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슈베르트

슈베르트: 《4개의 즉흥곡, Op.90, D.899》중 제4번 [Krystian Zimerman, Alfred Brendel, Maria João Pires, Radu Lupu, Wilhelm Kempff]

想像 2020. 12. 13. 14:20
반응형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4 Impromptus, Op.90, D.899 - No.4 in A flat: Allegretto


프란츠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는 19세기 낭만주의 가곡(Lied)의 창시자로서, 600여 곡이 넘는 그의 가곡은 음악사에 획을 긋는 업적으로 남아 있다. 슈베르트의 피아노 음악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두 세트의 즉흥곡집(Impromptus) Op.90(4곡)과 Op.142(4곡)는 독창적인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표출이라 할 수 있고, 이 두 작품집은 슈베르트가 타계한 해인 1828년에 완성되어졌다.

 

‘즉흥곡’이라는 타이틀은 작곡자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Op.90을 출판한 하슬링거의 아이디어였다고 한다(Op.142는 디아벨리에 의해서 출판되었다). 두 곡에 나타나 있는 작곡 기법의 특징은 슈베르트가 그의 가곡으로부터 영향받은 듯한 성악적인 요소들이 산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의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주요 테마들은 성악곡의 선율을 연상케 하는데, 성악가가 프레이즈를 자연스럽게 호흡의 길이에 맞추듯이 피아니스트 또한 멜로디 라인을 아주 유연하면서도 정교하게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까지 음과 음 사이를 잘 이어나가야 하며, 보통 첫 박에 느끼는 메트리칼 악센트는 자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베토벤의 후기 작품보다 더 높은 음역을 사용하는 것도 눈에 뛴다.

 

즉흥곡 제4번 내림G장조 Op.90-4 알레그로

 

가장 인기있는 작품으로, 평자들은 흐르느듯, 샘솟는 듯하는 이 악형에 대해서 햇빛을 받고 쏟아지는 폭포에 비유하기도 하고, 숲속의 나뭇가지 사이로 비쳐오는 햇살에 비유하기도 한다. 제2번처럼 즉흥연주의 형태로 곡은 펼친화음의하강에 의해 시작딘다, 내림a단조로 시작하여 슈베르트답게 재삼 조바꿈을 거쳐, 점차로 내림A장조로 나아간다. 그 펼친화음을 지탱하는 낮은음의 움직임 가운데서 이윽고 떠오르듯 하나의 가락이 이끌려 나온다. 그것이 진행하여 가는 동안에, 대위법적인 짧은 단편적인 가락이 한때 나타났다가, 또 처음 가락이 되풀이된 후, 곡은 중간부에 들어간다. 중간부에서는 올림c단조의 연타화음에 얹혀서 파테틱한 가락이 작품의 감명을 깊게 하고 있다.그리고 후반에서는 올림C장조가 되어 이 가락이 되풀이되고, 이윽고 곡의 처음부분이 거의 그대로 되돌아온다.

 

Krystian Zimerman
Alfred Brendel
Maria João Pires
Radu Lupu
Wilhelm Kempf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