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

아이폰 200만 시대가 주는 의미

想像 2011. 1. 26. 09:00
반응형

국내 스마트폰 붐을 이끈 아이폰이 국내 상륙한지 1년 2개월 만에 애플 아이폰3GS와 아이폰4를 합친 전체 아이폰 고객이 20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1월 20일 기준으로 아이폰3GS 가입자는 97만7000명이며, 작년 9월 국내에 선보인 아이폰4는 103만2000명으로 집계됐다. 아이폰4가 출시된지 만 4개월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서 아이폰3GS가 출시된지 4개월만에 50만명을 넘어선 것과 비교 할 때 2배 가까이 빠른 속도다. 특히 아이폰4는 올해 들어 2주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하면서 그 인기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그럼 아이폰 사용자 200만시대가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아아폰 200만시대는 여러모로 국내 휴대폰 시장에 있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1. 본격적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

먼저 국내 휴대폰 시장이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한다. 아이폰3GS의 여성 가입자 비율이 아이폰4에서는 28%에서 40%로 높아진 점이나 지역가입자 비중도 24%에서 31%로 올라선 점 등은 스마트폰이 그만큼 대중화되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2. 모바일 라이프 시대 본격 진입

KT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아이폰4 고객은 아이폰3GS 고객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라이프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의 활용을 통해 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일정관리, 명함관리, 주소록관리 등 비즈니스에서 뉴스, 뱅킹, 쇼핑, 지도, 일기예보 등 일상생활에 관련된 앱까지 가상의 공간인 앱스토어에는 다양한 앱들이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오늘도 만들어 지고 있다. 거기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국내메이커 독과점 시대의 붕괴

아이폰 200만 시대는 국내 휴대폰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의미한다. 그동안 국내 휴대폰 시장은 외산제품의 무덤이라고 불릴정도로 국내 메이커들의 독무대였다. 아이폰 200만시대는 이러한 국내 메이커들에 의한 독과점 구조가 무너졌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 결과 삼성전자 등 국내 스마트폰 메이커들의 소비자들을 대하는 태도가 상당히 달라졌다. 과거에는 '팔면 그만'이란 식이였으나 최근 갤럭시S의 프로요 업그레이드를 단행하는 등 여러모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4. 국내시장 양강 경쟁구도로 안착

아이폰 200만 시대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양강 경쟁구도로 안착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대 애플, 이통통신시장에서는 SK텔레콤 대 KT, 앱스토어 시장에선 SK텔레콤 T스토어 대 애플 앱스토어, 모바일 플랫폼에 있어서는 구글 안드로이드 대 애플 iOS 양강 경쟁체제로 시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 LG전자·팬택의 추격, 중저가 스마트폰 운영체제 '바다'의 등장 등 변수도 있지만 당분간 대세는 앞서 이야기한 양강구도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5. 애플 앱스토어 규모의 경제 실현

아이폰 200만 시대는 애플 한국 앱스토어가 규모의 경제에 한발 다가 갔음을 의미한다. 갤럭시S가 지난해 12월 200만대 판매를 돌파하면서 안드로이드 앱을 주로 취급하는 SK텔레콤의 T스토어가 큰 수혜를 입었던 것처럼 아이폰 200만 시대는 개발자 입장에서 애플 앱스토어가 규모의 경제를 갖춘, 돈 될 가능성이 높은 매력적인 시장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지금까지 관망 자세를 보여 왓던 국내 제조업체·서비스업체들도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을 겨냥한 아이폰용 앱 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지 않을 수 없다. 모바일 앱의 대응 미스는 결국 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나 시장에서의 도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6. 애플 3 Screen 시대 강자 가능성 

아이폰 200만 시대는 애플이 스마트폰에 이어 태블릿 PC, 스마트 TV 등 3 Screen 전 부문에서 국내시장에서도 강자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애플 아이패드는 정식 출시 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물량(약 2만대로 추정)를 더하면 10만대 이상 판매된 것으로 보여 갤럭시탭과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