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리음악

[명곡]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제22번, K.482, 3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Various Artists]

想像 2013. 3. 16. 16:22
반응형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제22번은 유독 연주나 음반녹음이 적지만 이 3악장 만큼은 영화'아마데우스'의 OST에 실려있어서 그나마 진가가 묻히지 않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이 3악장은 다른 어떤 곡의 한 악장보다도 더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a(8마디)-b(17)-a(8)로부터 이루어지는 주제로서 첨 a만이 오케스트라로 거듭되어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경과구로 들어간다. 그 다음 부주제를 연상시키는 에피소드를 연주하고 드디어 부주제가 딸림조로 피아노와 클라리넷으로 연주됩니다. 론도 주제 (a)는 긴 패시지 다음에 재현하며, 오케스트라가 이것을 되풀이 하여 전개되자 피아노가 긴 트릴에 가담하여 내림 d음에서 마칩니다. 여기서 곡은 Andante cantabile A flat major 3/4 의 미뉴엣으로 바뀝니다. 목관이 미뉴엣 주제를 연주하고 피아노가 또다시연주하여 온화한 분위기가 감돌게 합니다. 드디어 본디 빠르기로 돌아와 세번 활기있는 론도주제(a)를 나타내고,눈부신 패시지를 거쳐 부주제를 원조로 연주하는데 이때엔 피아노와 호른이 연주합니다. 그다음 카덴짜를 거쳐 피아노가 론도주제를 4번 연주하고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합주에 의해 40마디에 이르는 장대한 코다로 전곡은 끝납니다.



음악 감상 
Ivan Moravec, Pinao
Academy of St. Martin-in-the-Fields


동영상 감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