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일상기록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의 크리에이티브 월

想像 2023. 6. 21. 10:07
반응형

출처 : 현대모터스튜디오부산 홈페이지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은 부산광역시 수영구 구락로 123번길 20, 부산 수영구 망미동의 복합문화단지 ‘F1963’ 내에 자리하고 있다. 1963년부터 2008년까지 45년 동안 와이어로프를 생산하던 고려제강의 공장 부지였던 이곳은 2016년 부산 비엔날레 전시장으로 활용됨을 계기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이곳의 이름인 ‘F1963’은 Factory를 의미하는 ‘F’와 설립연도인 ‘1963’년을 조합한 것이다.

F1963의 특색에 맞춘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의 건축 디자인은 ‘원오원 아키텍츠’의 최욱 소장이 총괄한 것으로, 구조에 와이어와 철골을 핵심 소재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건물 외관은 약 600m에 달하는 고려제강 와이어의 장력으로 마치 바다 위에 기둥 없이 떠있는 현수교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기둥이 사라진 넓은 공간에는 야외 전시물 등 방문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관람객을 맞이하게끔 디자인되어 있다.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은 지상 1층부터 4층까지 총 4개 층으로 구성됩니다. 1층에는 미디어 아트 작품을 상영하는 ‘크리에이티브 월’(Creative Wall), ‘카 리프트’(Car Lift), 그리고 카페가 있다. 2층에는 주요 전시 공간과 리셉션, 각종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는 ‘샵(SHOP)’이 자리 잡고 있으며, 3층에는 새로운 각도에서 2층의 전시물을 감상할 수 있는 캣워크와 추가 전시 공간이 있습니다. 4층에는 레스토랑인 ‘michael's Urban Farm Table’과 부산의 경치가 내려다보이는 ‘테라스’, 특별한 각종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러닝 존’(Learning Zone)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로티 형태 공간으로 된 넓은 1층에 들어서면 가로 17미터, 세로 3.8미터 규모의 대형 LED 스크린, ‘크리에이티브 월’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현대자동차의 미래 비전을 시각화한 다양한 디지털 아트 작품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선보이는 작품은 매트 파이크(Matt Pyke)를 중심으로 한 영국계 디지털 아트 그룹 ‘Universal Everything’(UE)의 ‘Run Forever’를 포함한 총 4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