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ECO프린터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 사용후기

想像 2011. 8. 19. 10:43
반응형
삼성 프린터 체험단에 선정되어 삼성전자의  A4 흑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사용해 보게 되었다. 지난주 "실속형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 개봉기"에 이어 이번주에는 삼성 레이저 프린터 프린터 ML-2950ND를 실제 사용해 보고 느낀점들을 사용후기 형태로 올려본다.

■ 프린터의 구매기준은? ■

프린터는 뭐니뭐니해도 프린트(인쇄)가 잘되어야 한다. 우선 인쇄속도가 빨라야 한다. 느려터진 프린터는 속터진다. 두번째는 깨끗한 인쇄, 인쇄화질이 좋아야 한다. 또한 최근에는 토너 가격부담이 크다 보니 경제적이면서도 환경을 고려한 인쇄기능(ECO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 삼성 레이저 프린터 제품 리뷰 ■

1주일동안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의 프린트 기능을 위 세가지 기준에 따라 이모저모 따져 보았다.



① 인쇄속도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은 분당 최대 28페이지를 인쇄하며 첫 장 출력 시간도 8.5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실제 제품설명대로 인쇄속도가 나는 지 테스트를 해 보았다.  첫장 출력시간을 측정해 봤더니 8.7초 정도 나왔다. 제품 설명서랑 별반 차이가 없다.

20-30장 프린트도 쉽게 된다. 가정용으로는 물론 SOHO 비지니스용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② 인쇄품질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은 최고 1,200 x 1,200 dpi 인쇄 화질을 제공한다.

고사양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선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일반 가정용 및 SOHO비즈니스용으로 사용하기엔 충분하다.

실제 최대 1,200dpi 고급화질로 인쇄를 해 보았는데  인쇄화질이 선명한 것이 괜챦았다. (※ 프린터 디폴트는 600dpi 표준으로 설정되어 있다)

인쇄속도와 인쇄품질 측면에서 보면 싼게 비지떡인 잉크젯 프린터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좋다.


③ 경제적 인쇄 

최근 프린터 선택의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마 경제적이면서 환경을 고려한 인쇄 기능(ECO기능)인 듯하다. 토너카트리지 가격이 비싸다 보니 보급형 레이저 프린터에서도 잉크를 최대한 절약하고 양면인쇄, 2면인쇄 등을 지원해 용지와 잉크를 아낄 수 있는 프린터가 더 선호된다.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은 그런 의미에서 합격점. 

1) 에코 모드 버튼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는 전면 패널에 에코 모드 버튼이 있어 토너 세이브 모드로 문서 2페이지를 용지 1페이지에 양면으로 할 수 있다. 최대 문서 4페이지를 용지 한장에 인쇄할 수가 있는 것.

프린터 전면의 에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프린터를 하면 에코모드를 사용하여 인쇄할 것인지를 묻는 메세지가 뜬다. 이 메세지창을 보면 면당 페이수를 2페이지로 하고 토너 사용량을 줄이는 한편 양면인쇄을 지원하는 등 용지와 토너를 절약하기 위한 최적의 옵션이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34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에코 모드 버튼을 켠 채 인쇄를 하니 9장의 용지에 모두 인쇄된다. 당연히 용지와 토너가 엄청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글자 크기가 커야 하고 고해상도의 인쇄화질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에코 모드 버튼을 사용하면 훨씬 경제적이면서도 환경을 생각한 인쇄가 가능하다


2) 양면 인쇄 지원

에코 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에서도 용지의 앞, 뒷면에 출력되는 양면 인쇄 기능이 지원되어 용지 소모를 반으로 줄일 수 있다


3) 애니웹 프린트

삼성 프린터의 소프트웨어 애니웹 프린트를 설치하면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다.웹페이지에서 필요한 부분만 인쇄할 수 있어 종이와 토너가 절약된다.



■ 삼성 레이저 프린터 이럴때 필요하다 ■

이처럼 보급형 레이저 프린터로 만족스런 합격점을 줄만한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 실샐활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프린터의 주 사용 용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본인의 경우 가정용 프린터 경우 교육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여행정보 출력 등 블로그 활동시 필요한 경우, 긴급한 문서 출력이나 개인 문서 출력이 필요한 경우, 소셜커머스 할인쿠폰 등의 인쇄에 주로 사용한다.

1) 교육용

아마  대한민국 가정에 있는 프린터의 가장 큰 용도는 아마 교육용이 아닌가 생각된다. 본인의 경우에도 가장 인쇄 빈도수가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 예상 시험 문제지나 학교 과제물의 출력 등이다. 아래는 실제 예상 시험 문제지. 학교 과제물들을 인쇄해 본 것이다. 인쇄속도가 빠르고 무엇보다 문제지의 경우 양면인쇄가 되어 좋다.


2) 여행 정보 등 블로그 활동

본인의 경우 블로그 활동시 여행지도, 여행안내책자(PDF파일) 등을 여행관련 자료들을 자주 프린터로 출력하는 편이다. 아래 사진들은 지도와 자료를 인쇄해 본 것이다. 인쇄품질도 좋고 인쇄도 빠르다.


3) 긴급한 문서나 개인 문서 인쇄

보통 일반 문서들은 업무용이 대부분이고 그렇다 보니 사무실 고성능 레이저 프린터를 이용해 인쇄한다. 하지만 때론 휴일에 긴급한 문서 인쇄가 필요한 경우(그렇다고 사무실에 출근하기도 그렇다)나 개인적 문서의 인쇄가 필요한 경우 집에 있는 프린터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는 이럴 때 정말 유용한 것 같다



4) 소셜커머스 할인쿠폰 등 기타

그외에도 소셜커머스 할인쿠폰, 온라인 쇼핑몰 영수증 출력 등 다양한 용도로도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점에서 편리한 것 같다. 특히 삼성 애니웹 프린트 기능을 사용하니 불필요한 인쇄도 줄일 수 있어 좋았다.


■ 삼성 레이저 프린터에 대한 나의 평가 ■

지난 일주일동안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를 사용해 본결과 전체적인 나의 평가는 보급형 프린터로서는 아주 만족스러운 제품이라는 것. 인쇄 속도로 빠르고 인쇄 화질도 괜챦은 편이며 에코 모드 버튼이 있어 토너 세이브, 양면인쇄, 2페이지 한면 인쇄 등이 지원되는 것에 만족한다. 

물론 흑백이라 아쉬운 점은 있지만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와 비슷한 인쇄속도 및 스펙을 가진 컬러프린터의 경우 가격이 2배 가까이 비싸고 장당 인쇄비용(토너비용 등)도 200원이상 나가 흑백보다 4-5배 비싸 가정용으로 쓰기엔 무리가 있다. 사실 가정에서 컬러인쇄가 꼭 필요한 경우는 극히 드물다.

따라서 삼성 레이저 프린터 ML-2950ND는 가정용 프린터로 아주 적합한 프린터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초,중,고 학생을 두고 있는 가정에서는 교육용 목적으로 쓰기엔 아주 좋은 프린터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