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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음악/드뷔시·라벨·포레·사티

라벨 : 밤의 가스파르(Gaspard De La Nuit), M. 55 [Ivo Pogorelich]

by 想像 2024.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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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spard de la nuit, M. 55
Maurice Ravel,1875 - 1937


모리스 라벨은 작곡을 할 때에 스스로 어떤 제약을 두고 그 틀 내에서 작곡하기를 좋아했다. 피아니스트가 왼손만으로 연주하는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을 비롯해 전곡을 통해 일관된 리듬과 선율이 흐르는 "볼레로", 생활 주변의 풍경을 그저 객관적으로 묘사하고자 한 "거울"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라벨이 본격적으로 작곡을 시작했던 20세기 초반은 19세기 리스트로부터 시작된 기교주의가 한창 인기를 누리던 시기였다. 이 때 라벨은 발라키레프가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이슬라메이"를 듣고 그의 친구인 모리스 델라쥐에게 "이슬라메이"보다 연주하기 어려운 곡을 작곡하겠다고 선언하였다.

 

라벨의 피아노곡은 그다지 많지 않다. 피아노 협주곡 G장조와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을 제외하면, 그다지 두껍지 않은 한 권의 책으로 출판할 수 있으며, 요즈음의 CD로는 두 장이면 충분히 모든 곡을 들을 수 있다 (1952년에 로베르 카자드쉬가 전집을 녹음한 데 이어, 블라도 페를무터, 베르너 하스, 상송 프랑스와, 발터 기제킹 등 많은 피아니스트가 라벨의 피아노곡을 전부 녹음한 바 있다). 1895년에 작곡한 "고풍스런 메뉴엣 (Menuet Antique)"에서 1917년의 "쿠프랭의 무덤 (Le Tombeau de Couperin)"에 이르기까지, 오케스트라곡의 편곡판 ("라 발스" 같은)을 포함하여 10곡 남짓한 피아노곡을 작곡했을 뿐이다.

 

라벨의 피아노 음악은 어느 것이나 기술적으로 어렵지만, 특히 "이슬라메이"의 기술적 수준을 분명히 능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곡은 후에 작곡한 "라 발스"를 제외하고는 "밤의 가스파르"밖에는 없다. 그러므로 라벨이 스스로 선언한 "이슬라메이"를 능가하는 난곡은 "밤의 가스파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밤의 가스파르"는 오늘날 피아니스트들이 가장 연주하기 꺼리는 곡 중 하나이다. 이 곡에는 하프를 연주하는 듯한 끝없는 아르페지오를 비롯하여 억센 액센트와 집요하게 교차하는 양 손가락의 움직임, 18대 22라는 황당한 양손의 상승 아르페지오 등, 기술적으로 리스트를 능가하는 참신함과 난해함을 보이고 있지만 피아니스트들이 이 곡을 어려워하는 것은 기술적인 면 보다는 음악 자체의 난해함 때문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밤의 가스파르 (Gaspard de la nuit)"라는 이름은 프랑스의 낭만주의 시인인 알로와쥬 베르트랑 (Aloysius Bertrand, 1807-0841)의 몽환적인 산문시집의 제목이다. '가스파르 (Gaspard)'는 불어로 '교활한 사람'이란 뜻이다.

 

라벨 그 자신이 뛰어난 피아니스트였지만, 그가 아직 10초반의 소년이었을때 사귄 절친한 친구 리카르도 빈스 (Richardo Vines)는 20세기 전반의 가장 뛰어난 피아니스트의 한 사람이 되었으며, 1902년에서 1909년 사이에 작곡되어진 대부분의 작품을 초연하였다. 피아니스트로서 빈스는 대단히 말끔하고 화려한 기교를 가지고 있었으며 라벨이 피아노작품을 작곡할 때 가장 많은 조언을 한 연주자였다. 리카르도 빈스는 단지 화려한 피아니스트였을 뿐 아니라 풍부한 문화적 식견을 가진 사나이였으며 베르트랑의 무시무시한 산문집 "밤의 가스파르"를 라벨에게 소개시켜준 사람이기도 했다. 라벨은 그들 중 3편 - 물의 요정 (Ondine), 교수대 (Le Gibet), 스카르보 (Scarbo) - 을 선택하여 1908년 여름에 일련의 피아노곡으로 작곡해냈다.

 

"밤의 가스파르"는 감상하기에 어려운 음악은 아니다. 전곡의 연주시간도 20분 남짓 정도로 짧고, 각각의 곡은 강한 개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이 음악이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가 분명히 나타나는 곡이기 때문이다. 바로 그 점이 피아니스트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는 것으로, 라벨이 이 곡에서 요구한 차가운 음색과, 어두운 정열, 몽환적, 괴기적인 분위기를 난해한 기교를 이용하여 표현해 낸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 것이다.

 

Ravel: Gaspard de la Nuit / Prokofiev: Piano Sonata No.6 ℗ 1983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I. Ondine

 

II. Le gibet

 

III. Scar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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