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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으로 일본신칸센 대 한국KTX 비교해 보니

想像 2009. 11. 9.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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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으로 일본신칸센 대 한국KTX 비교해 보니

한국에 KTX가 있다면 일본에는 신칸센이 있다. 두나라를 대표하는 고속철인데 타 보면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는 좀 있다.

◇ 속도

우리나라의 KTX의 경우 전용철로를 달릴시 최대 300km 정도로 달립니다. 일본의 신칸센의 경우에는 최고속력이 350km이상 낸다고 하지만 실제 영업속도는 평균 240~275km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타 봐도 속도감에 있어서는 그다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

그러나 출발후 가속에 있어서는 일본 신칸센이 한 발 앞서는 것 같다. 출발하자마자 가속이 붙는데 하여튼 KTX보다 확실히 빠르다. 산로 설계상 문제인지 암튼 차이가 난다.

또한 미세한 차이인줄 모르겠지만 신칸센의 주행속도가 더 균일한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인지 승차감이 더 좋다

아무튼 둘다 빠르다. 핸드폰(삼성 T-옴니아)로 동영상을 찍으니 풍경이 지나가는 속도가 빨라 중간중간 화면이 정지하거나 끊끼는 현상이 생긴다.

◇ 소음 및 진동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점이다. 일본 신칸센을 타면 터널을 지나거나 고속으로 달려도 평상시 톤으로 대화를 나누는데 문제 없을 정도이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단번에 알 수 있다. 똑 같은 조건에서 핸드폰으로 촬영한 것이지만 KTX가 확실히 시끄럽다. 그리고 동영상 흔들림정도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KTX의 진동이 더 심하다. 일본 신칸센의 경우 특별하게 심한 진동이 나지를 않는다.

◇ 실내공간 및 편의성

일본 신칸센이 아무래도 넓고 안락하다.  한국 KTX가 좌석도 좁고 일부는 역방향이라 불편하다

◇ 가격

대신 일본 신칸센은 가격이 무지 비싸다. 오사카 ↔ 동경구간은  약 14,000엔(약 18만원)정도이다. KTX의 경우 부산 ↔ 서울이 47,900원하니 일본이 우리의 4배이다. 부산 ↔ 서울 거리가 약430킬로이고 오사카 ↔ 동경구간가 약550킬로인 점을 감안해도 일본이 우리의 약 3배수준이다.

열차 안에서 찍은 일본 신칸센 동영상】


【열차 안에서 찍은 한국 KTX 동영상】
(KTX 동영상은 날씨가 약간 흐리고 역광이라 동영상 질이 좀 떨어진다. 감안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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