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애플 아이폰 트래픽, 삼성 스마트폰의 3배인 이유는

想像 2012. 10. 20.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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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모바일 광고 조사기관인 치티카 인사이트(Chitika Insights)가 북미지역 광고 접속에 이용된 스마트폰의 트래픽을 분석한 결과 애플이 차지하는 비중은 46%에 달했으며 삼성은 17%로 2위를 기록했다. 전체 스마트폰 중에서 애플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삼성전자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트래픽보다 약 3배가 많다는 것이다. 다른 회사 안드로이드 기기와 블랙베리, 윈도폰 등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은 총합이 37%로 애플 아이폰에도 못 미쳤다. 블랙베리와 윈도폰의 트래픽 점유율은 각각 2%와 1%에 불과했다.

한편 애플의 신제품인 아이폰5의 트래픽 점유율이 3%인 반면 삼성전자 갤럭시S3는 2%를 차지했다. 지난 5월29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갤럭시S3보다 9월 21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아이폰5의 트래픽이 월등히 높았다.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과 현격한 차이 

IDC에 따르면 올해 2분기(4~6월) 전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전체의 32.6%를 차지한 삼성전자로, 작년 2분기 17% 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애플의 2분기 시장 점유율은 16.9%였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애플의 시장점유율의 약 2배에 달한다. 하지만 이번 트래픽 조사에서는 애플 제품의 트래픽이 삼성전자 제품 트래픽보다 약 3배나 많은 것으로 나와 너무 차이가 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점유율과의 현격한 차이 발생 이유는 ? 

하나. 북미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

우선 가장 큰 이유는 이 트래픽 조사가 애플의 안방이나 다름없는 북미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지난 2분기 애플이 34%, 삼성전자가 17%로 애플이 삼성전자의 딱 2배이다. 따라서 미국시장에서의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보면 이번 트래픽 조사결과에 나오는 현격한 차이는 많이 줄어든다. 
 


두번째, 누적 판매대수 기준으로 봐야 하기 때문

이번 조사의 분석대상이 되는 제품은 애플 아이폰 전 모델과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전제품이다. 따라서 분기별 시장점유율이 아닌 누적판매대수 기준의 시장점유율과 비교해야 맞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갤럭시S를 지난 2010년 7월부터 판매하기 시작했으므로 누적판매댓수 시장점유율에선 더 밀릴 수 밖에 없다


세번째, 아이폰 사용자들이 더 헤비유저이기 때문

세번째는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이 삼성전자 제품 사용자들보다 더 헤비유저이고 충성도가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미 수많은 조사를 통해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이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보다 데이터 트래픽을 더 많이 유발한다는 것(헤비유저라는 것_, 그리고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이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보다 모바일 광고 효과가 더 높다는 것(충성도가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북미시장에서 갤럭시S3 실판매 부진?

한편 치티카 인사이트(Chitika Insights)조사결과에서 지난 5월29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갤럭시S3의 트래픽 점유율(2%)보다 9월 21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아이폰5의 트래픽 점유율(3%)이 높게 나온 것은 의외인데 이는 북미시장에서 갤럭시S3의 판매가 국내 언플(언론플레이)와는 달리 그다치 신통치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간접자료라 할 수 있다. 물론 북미시장에 국한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아무튼 북미시장에서 갤럭시S3가 출시한지 한달도 안된 아이폰5보다도 실제 판매량이 적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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