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2013 년 소비자 10대 주요 트렌드와 시사점

想像 2012. 12. 22. 09:32
반응형

2012년 12월 18일 에릭슨 컨슈머랩은 2012년을 마무리하면서, 2013년과 그 이후에 다가올 가장 유력한 소비자 트렌드에 대해 밝혔다. 에릭슨 컨슈머랩에서 밝힌 소비자 10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2013 년 소비자 10대 주요 트렌드

 
1. 클라우드에 대한 의존도가 디바이스의 필요성을 재정립 - 미국, 일본, 호주, 스웨덴의 태블릿 사용자 중 50% 이상과 스마트폰 사용자 중 40%가 훨씬 넘는 사람들이 클라우드를 통해 동일한 앱과 데이터를 여러 디바이스에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에 만족하고 있다. 

2.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컴퓨팅 - 소비자들은 데스크탑, 파일, 폴더 등에서 평면 스크린, 앱,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겨 가고 있으며, 집중해서 컴퓨터만을 사용하는 방식으로부터 등을 돌리고 있다. 쇼핑 시 줄을 서서 기다리는 동안, 혹은 카페에서 대화를 나누면서, 아무 때나 원하는 작업을 한다. 데스크탑 컴퓨터보다는 태블릿, 노트북보다는 스마트 폰에 대한 구매의사가 더 높다. 

3. 각자의 브로드밴드 디바이스를 업무에 이용 -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의 57%가 업무에 개인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이제 이메일 보내기, 출장 계획 수립하기, 장소 찾기 등과 같은 업무에 개인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4. 도시 거주자들이 모바일을 더 집중적으로 이용 - 언제, 어디서든지 항상 인터넷을 이용하기 원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인터넷이 진정으로 모바일화 되도록 만드는 강력한 동력원이 되었다. 2018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3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모바일 네트워크 커버리지는 도시에서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5. 개인 소셜 안전망 - 경제 불황으로 인해 전통적인 구조와 권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점점 무너지는 반면, 개인 커뮤니티에 대한 신뢰는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상의 개인 네트워크가 안전망으로써의 역할을 맡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는 전통적인 구인구직 업체에게 심각한 도전 세력이 되고 있다. 

6.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여성들 - 새롭게 조사된 결과에 의하면 여성들이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여성 스마트폰 소유자의 97% 이상이 문자 메시지를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77%가 사진을 주고 받으며, 59%가 소셜 네트워킹을 사용하고, 24%가 장소를 검색하며, 17%가 쿠폰을 사용한다. 남성의 경우 이러한 용도의 스마트폰 활용이 여성에 비해 낮게 나타난다. 

7. 소셜 창의성의 장으로써의 도시 - 도시 중심부에 사는 사람들은 교외에 사는 사람들보다 온라인 친구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난다.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 중 12%가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주요한 이유로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고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것을 꼽았는데, 이것은 친구들의 근황을 확인하고, 자신에 대해 알리기의 뒤를 이어 소셜 네트워킹을 이용하는 3번째로 중요한 이유라고 말한다. 

8. 인-라인 쇼핑 -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의 32%가 이미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한다. 이제 그들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의 특징들을 결합하기 시작했다.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얻고 가격 비교를 해 계산대에서 줄을 설 필요 없이 바로 구매를 하는 인-라인 쇼핑이 등장한 것이다. 

9. 소셜화 되는 TV - 시청자 중 62%가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데, 이 중 42%는 주단위로 자신이 현재 시청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얘기한다. 30% 이상의 사람들은 소셜이라는 맥락에서 시청하는 컨텐츠에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TV 와 비디오 컨텐츠 소비의 대부분이 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0. 학습의 변화 - 학습은 내부 및 외부적 요인에 의해 변화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기술 경험을 교실 안에서 적용 하며, 아래로부터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와 동시에 정부 및 기관들도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술 솔루션을 찾고 있다. 통신 및 인터넷 접속으로 인해 전세계 어린이들의 미래도 바뀌고 있다. 인도에서는 도시에 거주하는 9세부터 18세 사이의 어린이 6,900만 명 중 약 3,000만 명이 휴대전화를 소유하고 있다. 

2013년 소비자 10대 주요 트렌드 보고서는  여기 링크 를 통해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시사점

 
에릭슨 컨슈머랩의 013년 소비자 10대 주요 트렌드 보고서는 여러모로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본인이 생각하는 시사점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다.

1.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지속적 성장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컴퓨팅, 즉 모바일 컴퓨팅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소비자들은 데스크탑 컴퓨터보다는 태블릿, 노트북보다는 스마트 폰에 대한 구매의사가 더 높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시장은 2013년및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2013년 스마트폰은 8억4000만 대로 판매돼 시장성장률은 28.5%로 여전히 20% 이상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2013년도 시장에서 태블릿PC 부문은 IT업종에서 가장 뚜렷한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태블릿PC 시장은 내년에는 1.9억대 수준으로 올해 대비 46%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빠른 확산

애플이 아이클라우드를 선보일 때만 해도 다소 생소했던 모바일 클라우드가  이제는 대중적으로 친숙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 으로 보인다.

모바일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기존 USB 연결 등을 통해 이뤄지던 데이터 전송을 유무선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끊김 없는 데이터 전송으로 동일한 콘텐츠를 연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모바일 단말기 사이의 연동과 동기화를 통해 콘텐츠를 여러 미디어의 형태로 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3. 모바일  업무환경 및  기업용 앱 시장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빠른 보급 및 확산으로 '모바일 업무환경'이  기업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업무환경은 직원들에게는 영감을 자극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으로 업무를 가져갈 수 있으며 조직에게는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디바이스의 종류에 관계없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한편, 비즈니스 및 IT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에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기업용 앱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트너는  2013년 주요 기술 이슈에서 기업용 앱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2011년 7월 애플은  기업 고객을 위한 B2B 앱스토어를 개설했다. 올 12월에는 구글이 기업 고객을 위한 앱 마켓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추가했다.

4. 여성 타겟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에릭슨 컨슈머랩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들이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활용도에 있어서도  남성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이제는 스마트폰 및 태플릿 PC시장에서도 과거 피처폰과 마찬가지로 여성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이,  모바일 서비스에 있어서도 여성의 편의성을 보다 극대화한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해 지고 있는 것이다. 

5. 스마트TV의 등장 및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

시청자 중 83%가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인터넷 서핑을 하고 62%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스마트TV가 등장할 수 있는 여건이 서서히 갖추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모바일 디바이스로 이런 행동을 한다는 점에서 향후 스마트TV가 어떤 UI/UX 환경에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와 어떤 방식으로 연동하게 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해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애플이 내년중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 iTV가 TV시장에 또 하나의 새로운 혁신을 이루게 될지 주목된다. 


6. 제3세대 SNS로의 진화

기존 관계 중심의 2세대 트위터, 페이스북이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방식의 새로운 SNS로 진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단순히 정보를 모으는 범위를 넘어 정보를 재구성 혹은 재분류함으로써 상대방에게 가치를 재생산하는 소셜 큐레이션이나  우리 나라 '계'와 비슷한 소설펀딩이나  소셜데이팅, 소설 인크루팅 등 그 모습도 매우 다양해 질 것으로 보인다

7. 인라인 쇼핑과 스마트 교육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얻고 가격 비교를 한 후 구매를 하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이 결합된 인-라인 쇼핑 개념은 주목해야 할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 기술이  다양한 형태로 교실과 가정의 교육 환경의 중요한 일부가 되면서 우리의 교육 환경 자체도 급격히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의 교육이 물리적 공간 속에서 제한된 내용의 서책형 교과서를 가지고 강의식으로 3R(Read, wRite, aRithmetic: 읽기, 쓰기, 연산)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다면, 스마트 교육은 기존의 제한된 교육영역을 뛰어 넘는다. 스마트교육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구체화될지, 어떤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올 것인지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