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멘델스존·베를리오즈·베버

멘델스존 :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s Night Dream), Op.21 [Boston Symphony Orchestra · Seiji Ozawa]

想像 2020. 10. 19. 15:13
반응형

A Midsummer’s Night Dream Op.21
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1847


 

Mendelssohn: A Midsummer Night's Dream

01. Overture Op. 21
02. No. 1 Scherzo
03. No. 2
04. [March Of The Fairies]
05. No. 3 Song With Chorus
06. No. 4
07. No. 5 [Intermezzo]
08. No. 7 [Nocturne]
09. No. 8
10. No. 9 Wedding March
11. No. 10
12. Marcia Funebre
13. No. 11 A Dance of Clowns
14. No. 12
15. No. 13 Finale


1826년,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에 깊이 매료된 17세의 멘델스존은 [한여름 밤의 꿈] 서곡으로 그의 꿈을 실현해냈다. 플루트와 바이올린을 중심으로 하는 그 가볍고 경이로운 음향세계는 여태까지 그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던 신비로운 마법의 소리였다. 목관악기가 연주하는 네 번의 코드가 긴 여운을 남기고 부드러운 현악기가 들려오면 갑자기 바스락대는 소리가 귀를 간질인다. 요정의 날갯짓처럼 가벼운 바이올린, 당나귀의 울음소리를 흉내 낸 금관악기 소리는 셰익스피어 희곡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꼭 빼닮았다. 일찍이 이 놀라운 음악에 감격한 슈만도 “마치 요정들이 직접 연주를 하는 듯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로부터 17년 후, 꿈같은 사운드로 담아낸 [한여름 밤의 꿈] 서곡은 여러 극음악을 거느린 진정한 서곡으로 거듭났다. 1843년에 멘델스존은 이 서곡에 몇 곡의 음악을 덧붙여 극음악 [한여름 밤의 꿈]을 완성했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한여름 밤의 꿈’을 꾸기 시작한 멘델스존은 서곡을 작곡했을 때보다 두 배나 더 나이를 먹었지만 그의 음악은 여전히 환상과 동심으로 가득했다. 새로 작곡해 덧붙인 극음악은 단순히 연주회용이 아니라 연극 공연을 위한 것이었기에 독창자와 합창이 더해져 극적인 표현이 더 강조되었다.

 

그 중 첫 번째 곡 ‘스케르초’는 날아오를 듯 가벼운 목관악기의 리듬으로 시작된다. 발레리나의 가벼운 발놀림 같은 이 경쾌한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마치 마법의 숲속에서 요정들이 튀어나올 것만 같다. 이후 요정의 숲에서 벌어지는 연인들의 사랑이야기는 ‘요정들의 행진곡’, 아리아 ‘얼룩무늬 뱀, 두 대의 혀로’, ‘멜로 드라마’, ‘간주곡’, ‘녹턴’, ‘결혼 행진곡’, ‘팡파르와 장송 행진곡’, ‘베르가마스크’에서 생생하게 펼쳐지고, 마지막 ‘피날레’에서 서곡을 열었던 바로 그 신비로운 목관의 화음이 재현되며 멘델스존의 극음악은 아름답게 마무리된다.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결혼 행진곡’은 바로 이 화려한 결혼식을 위한 음악이다. 예식을 마치고 이 세상을 향해 행진하는 신랑, 신부를 위한 축복의 음악은 아마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울려 퍼지고 있을 것이다. 연주회에서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의 발췌곡이 연주될 때도 ‘결혼 행진곡’은 결코 빠지지 않는다. [한여름 밤의 꿈]의 극음악이 음악회에서 연주될 때는 대개 서곡, 스케르초, 간주곡, 녹턴, 결혼행진곡의 순으로 연주된다.


발췌 : [네이버 지식백과] 멘델스존, 한여름 밤의 꿈 [Mendelssohn, A Midsummer’s Night Dream Op.21] (클래식 명곡 명연주, 최은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