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해외여행

6개월 만에 에어아시아 항공료 환불 받기 성공(KCP를 통해 환불 받는 방법)

想像 2020. 11. 12.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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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여름휴가를 갈 목적으로 부산↔보라카이 항공편을 에어아시아를 통해 예약을 했었다. 그러나 코로나 19사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항공편 운항이 중단되고 각국 정부가 해외관광객들의 입국금지 조치를 단행하면서 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되었다.

 

당초 계획했던 여행지인 필리핀 보라카이도 필리핀의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계속 증가추세에 있어 예정했던 여행시기가 8월말이긴 하지만 사실상 여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기 예약해 놓았던 항공편을 취소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래서 환불규정을 찾아보니 한국 입국/출국 항공편 예약의 경우 출발일로부터 3개월전은 운임의 100%, 출발일로부터 2개월전부터 3개월까지는 운임의 90%, 출발일로부터 1개월전부터 2개월까지는 운임의 80%, 출발일로부터 3시간전부터 1개월까지는 운임의 70%을 환불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본인은 AVA를 통해 접수했는데 100% 환불을 신청했다. 환불 신청 요령은 아래 포스트에서 설명을 해 놓았다.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취소 : 에어아시아 환불 받는 방법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여름휴가를 갈 목적으로 부산↔보라카이 항공편을 에어아시아를 통해 예약을 했었다. 그러나 코로나 19사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항공편 운항이 중단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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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문제는 환불 처리가 수개월이 지나도록 안된다는 것. 환불 신청을 한 것은 지난 4월 27일. 다른 환불건은 처리완료되었는데 에어아시아만 처리가 안되길래 6월 8일 환불이 언제 되는지 문의를 했습니다. 문의결과 아래와 같이 답변이 오고 크레딧 계정(환불금액 만큼 포인트로 예치해 놓았다가 730일이내에 에어아시아 항공 예약시 쓰는 것)으로 횐불 요청하도록 유도하길래 원래 신용카드 결제계좌로 환불받기 원한다는 메일을 보내고 확인을 받았습니다 

 

이 때 에어아시아측은  환불처리에 최대 4개월 정도 걸릴 수 있으니 양해 부탁한다고 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항공사측의 어려움도 이해가 가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신청한지 4개월이 넘어도 환불이 안 되길래 다시 문의를 했습니다. 역시 크레딧 계정으로 지급 처리를 유도하더군요. 다시 한번 신용카드 결제계좌로의 환불을 요청했고 4개월을 넘어 환불이 안되면 소비자 보호원에 고발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본인 환불건에 대해 우선 처리 요청을 했고 곧 답변을 드리겠다면서 답변은 약 4-5일 가량 걸릴 것이라는 회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도 환불은 감감 무소식이고 보내 준다는 답신도 없었습니다. 그렇게 또 한달이 넘게 지나갔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KCP에  이용대금 이의 신청을 제기하고 환불을 받아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본인의 경우 에아아시아 항공권 결제를 PACO(KCP)를 통해 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KCP에 이용대금 이의 신청(환불처리) 요청을 했습니다

 

방법은 먼저 KCP 홈페이지(www.kcp.co.kr/main.do) 에 들어간 후 하단의 온라인 상담 클릭합니다. 그리고 메뉴중 카드사용내역을 선택하고 상담내용에 1. 승인번호 2. 거래일자 3. 거래금액 4. 문의내용을 기입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결제일자가 6개월이 넘어 경과한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에서 승인번호 조회가 안되는 경우가 이때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상담을 신청했더니 바로 KCP에서 필요 서류를 작성해 보내달라는 회신이 왔습니다. 이 안내에 따라 이용대금 이의제기 신청서와 신분증 사본, 그리고 관련 증빙서류 (위에 캡쳐한 내용들)을 KCP에 e-mail로 제출했습니다 

 

그러자 마자 KCP 고객지원팀으로부터 민원 접수를 처리 중이며 처리 결과는 한달정도 소요될 것이라는 답장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약 1개월이 지난 11월 8일 마침내 제 신용카드 계좌로 항공권 결제대금이 환불, 입금되었습니다. 4월 27일 환불을 요청한지 6개월 넘게 걸렸습니다.

 

그동안 환불 받기 위해 한 고생을 생각하면 다시는 에어아시아를 타고 싶은 마음이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횐불처리를 도와준 KCP 고객지원팀에게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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