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슈베르트

슈베르트: 《4개의 즉흥곡, Op.90, D.899》중 제3번 [Krystian Zimerman, Alfred Brendel, Maria João Pires, Radu Lupu, Wilhelm Kempff]

想像 2020. 12. 13.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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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4 Impromptus, Op. 90, D. 899 - No. 3 in G-Flat Major: Andante


​​프란츠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는 19세기 낭만주의 가곡(Lied)의 창시자로서, 600여 곡이 넘는 그의 가곡은 음악사에 획을 긋는 업적으로 남아 있다. 슈베르트의 피아노 음악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두 세트의 즉흥곡집(Impromptus) Op.90(4곡)과 Op.142(4곡)는 독창적인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표출이라 할 수 있고, 이 두 작품집은 슈베르트가 타계한 해인 1828년에 완성되어졌다.

 

‘즉흥곡’이라는 타이틀은 작곡자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Op.90을 출판한 하슬링거의 아이디어였다고 한다(Op.142는 디아벨리에 의해서 출판되었다). 두 곡에 나타나 있는 작곡 기법의 특징은 슈베르트가 그의 가곡으로부터 영향받은 듯한 성악적인 요소들이 산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의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주요 테마들은 성악곡의 선율을 연상케 하는데, 성악가가 프레이즈를 자연스럽게 호흡의 길이에 맞추듯이 피아니스트 또한 멜로디 라인을 아주 유연하면서도 정교하게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까지 음과 음 사이를 잘 이어나가야 하며, 보통 첫 박에 느끼는 메트리칼 악센트는 자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베토벤의 후기 작품보다 더 높은 음역을 사용하는 것도 눈에 뛴다.

 

즉흥곡 제3번 내림G장조 Op.90-3 안단테

 

이 곡은 틀림없이 한편의 가요적인 작품이다. 소프라노에 나타나는 태평스러운 가락이 훌륭한 화성을 동반해서 노래된다. 중간부도 짐짓 대조적인 것이 아니고, 가락은 아름답게 노래된다. 형식대로 곡은 처음의 부분으로 되돌아와서,다소 변형되어 시종 일관 온화하게 끝맺는다. 음넓이조차 육성적인 좁은 음넓이로 국한되고, 그야말로 2중창과 같은 멜로디와 하모니의 로맨스라고 하겠다.

 

Krystian Zimerman
Alfred Brendel
Maria João Pires
Radu Lupu
Wilhelm Kemp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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