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정리음악

쇼팽 : 4개의 마주르카, Op.33 [Yundi]

想像 2012. 10. 3. 13:58
반응형

4 Mazurkas Op. 33
Fryderyk Chopin, 1810∼1849


마주르카는 폴로네이즈와 함께 쇼팽의 애국심을 상징하는 작품이다. 쇼팽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두 장르의 작품 창작에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60여곡의 마주르카는 그가 10살이던 1820년부터 평생에 걸쳐 작곡된 것으로 유명하다. 조국의 민속음악을 짧고 간결한 3부형식의 피아노 곡으로 담아내고 있는데 마주르카에는 다른 장르의 작품과는 달리 복잡한 기교나 장황한 형식적 비약이 없다는 점이 독특하다. 이러한 점은 형식의 일부를 차용해서 성격적인 낭만파의 소품을 창작했던 애국적인 낭만주의자 쇼핑의 복합적인 단면을 반영하는 것이다.

중기의 걸작인 <작품33>의 네곡 역시 형식미보다는 간결한 리듬과 소박한 선율들이 돋보이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g샤프 단조의 첫 곡은 우수에 가득찬 주제가 인상적인 야상곡풍의 작품이다. 이에 비해 자주 연주되는 D장조의 두번째 곡은 명랑한 선율이 돋보이는 유명한 작품이다. 주제가 가진 낙천성과 강약의 조절 때문에 지속적인 주제의 반복이 전혀 지루하지 않게 느껴진다. C장조의 <제3번>은 쇼팽 특유의 루바토가 빛을 발하는 작품이다. 짧고 간결하며 밝은 느낌을 주는 주제가 인상적이며 이음줄의 효과로 2박자의 작품처럼 들리는 재미을 간직한 곡이다. b단조의 <제4번>은 야상곡에 만날 수 있었던 어둡고 감성적인 쇼팽의 모습이 담겨 있는 작품이다. 특히 격렬한 악상이 지배하는 중간부와 대조적인 내성적인 주제의 쓸쓸함이 인상적이다.



Yundi, Piano
No. 1 in G minor
No. 2 in D major
No. 3 in C major
No. 4 in B minor

윤디 리가 연주하는 쇼팽 - 베이징 실황 공연 [CD+DVD] - 10점
쇼팽 (Frederic Chopin) 작곡, 윤디 리 (Yundi Li) 연주/이엠아이(EM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