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한국여행

[전주] 맛집기행5. 전주비빔밥 등 전통한식집《갑기원》

想像 2011. 9. 11. 07:40
반응형

갑기원, 전통한식집
추천메뉴 : 전주비빔밥(10,000원)
추천평점 : ★★★★(4.0)


조선 3대 음식 중 으뜸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음식으로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주비빔밥은 한국음식 BEST 1 이다.

전주의 10미중 하나인 콩나물로 지은 밥에 오색·오미의 30여가지의 지단, 은행, 잣, 밤, 호두 등과 계절마다 다른 신선한야채를 넣어 만든 전주비빔밥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과 무기질을 골고루섭취할 수 있는 영양식품이면서 건강식품으로 선조들의 지혜와 과학적 우주의 원리가 담겨있는 세계인이선호하는 완전식품이다.

전주는 전주비빕밥과 함께 전주한정식이 또한 유명하다. 전주 한정식에는 산·바다·강·들, 육해공군이 다 모여있다. 서해에서 건져올린 신선하고 풍성한 해산물과 기름진 평야지대에서 생산된 곡식, 산간지대에서 채취한 각종 산나물은 예로부터 전주 음식의 풍부한 재료가 되어 왔다.

그리하여 '전주 한정식'이라는 음식문화를 꽃피우게 되었으니 탕과 찌개, 나물류와 젓갈 등 제대로 차려진 상차림의 반찬은 무려 30여가지.전주 한정식은 음식의 풍성함은 물론 훈훈한 인심까지 더해져 식도락가의 오감을 만족시킨다.

특히 전주 한정식을 구성하는 '전주십미(全州十味)'는 이 지역 전통 음식문화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상차림에 놀라고, 맛에 놀라고, 발길을 돌리며 아쉬워서 눈물짓는 전주 한정식의 맛과 품격은 타 도시에서 맛보는 한정식과 분명 차원이 다른 즐거움이 있다.

'갑기원'은 전주한옥마을 귀퉁이에 있는 전통한식집으로 30년 전통의 전주비빔밥과 한정식, 소불고기, 불낙전골, 곱창전골, 갈비전골, 육회, 육사시미 등이 상차림 메뉴이다. 

이 집 대표 메뉴는 30년 전통의 비빔밥, 소뼈 육수를 우려 밥을 짓기 때문에 고소함과 영양이 살아 있으며 콩나물,표고버섯, 고사리, 로라지 등 10여가지 이상의 나물류가 들어가 맛이 뛰어나다고 한다.

한정식은 우리나라 전통 한식들을 맛깔스럽게 요리해 먹을 만큼만 깔끔하게 담아낸다. 양으로 푸짐한 것이 아니라, 음식의 질로 승부하는 곳이다. 예쁜 그릇에 조금씩 담아낸 음식들은 한 폭의 그림 같다.

이외에도  소불고기, 불낙전골, 곱창전골, 갈비전골, 육회, 육사시미 등도 있다.

이번에 전주에 가서는 이 집 '갑기원'에서 불낙전골(1인분 11,000원)을 먹어 보았다. 끌끔하니 맛깔스럽게 밑반찬이 나오고 소뼈 육수의 불낙 전골은 진한 국물맛과 함께 매콤한 양념맛이 아주 훌륭했다. 거기다 서비스로 주신 '육회'는 매콤한 소스맛과 함께 감칠맛 나는 한우의 맛이 훌륭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