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블로거 기만하는 '애드젯'의《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想像 2011. 8. 8. 06:30
반응형
지난 1월 28일 '돈버는 위젯'을 표방하고 있는 블로그 수익모델 서이트인 '애드젯'이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서비스를 시작했다.

그전에도 '애드젯'에 대해선 잘 알고 있었지만 광고수익이 신통치 않아 '애드젯' 광고 위젯은 사용하지 않아 왔었다. 하지만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는 ① 광고수익이 저조한 CPC(광고영역 클릭시 수익 발생 )방식이 아닌 CPM(광고노출로 수익 발생)이라는 점 ② 1,000회 노출당 약 300원 정도의 광고수익이 발생해 기존 스폰서위젯보다 10배 정도의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인의 블로그에《프리미엄 스폰서 위젯》를 설치해 봤는데 비록 구글 '애드센스'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다음 'View 애드박스'보다 광고수익이 훨씬 더 좋아 만족스러웠다.


그런데 '애드젯'이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서비스를 시작할 때 중소 블로그 수익모델 사이트에 불과한 '애드젯'이 1,000회당당 300원이나 주는 것은 무리수가 아닐까?  이러한 CPM방식의 광고를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까?  이정도의 광고비를 내고 광고를 할 만한 광고주가 얼마나 될까?  구글'애드센스'같으면 몰라도(구글은 CPC와 CPM을 병행) 애드젯은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런데 이런 우려는 실제 얼마 안가 현실이 되었다. 그리고 본인을 비롯한 초창기 '애드젯'의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선전내용만 믿고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을 단 블로거들은 '애드젯'으로부터 기만을 당하기 시작했다.


1. CPM 커미션(광고단가) 변경

지난 4월 5일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서비스를 시작한지 두달만에 애드젯은 다음과 같은 공지를 한다.

내용 :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의 CPM 커미션 변경

- 기존 : 300원(고정)
- 변경 : 100원부터 최고 500원까지(광고주에 따라 변동적용)


기대효과
- CPM광고비의 차별화 하여 다양한 광고 유치
- 안정적인 광고 공급을 통하여 애드젯 회원의 수익 확대

언뜻 보면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여기엔 보이지 않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100원부터 최고 500원까지(광고주에 따 변동적용)이라 문구가 트릭이라는 것. '100원부터 최고 500원까지'라고 표현되어 있지만 실제는 거의 100원이 적용돼 결국 CPM 광고단가 300원에서 100원으로 하향조정된 것이기 때문이다. 

본인의 경우 3월의 경우에는 1,00회당 약 300원이 적용되었으나 5월의 경우에는 1,000회 노출당 약 100원이 적용되었다. 여러분도 한번 노출수/광고비 계산을 해 보면 이를 금방 확인할 수 있다.

결국 CPM 광고단가를 300원에서 100원으로 내리면서 '100원부터 최고 500원까지(광고주에 따라 변동적용)'란 표현으로 블로거들을 교묘히 속이고 있는 것이다

 2. 애드젯 광고수익금 정산일 변경

광고단가를 교묘히 바꾼 애드젯은 5월 19일 또 한번 블로거들을 기만하는 공지를 올린다. 광고수익금 정산일 변경 공지이다.

애드젯을 사용해주시는 회원님들과 실적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하여 현행 정산일정과 시스템으로는 현재 애드젯 정산규모를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정산 스케줄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정은 회원님들의 소중한 실적에 대해 정확한 지급이 안정적으로 진행하고 향후 혹시라도 발생될 정산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오니 회원님들의 넓은 양해를 바랍니다. 

----------------------------------------------------------------

애드젯 정산 일정 변경안

전월 수익 확정일 : 매월 20일 -> 매월 말일
신청 접수 마감 : 매월 25일 -> 매 익월 15일
지급기일 : 매월 말일 -> 매 익월 말일


적용일정 : 4월 발생한 실적부터 실시

이 조치로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을 설치한 블로거들은 광소수익을 2달이 넘게 지나야 받을 수 있게 된다. '애드젯을 사용해주시는 회원님들과 실적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현재 수익집계가 거의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보면 이 말을 액면그래도 믿기 어렵다. 결국 광고 수익금 지불을 최대한 늦추겠다는 꼼수로 보인다

미국에 본사를 둔 구글도 한달만에 광고수익금을 찾을 수 있는데 '애젯' 광고수익은 2달이나 지나야 찾을 수 있다? 조금은 웃긴다. 거기다 5월에 공지를 올리고서는 4월 발생한 실적부터 적용하는 것은 또 무슨 꼼수인지?

3.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수익금 지급 거절

그래도 위 2가지는 봐 줄만하다. 이번달 본인은 정말 말도 안되는 '애드젯의 프리미엄 스폰서 수익금 지급 거절'을 당했다. 8월 1일 본인에게 보내 온 애드젯의 메일 내용이다

회원님이 설치해주신 프리미엄스폰서위젯실적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안내를 해드립니다. 지난 6월 한달동안 발생시켜주신 회원님의 실적에 대해서 평균 광고 효과에 미치지 못한 이유로 해당 광고주의 컨플레임을 받았습니다.

보통 노출이 만번 발생하였을 경우 적어도 10번 이상의 클릭발생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회원님의 실적은 CTR 0.05%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이는 광고주의 비지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혹여 최소 0.07% 이상된다면 광고주를 설득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대단히 안타깝지만 관련 실적을 인정해드릴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소명하실 자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이 웃기지도 않는 주장에 기가 막혔지만 처음에는 정중하게 소명메일을 보냈다. 그런데 감감무소식 일절 회신이 없다. 다시 내용을 정리해 애드젯에 항의메일을 보냈다. 여전히 감감 무소식이다. 

아래는 본인이 애드젯에 보낸 메일의 내용이다

귀사의 메일 내용은 한마디로 어불성설입니다.

① 귀사의 프리미엄스폰서위젯은 1,000회 노출당 100~500원을 지급하는 CPM광고이지 클릭당 얼마를 지급하는 CPC광고가 아닙니다.

귀사의 프리미엄스폰서위젯 안내를 보면 “CTR이 낮을 경우 광고비(수익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는 어떠한 조항도 없습니다. (이용약관에 애드젯 회원 중 일일 노출수 100만번 이상 발생 시 CTR 0.08% 이상이 되어야만 지급대상이 된다는 조항이 있지만 개인블로그가 일일노출수 100만번이상 발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므로 의미없다)

③ 다만 귀사의 프리미엄스폰서위젯 안내를 보면 “광고진행에있어 평균퍼포먼스에 미치지 못할 경우 자동 비승인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라고는 되어 있는데 귀사에서 본인의 블로그에 대해 프리미엄스폰서 위젯 사용 승인해지를 한 적이 없고 6월,7월 모두 승인상태에서 정상적으로 광고노출에 나갔으므로 이를 문제삼는 것은 근거가 없습니다

다시말해서 이 광고는 CPM광고이고 CTR이 낮을 경우 광고비(수익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없고 귀사의 승인하에 광고노출이 계속되었던 만큼 귀사가 뒤늦게 CTR이 낮아 광고비를 지급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계약 위반이나 다름없습니다

○ 요구사항

따라서 본인은 정당하게 광고비 지급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① 이미 6월분 수익금이 확정되어야 하지만 본인의 계정에 수익금이 입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6월분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수익금 000원의 지급을 요청합니다.

② 또한 제가 프미리엄스폰서 위젯을 제 블로그에서 제거하기 전까지(8/3일자로 열받아 제거) 발생한 7월분 000원 8월 000원에 대해선도 추후 정상적인 지급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은 아시다시피 1,000회 노출당 100~500원(실제론 100원)의 광고수익금을 지불하는 CPM방식의 광고이다. 거기다 안내문 어디를 찾아봐도 '노출수당 클릭수 비율(CTR)이 낮으면 광고비를 지급하지 않을 수 있다'는 조항이 없다. 대신 광고효과가 떨어진다고 판단될 경우 애드젯이 블로그의 프리미엄 광고 위젯 사용 승인을 해지할 수 있다.

따라서 애드젯의 승인하에 정상적인 광고노출이 이루어졌고 그결과 발생한 광고수익에 대해선 애드젯이 당연히 지불해져야 한다.

CTR이 낮은 것도 본인 블로그 문제가 아닌 애드젯의 문제이다. 본인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의 CTR은 애드젯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CTR의 10배가 넘는 다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 애드젯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 CTR이 낮은 것은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광고주의 양과 질이 낮고 광고 운영시스템이 효율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전업 블로거도 아닌 본인이 굳이 애드젯의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에 대해 이런 글을 올리는 이유는 애드젯 광고위젯을 설치중이거나 설치할 생각인 분들께 애드젯의 《프리미엄 스폰서 위젯》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려 선의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이글이 그런 의미에서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