장착한 소니 NEX-3와 정밀한 화질의 16mm 광각 단렌즈의 모습이다.


정밀한 화질의 16mm 광각 단렌즈를 장착한 소니 NEX-3의 모습이다


개봉 후 한달간 사용하면서 느낀 소니 NEX-3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본다

소니 NEX-3의 장점

1. 크기가 작고 가볍다

소니 NEX-3의 최고 장점은 크기가 작고 가볍다는 것이다. 크기는 117.2 X 62.6 X 33.4mm이고 무게는 297g에 불과하다. 렌즈 2개를 포함해 카메라를 넥스 가방에 넣으면 손가방 크기이다. 백 크기인 DSLR 카메라와 비교하면 엄청 가볍고 크기도 작다. DSLR 카메라가 다양한 렌즈 교환식인데 화질 등은 우수하지만 렌즈 포함할 경우 무게가 너무 무겁고 크기가 너무 커 불편하다. 반면 소니 NEX-3는 일반 디지털카메라 크기와 비슷해 휴대하기가 너무 편하다.

2. DSLR 못지 않은 기능

소니 NEX-3는 기존 DSLR 기능을 거의 100% 구현하고 있다. 화질도 14.2 메가픽셀로  DSLR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 정밀한 화질에서는 DSLR보다 약간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반 사진을 촬영하는데는 무리가 없다. 무엇보다 일반 디지털 카메라과는 한 차원 다른 인텔리전트 자동(iAuto),프로그램 자동(P),조리개 우선(A),셔터우선(S),수동노출(M) 등 다양한 노출모드와마이스타일, 다이나믹 레인지, D-레인지 옵티마이저, HDR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3. HD급 동영상 촬영 기능

캠코더의 명가 소니의 기술력을 입증하듯 1280X720의 HD 동영상을 MP4로 촬영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동영상 촬영 버튼을 따로 있어 촬영하기도 편하다

4. 파노라마 사진 촬영 기능

소니 NEX-3는 셔터를 누르고 카메라를 돌리기만 하면 자동으로 파노라마 사진이 찍힌다. 2D 파노라마 사진뿐만 아니라 3D 입체 파노라마 사진촬영도 지원한다, 3D 입체 파노라 사진을 찍어 3D TV에서 이를 볼 수 있다.

5. 매우 편리한 LCD 뷰파인더

소니 NEX-3는 LCD 뷰파인더 기능을 지원한다. 상하로 움직일 뿐만 아니라 촬영조건에 따라 찍힐 사진의 모습을 미리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DSLR의 복잡한 기능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예컨대 노출정도를 변경하면 LCD화면에 노출정도에 따라 변화하는 사진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어 노출 정도를 쉽게 조정할 수 있다.

6. 편리한 오토 포커싱 기능

소니 NEX-3는 수동초점, 수동초점조절과 함께 자동초점(AF)기능을 지원해 아주 쉽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물론 디지털카메라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정밀한 포커싱을 지원한다.

소니 NEX-3의 단점

1. 베터리 소모가 너무 빠른다

한달간 사용하면서 느낀 소니 NEX-3의 최대 단점은 배터리 소모가 너무 빠르다는 점이다. 배터리 하나로 약 330매 정도 촬영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이보다 훨씬 적게 촬영할 수 있는 것 같다. 연속해서 이 사진 저 사진 찍다보면 배터리충전율이 팍팍 떨어지는 것이 보인다. 하루종일 여행지를 돌아다니면서 많은 사진을 찍을 경우 배터리가 방전되어 더이상 사진을 찍을 수 없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진찍는 것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보조 배터리가 한두개 더 있어야 할 듯하다. 그런데 보조배터리 가격도 만만치 않다. 배터리 한개 가격이 7만5천원내외.. 만만치 않은 가격이다.

2. 광학식 뷰파인더를 사용할 수 없다

소니 NEX-3는 상하로 움직이는 LCD 뷰파인더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LCD의 단점이 그대로 드러난다. 즉 LCD화면과 실제 사진간에 약간 차이가 있다. 예컨대 LCD화면보다 사진이 더 밝게 나온다든지, 태양광이 강하게 비치는 경우  LCD화면이 잘 안 보인다는 점 등등. 이럴때는 광학식 뷰파인더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다.

3. DSLR에 비해 오토 포커싱이 약간 느리다

위상차방식의 AF모듈을 사용할 수 없어서 컨트라스트 방식의 AF모듈을 사용하기때문에 DSLR에 비해 오토포커싱(AF)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4. 그립감이 약간 떨어진다

DSLR에 익숙한 분이라면 작은 크기때문에 그립감이 안정적이지 못하다고 느낄 수 있을 듯하다

소니 NEX-3로 찍어 본 실제 사진


총평

정밀한 프로급 사진을 찍으려면 DSLR이 좀 더 낫겠지만 질 좋은 사진을 편하고 빠르게 촬영할 수 있으면서도 크기가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가 편한 NEX-3 같은 하이브리드 카메라가 좋은 것 같다. 다만 NEX-3의 경우 배터리 소모가 너무 빠른 것이 매우 큰 단점이다. 나의 추천등급은 ★★★★☆ (4.5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