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 뭐가 달라졌나 (주요특징/기능)

想像 2015. 9. 10. 13:35
반응형

애플은 9월 9일 오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엄에서 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고 4.7인치 ‘아이폰6S’와 5.5인치 ‘아이폰6S 플러스’를 소개했다. 신제품 아이폰6S는 디자인 측면에서는 전작 아이폰6나 아이폰6플러스와 비교해 화면 크기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큰 변화가 없지만 하드웨어 부분에서 비약적인 성능 개선이 이뤄진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 뭐가 달라졌는지 주요 특징과 기능을 샆려보면 아래와 같다.




1.  3D Touch


신제품 아이폰6S는 화면을 터치하는 압력에 따라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포스터치’ 기술을 통해 인터페이스 차별화를 시도했다. 애플은 이를 ‘3D Touch’라고 이름 붙였다. 백라이트와 강화유리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텍타일 센서를 통해 구현됐다. 3D Touch는 iOS 9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App Store에 마련된 인기 앱과 게임을 더욱 심도 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개발자는 압력 감지를 이용한 그리기, Peek와 Pop, 퀵 액션 등을 비롯해 다양한 새로운 3D Touch 기능이 더해져 새로운 차원의 기능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Peek와 Pop은 실제로 콘텐츠를 열어보지 않고도 내용을 미리 볼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대응까지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받은 편지함에서 메일 하나하나를 가볍게 누르면 Peek를 통해 내용을 살짝 미리 볼 수 있고, 그중에 자세히 읽고 싶은 메일이라면 조금 더 깊이 눌러 Pop을 통해 열 수 있습니다.


‘퀵 액션’은 가장 자주 하는 일을 더욱 빠르고 간단하게 할 수 있게 해주는 동작이다. 즐겨 찾는 연락처에 바로 메시지를 보내거나 카메라를 셀카모드로 순식간에 불러올 수 있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즉시 찾을 수도 있다. 모두 홈 화면에서 한 번만 누르면 바로 실행되죠. 많은 퀵 액션 동작들은 홈 화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번만 누르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홈 화면의 ‘전화’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즐겨 찾는 연락처들이 떠서 빠르게 전화를 걸 수 있다.




2. 디자인


아이폰 6s와 아이폰 6s Plus의 외장은 지난해 아이폰6 출시 당시 '밴드게이트'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항공우주산업에서 사용되는 등급의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었다. 이 알루미늄은 특별한 비율로 혼합된 알루미늄 합금으로, 지금까지 iPhone에 사용된 합금 중 가장 뛰어난 강도를 자랑한다.아이폰 6s에 적용된 새로운 유리는 특수 듀얼 산화 이온 교환 처리과정을 통해 제작되어 가장 뛰어난 강도와 내구성을 선사한다


또한 이번 신제품에는 기존 실버,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 외에 핑크색에 가까운 로즈골드 색상이 추가돼 총 네 가지 색상을 갖추게 됐다.





3. 카메라 


카메라 성능도 크게 향상됐다. 애플은 후면 카메라 해상도를 기존 800만화소에서 1200만화소로 50%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평소와 똑같이 사진을 찍어도 1.5초를 더 촬영해 움직이는 GIF 이미지처럼 보여주는 ‘라이브 포토’ 기능도 새롭게 추가했다. 3D 터치를 이용해 사진을 길게 누르면 라이브 포토로 감상할 수 있다. 또 아이폰에서 4K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다. iPhone 6s Plus에는 이제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에서도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기능이 제공된다


전면에는 500만화소 FaceTime HD 카메라를 탑재했다. FaceTime HD 카메라는 첨단 얼굴 인식 기능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얼굴을 인식합니다. 또한 커스텀 디스플레이 칩을 내장해 디스플레이가 평소보다 3배 더 밝게 플래시를 발산하게 해 디스플레이를 플래시처럼 사용할 수 있는 'Retina Flash'기능이 새롭게 탑재됐다. 셀카를 찍을 때 사전 플래시가 주변 조명을 측정하고 디스플레이의 True Tone 플래시가 주변 조명에 맞는 플래시를 터뜨리기 때문에 더욱 생생한 색상과 자연스러운 피부색이 연출된다.



4. 64비트 A9 칩

하드웨어 측면에서도 성능이 대거 개선됐다. 아이폰6S 시리즈에는 신형 64비트 ‘A9’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3D 핀펫(FinFET) 공정에서 생산돼 전작 A8과 비교해 70% 더 빠르고 그래픽 성능도 90% 이상 향상됐다. 



5. 2세대 터치 ID


2세대 터치ID 센서를 탑재해 고도로 정교한 알고리듬을 통해 안전하게 지문 일치 여부를 판독한다. 게다가 향상된 Touch ID 센서는 이전 세대보다 더욱 빠르게 지문을 인식한다.



6. iOS9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는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 iOS9이 기본 탑재돼있어 콘텐츠 큐레이션 앱인 ‘뉴스’와 업그레이드된 시리,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애플은 오는 9월 12일부터 미국, 중국, 프랑스, 영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푸에르토리코 등 국가에서 아이폰 사전주문을 받고 오는 25일 정식 출시한다. 한국은 이번에도 1차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았다.


가격은 아이폰6S는 2년 약정 기준 16GB 모델이 199달러, 아이폰6S 플러스는 299달러부터 시작한다. 용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16GB, 64GB, 128GB로 출시된다. 아이폰6S 출시와 함께 기존 아이폰6의 가격은 100달러 인하하고 아이폰5S는 약정시 무료로 제공된다. 신형 iOS9은 오는 16일부터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