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페이스북 주가 폭락을 통해 본 SNS의 미래가치

想像 2012. 6. 3.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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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는 Digieco 동향보고서에《페이스북 주가 폭락을 통해 본 SNS의 미래가치》란 제목의 리포트를 올렸습니다.

1. Issue Summary


■ 페이스북은 지난 5월 18일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페이스북 기업공개(IPO)에 몰린 자금만 184억달러에 달한다. 우리 돈으로 21조447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이는 8년 전 19억달러를 조달했던 구글의 9.7배에 달하는 규모다.
■ 주당 38달러인 공모가 기준으로 추산하면 페이스북의 기업가치는 1042억달러에 이른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약 121조2239억원 가량이다. 국내 증시 시가총액 2위인 현대차(시가총액 52조2055억원)의 2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 그러나 상장이후 페이스북 주가는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때문에 페이스북 기업가치에 대한 거품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2. Issue Analysis

페이스북 기업가치가 “거품이냐? 아니냐?”는 논란의 배경에는 5가지 이슈가 자리잡고 있다

○ 주가수익비율에 대한 찬반논란

■ 주당 공모가 38달러를 적용해 얻은 페이스북의 주가수익비율(PER)은 무려 104배에 이르는데 세계 최대 IT기업 애플의 PER가 14배,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의 PER가 16배인 것을 고려하면 페이스북 가치가 과장되었다는 것이다
■ 이에 대한 반론도 있는데 기업공개 당시의 구글 및 아마존의 주가 수익비율이 각각 100배와 126배였던 것을 감안하면 현 페이스북 주가수익비율이 결코 높은 것이라 아니라는 것이다

○ 페이스북 수익모델에 대한 논란

■ 페이스북 주식 1주가 104배의 가치를 달성하려면 페이스북이 폭발적으로 성장해야 하지만 페이스북 수익모델이 ‘광고수익’ 과 ‘소셜 게임 판매수익’에 집중되어 있고 최근에는 전체 매출의 85%이상을 차지하는 온라인 광고 매출 성장세마저 둔화되고 있음을 지적한다
■ 이에 대해 페이스북의 성장성을 높게 보는 측은 페이스북이 새로운 수익모델을 향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 기대를 한다

○ 페이스북 광고효과에 대한 논란

■ 페이스북 매출의 85%가 광고수익이다 보니 광고수익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기업가치와 관련 페이스북 광고효과에 대한 논란이 최근 쟁점이 되고 있다

○ 페이스북 ‘한때의 유행’이라는 논란

■ 페이스북 주가 거품논란과 관련해서 보다 본질적인 논란은 현재의 SNS 열풍이 한때의 유행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시각이다.

○ 페이스북 모바일 비니지스의 취약성

■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9억명 가운데 절반 이상의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접속하고 있지만 페이스북 모바일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페이스북 수익은 악화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현재 페이스북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다. 모바일용으로 개발된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게임 접속이 되지 않는다. 이 말은 모바일에서는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얘기다.

3. Commentary

○ 페이스북 상장은 국내 인터넷 및 SNS업체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NHN등이 페이스북 수혜주로 부각되어 주가가 들썩이기도 했다 . 하지만 역시 국내에서 SNS로 주목받는 업체는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비상장사 카카오다

○ 특히 페이스북에 대한 거품논란이 일면서 일평균 이용자 2000만명, 전체 사용자 4400만명, 일 평균 메시지수 13억건으로 서비스 시작 2년 만에 전 국민 모바일 메신저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 수익모델에 대한 논란이 다시 재연되고 있다.

○ 2010년 카카오 매출은 3414만원에 그쳤다. 그해 당기 순손실은 40억5116만원으로 심각한 수준이었다. 2011년도 카카오 매출은 18억원을 기록했지만, 당기순손실이 153억원에 달했다. 무료 메신저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내세웠지만 늘어난 사용자를 수용할 운영비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페이스북은 물론 카카오 등 SNS의 기업가치 거품논란은 획기적인 새로운 수익모델이 등장하지 않는 한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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