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Google 드라이브로 어디에서든지 내 파일에 액세스하고 작업한다

想像 2013. 8. 22. 08:08
반응형

최근 IT업계의 화두는 '클라우드'이다. 많은 기업들이 업무환경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있고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들도 클라우드 기반의 Saas 형태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들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알게 모르게 우리들도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이용중이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Google 드라이브'. Google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웹이나 하드 드라이브 또는 이동중 어디서나 파일을 저장하고 액세스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공유도 가능하다.


Google 드라이브의 설치법


Google 드라이브의 설치법은 매우 간단하다. 다만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므로 없는 분은 구글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


1. 웹의 Google 드라이브(drive.google.com)로 이동한다.


2. Google 드라이브를 컴퓨터나 모바일기기에 설치한다. PC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PC용 Google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된다. 모바일기기의 경우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Google 드라이브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3. 파일을 Google 드라이브에 넣는다. Google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아래 그림처럼 Google 드라이브 디렉토리가 생성된다. 이 디렉토리안에 파일을 집어 넣어야만 동기화가 이루어져 언제 어디서든지 파일을 액세스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다. 



4. 이제 장소에 관계없이 어디서나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웹, 컴퓨터 또는 휴대기기에서 파일을 바꾸면 Google 드라이브를 설치한 모든 기기에서 업데이트된다. 파일을 공유, 공동작업 또는 혼자 작업할 수 있다.(선택 가능).


Google 드라이브의 좋은 점 


1. 여러 기기에 Google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동기화하여 모두 동일하도록 관리한다. 동기화는 내장되어 있는 기능이므로 별도의 설정 없이 인터넷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2. 동기화를 통해 파일은 항상 http://drive.google.com에 있지만 컴퓨터,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도 파일을 바로 가져다 쓸 수가 있다.  따라서 별도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다. 또한 USB같은 휴대용저장장치를 이용해 파일을 저장햇다 옮겼다 할 필요가 없다.


3. 기기와 내 드라이브 간에 모든 항목이 동기화되면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파일에 액세스하여 실행할 수 있다.


4.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될 때마다 Google 드라이브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파일 및 폴더가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게 되므로 한 기기에 변경사항이 있으면 모든 기기에 반영된다


5.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다.


6. 아무 기기에서나 친구, 가족, 동료 등 파일, 폴더를 공유할 대상을 지정하고 파일, 폴더를 공유할 수 있다.



7. Google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및 프리젠테이션을 이용, 문서 공동작업을 할 수 있다.


8. Google 드라이브는 15GB까지는 무료이다.


9. Google Drive가 일종의 백업역할을 해줘 특정 기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별도의 백업과정 없이도 파일이 손실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난 구글 드라이브를 이렇게 이용한다.


실제 본인이 Google 드라이브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1. 본인은 회사 업무용 PC와 집 노트북(맥북에어), 그리고 스마트폰(아이폰)이 있다. 3대의 기기에 모두 Google 드라이브를 설치해 놓았다. 다만 태블릿 PC(넥서스7)도 있지만 아들 녀석이 주로 이용하는 관계로 여기엔  Google 드라이브를 설치하지 않았다.


2. 개인용이든 업무용이든 작업중인 파일들은 모두 구글 드라이브에 집어 넣고 작업한다. 주로 HWP문서, DOC문서, EXCEL파일, PPT파일 들이다.


3. 회사 PC에서 작업을 하다 저장한다. 집에 와서 노트북을 켜면 회사에서 내 노트북 Google 드라이브 디렉토리에 회사에서 작업을 하다만 파일이 그대로 동기화되어 있다.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과정을 전혀 그치지 않았고 USB로 저장해 이동시키지 않았지만 방금전까지 작업하든 파일이 그대로 동기화되어 있다.  작업하다만 파일을 열고 계속 작업을 한다.  작업이 끝나면 그냥 저장한다. 다음날 회사에 출근하면 어제 작업한 파일이 회사 PC Google 드라이브 디렉토리에 그대로 동기화되어 있다. 이런식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끊김없는 작업을 할 수 있다.


4. Google 드라이브에 들어가 있는 파일이면 언제, 어디서든지 끄집어 내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긴급하게 파일이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하다. 예컨대 휴일날 누가 급하게 특정 파일을 급하게 이메일로 보내줄 것을 부탁할 경우 예전 같으면 회사에 가서 파일을 찾아 보내야 한다. 하지만 요즘은 집에서 노트북을 켜고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찾아 바로 이메일로 보내 주거나 바로 파일 자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이동중에도 스마트폰으로 필요한 문서파일을 열어보거나 공유할 수 있다.


5. 어느날 갑자기 회사 PC에 이상이 생겨 제대로 부팅이 안되거나 오류가 계속 발생한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웹상의 Google 드라이브나 다른 노트북이나 PC에 파일이 보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 Google 드라이브는 파일외에는 사진, 동영상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액세스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의 경우는 사진은 포토스트림이나 Flickr를 사용하고 동영상은 유튜브나 U+박스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므로 Google 드라이브는 주로 문서파일 작업에 주로 사용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