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비발디·바로크·중세음악

비발디 : 화성의 영감 (L’estro armonico), Op. 3 [Brecon Baroque · Rachel Podger]

想像 2023. 4. 17. 17:50
반응형

L'estro armonico, Op. 3

Antonio Vivaldi, 1678∼1741


‘협주곡의 개척자’ 안토니오 비발디가 1711년 발표한 협주곡집이다. 그가 내놓은 최초의 협주곡집인 동시에 서양 음악사 사상 최초로 출판된 협주곡집이기도 하다. 다채로운 편성의 총 12곡의 협주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협주곡의 모범이 되어주었다. 그의 명성을 전유럽으로 확산시켰으며, 바흐, 헨델 등 작곡가들에게 도 큰 영향을 끼쳤다.

 

1703년, 스물다섯 살이 된 비발디는 출가한지 10년 만에 사제 서품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성직자로서의 책무보다 음악 활동에 더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지병인 천식을 이유로 들어 미사 집전을 면제받았고, 몇 달 후에는 제단의 용인 하에 베네치아에 위치한 피에타 병원 부속 음악원(Seminario musicale dell' ospidale della Pieta)의 바이올린 교사로 취직하였다. 이곳은 가난한 소녀들을 키우고 교육시키는 곳이었는데, 특히 음악 교육이 특화되어 있었다. 이 음악원에서는 음악적인 재능이 있는 여학생들을 발굴해 음악가로 육성했다. 그리고 그렇게 육성한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공연을 했는데, 연주 실력이 뛰어난 데다가 레퍼토리 수준도 높고 대중적이어서 인기를 끌었다. 급기야 그 명성이 해외에까지 알려졌다. 이곳에서 비발디는 처음엔 단순히 교사 역할만 했으나 실력을 인정받고부터는 지휘자이자 작곡가, 음악감독 역할까지 하면서 음악원을 이끌었다. 학생들의 실력이 늘고, 그들의 공연이 인기를 얻을수록 비발디의 명성도 쌓여갔다.

 

그는 제단과 학교 측에 대한 의무로 오라토리오와 미사곡을 많이 작곡해야 했지만 그보다 학생들을 위한 곡들을 쉬지 않고 의욕적으로 작곡했다. 특히, 학생들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연습과 연주회용으로 적합한 협주곡을 많이 작곡하게 되었다. 그중 12곡을 모아 출판한 것이 화성의 영감이다. 1711년 그의 나이 서른세 살 때 출판되었는데, 해외로도 퍼져나가 그를 일약 국제적인 명사로 만들어주었다.

 

이 협주곡집은 당시 관행에 따라 음악원의 후원자인 토스카나 대공 페르디난드 데 메디치(Ferdinando de' Medici)에게 헌정되었다.

 

비발디의 천재적인 음악성을 엿볼 수 있는 총 12곡의 협주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렐리, 토렐리 등 선배 작곡가들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이전과는 다른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이른바 비발디식 협주곡 양식을 보여준다. 예컨대 ‘알레그로(빠르게) -라르고(느리게)-알레그로(빠르게)’라는 전형적인 3악장의 형식 안에서 바이올린 독주와 합주를 교묘하게 배분함으로써 바이올린 독주의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독주와 합주가 되풀이되는 리토르넬로(Ritornello) 형식을 구사함으로써 보다 유기적으로 독주와 합주가 조화를 이루게끔 한 것이다.

 

12곡은 악기 편성에 따라 네 대의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하는 협주곡과 두 대의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하는 협주곡, 한 대의 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등 세 종류로 나뉘어진다.

 

 

1번, RV 549
4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라장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o e spiccato
3. Allegro


2번, RV 578
2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사단조 협주곡이다.
1. Adagio e spiccato
2. Allegro
3. Larghetto
4. Allegro


3번, RV 310
바이올린을 위한 사장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o
3. Allegro


4번, RV 550
4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마단조 협주곡이다.
1. Andante
2. Allegro assai
3. Adagio
4. Allegro


5번, RV 519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가장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o
3. Allegro


6번, RV 356
바이올린을 위한 가단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o
3. Presto

 

7번, RV 567
4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바장조 협주곡이다.
1. Andante
2. Adagio
3. Allegro – Adagio
4. Allegro


8번, RV 522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가단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hetto e spiritoso
3. Allegro

 

9번, RV 230
바이올린을 위한 라장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hetto
3. Allegro

 

10번, RV 580
4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나단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o – Larghetto
3. Allegro

 

11번, RV 565
2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라단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 Adagio e spiccato – Allegro
2. Largo e spiccato (aka Siciliano)
3. Allegro


12번, RV 265
바이올린을 위한 마장조 협주곡이다.
1. Allegro
2. Largo e spiccato
3. Allegr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