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드뷔시·라벨·포레·사티

라벨 :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M. 82 [Krystian Zimerman · London Symphony Orchestra · Pierre Boulez]

想像 2024. 1. 16. 16:51
반응형

Piano Concerto for the Left Hand in D Major, M. 82
Maurice Ravel,1875 - 1937


20세기 초반의 프랑스 작곡가들은 우리에게 많은 양의 피아노 협주곡들을 남겨주었지만 라벨이 남긴 두 개의 피아노 협주곡 외에는 상당수가 잊혀진 작품이라고 말한다 하더라도 과언이 아니다. 비교적 짧은 길이의 이 두 개의 피아노 협주곡은 작곡가에게 있어서 인상주의 스타일을 배재하며 신고전주의 시대를 열게 된 도화선과 같은 작품으로서, 음악역사적인 관점에 있어서 이 두 작품이 갖고 있는 중요성과 그 형식에 있어서의 완전함에 비견할 만한 후대 프랑스 피아노 협주곡은 드물 정도다. 더 나아가 이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그 ‘보들레르적인 댄디함’과 강박증에 가까운 모던함, 순결함과 뜨거움의 혼합이 주는 그 패러독스한 아름다움은 20세기 프랑스 음악 가운데 무릇 군계일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D장조]는 1차 세계대전 중에 오른손을 잃은 오스트리아의 피아니스트 파울 비트겐슈타인(1887~1961)의 위촉으로 1930년에서 31년 사이에 작곡된 작품이다. 그는 분석철학의 대가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의 형으로서 은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난 빈의 대표적인 강철 재벌가의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는 빈의 많은 예술가들을 후원해왔고, 음악가로는 브람스, 클라라 슈만, 말러, 발터, R.슈트라우스, 쇤베르크, 카잘스 등이 그 혜택을 입었다. 이렇듯 풍부한 예술적 분위기에서 성장하여 피아니스트를 꿈꾸었던 비트겐슈타인은 오른손을 잃은 뒤에도 자신의 꿈을 접지 못했다. 왼손 피아니스트라는 새로운 존재로서 캐리어를 시작하고자 라벨을 비롯하여 브리튼, 힌데미트, R.슈트라우스 등등에게 왼손을 위한 작품을 위촉했던 것이다.

 

색다른 양식에 흥미를 느낀 라벨은 “양손을 위한 작품보다 더 강한 인상을 주는 작품으로서, 전통적인 협주곡보다 경건한 종류의 스타일에 의존했다”라고 말하며 “단일악장 형식이며 재즈의 효과를 도입했는데, 이런 작품은 본질적으로 두 손을 위한 피아노 작품처럼 가뿐하면서도 섬세하며 치밀한 효과를 창조해내기에는 적합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결국 새로운 형식에 걸맞는 새로운 내용을 담아낸 라벨의 이 혁신적인 작품에 대해,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이 작품의 피아노 파트를 수정하고자 작곡가와 논쟁을 벌였다. 자신의 지시에 따를 것을 강요하는 라벨에게 그는 “연주자는 노예가 돼서는 안 된다”라고 강하게 저항했지만, 오히려 라벨은 “연주자는 노예가 되어야만 한다”라고 강하게 응수하며 작품에 일체의 수정을 가하지 않았다. 같은 이유로 라벨은 알프레드 코르토가 이 작품을 양손을 위한 협주곡으로 편곡하자는 제안 또한 완강히 거절해버렸다.

라벨은 이 작품을 완성한 뒤 비트겐슈타인의 성에서 피아노 파트를 두 손으로 연주해 보였는데, 후일 비트겐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고 한다. “당시의 나는 그의 작품에 압도되지 않았다. 나는 짐짓 감탄하는 척하는 성격이 아니었으므로 라벨은 아마 실망했을 것이다. 상당한 시일이 지난 뒤 여러 달 동안 연습을 거듭한 후에야 비로소 이 작품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 둘은 독주자와 지휘자의 관계로 1933년에 짧은 영상물을 녹화할 정도로 겉으로는 평화로워보였지만, 당시 라벨은 비트겐슈타인의 몰이해에 화가 많이 났을 뿐만 아니라 비트겐슈타인의 그 귀족적인 태도를 결코 용서치 않았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은 한 손으로 가능한 한 많은 음표를 연주하거나 다채로운 음색을 표현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엄지 손가락이 멜로디를 주도하면서 라벨이 의도한 음색과 프레이징 모두를 완벽하게 구현할 뿐만 아니라, 무뚝뚝한 음향 저 깊은 곳에서 들려나오는 피아노 파트의 모든 음표들조차 다른 오케스트라 파트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다. 이 역사적인 작품은 1931년 11월 27일에 비트겐슈타인의 독주와 로베르트 헤거가 지휘하는 빈 교향악단의 연주로 초연되었고, 최초 레코딩의 명예는 롱보다 손이 컸던 알프레드 코르토에게 돌아가 1939년 5월 12일 샤를르 뮌쉬가 이끄는 파리 콘서바토리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녹음되었다.

작곡가가 ‘느린 서두’라고 명명한 렌토의 첫 부분은 엄숙하고 무게 있는 분위기로 시작하며 첫 주제의 강력한 아이디어와 피아노의 표현력 높은 아이디어가 서로 대비를 이루며 발전해나간다. 2주제로 두 번째 부분이 시작하며 재즈풍의 만화경 같은 음의 세계가 펼쳐지고, 마지막 부분은 1부의 자유로운 재현과 왼손 피아노의 아름답고 긴 카덴차를 거쳐 2부의 재즈풍의 주제가 재현하는 짧은 코다와 함께 끝을 맺는다


발췌 : [네이버 지식백과] 라벨, 피아노 협주곡 & 왼손을 위한 협주곡 (클래식 명곡 명연주, 박제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