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음악/재즈·퓨전

Norah Jones - Don't Know Why [듣기/가사/번역]

想像 2020. 10. 24. 20:49
반응형

블루 노트가 선택한 여성 보컬계의 신데렐라 '노라 존스 (Norah Jones)'의 1,800만장이나 팔린 데뷔 앨범 [Come Away With Me]의 타이틀곡으로 빌보드의 정상을 차지하면서 빅히트를 친 곡이다. 노라 존스의 데뷔 앨범 [Come Away With Me]은 재즈를 기본 바탕으로 소울, 포크팝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가미되었다. 재즈 보컬 앨범이라기보다는 장르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크로스오버 앨범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보컬리스트가 아닌 작사, 작곡, 편곡자로서의 실력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런 이유에서인지 발표 초기부터 주목받는 기대주였다. 빌보드 컨템포러리 재즈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했던 [Come Away With Me] 앨범은 그래미 어워즈 후보작 발표 후 빌보드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다.

 

노라 존스의 노래를 듣고 있으면 재즈 보컬의 백미인 스캣의 부족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컨츄리 풍의 비성 발성이나 편곡으로 인해 일반 팝 가수와 그리 많은 차이를 느낄 수도 없다. 그러나 바로 여기에 재즈가 좀 더 대중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포인트이자 노라 존스의 장점이 있다고 본다.

 

 

 

I waited 'til I saw the sun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I left you by the house of fun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When I saw the break of day

I wished that I could fly away

Instead of kneeling in the sand

Catching teardrops in my hand

 

My heart is drenched in wine

But you'll be on my mind forever

 

Out across the endless sea

I will die in ecstasy

 

But I'll be a bag of bones

Driving down the road alone

 

My heart is drenched in wine

But you'll be on my mind forever

 

Something has to make you run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I feel as empty as a drum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I don't know why I didn't come

 

동이 틀 때까지 전 기다렸어요

왜 내가 당신에게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즐겁던 추억이 있는 집을 남겨 두고 떠나 버렸죠

왜 내가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왜 내가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먼동이 트는 걸 바라보며

난 내가 멀리 날아갈 수 있기를 바랬어요.

모래사장에 무릎을 꿇는 대신

내 손 안에 눈물을 떨어뜨리면서.. 

 

내 마음은 와인에 흠뻑 젖었어요 

하지만 당신은 내 마음에 영원히 있을 거예요.

 

끝없는 바다를 건너

전 환희 속에서 죽어갈거예요 

 

하지만 뼈만 앙상하게 남겠지요.

도로 위에 홀로 내 버려진 채..

 

내 마음은 와인에 흠뻑 젖었어요. 

하지만 당신은 내 마음에 영원히 있을 거예요.

 

어떤 일이 당신을 떠나게 만든 건가요? 

 

왜 내가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북소리처럼 공허하게 느껴져요.

왜 내가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왜 내가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왜 내가 가지 않았는지 나도 모르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