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음악/뉴에이지·이지리스닝

시크릿 가든(Secret Garden) : 슬픔을 전하는 뉴에이지 밴드

想像 2021. 1. 18. 17:52
반응형

자연의 아름다움을 소리로 표현한 초기의 뉴에이지 연주곡들은 슬픔보다는 평안 또는 평안 속에 감추어진 써늘함을 전했다. 하지만 최근 뉴에이지라 칭해지며 인기를 얻는 일련의 연주곡들은 평안보다는 슬픔을 전달, 약간은 과거의 패턴과 달리한다. 현재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시크릿 가든(Secret Garden)은 뉴에이지라는 틀 속에서 슬픔을 전하는 가장 대표적이고 모범적인 밴드이다.

 

시크릿 가든은 노르웨이 작곡가 롤프 러브랜드(Rolf Lovland)와 아일랜드 태생의 바이올리니스트 피오누알라 셰리(Fionnuala Sherry)에 의해 결성되었다.

 

롤프 러브랜드는 9살 때 첫 밴드를 결성했던 음악 신동이었고, 시크릿 가든 활동 이전부터 노르웨이에서 최고의 작곡가로 명성을 날린 눈부신 경력의 소유자다.유럽 최고의 작곡가로 명성을 얻은 롤프는 1995년 아일랜드라는 특별한 감성의 문화와 손잡는다. 피오누알라 쉐리와의 만남이었다.

 

아일랜드 태생 피오누알라는 아일랜드 트리니티 컬리지(Trinity College) 출신의 바이올리니스트로 오케스트라 단원 생활을 거쳐 시네드 오코너(Sinead O’Connor), 밴 모리슨(Van Morrison), 유투(U2) 등 아일랜드 출신 뮤지션들의 앨범에 참여는 등 바이올린으로 팝의 감성을 펼쳐 온 뮤지션이다.

 

1994년 더블린에서 개최된 전통의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연을 맺었고, 이듬해 같은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Nocturne’으로 우승, 연주곡으로 그랑프리를 수상한 최초의 뮤지션으로 세계 중앙무대에 등장한다. 이때부터 화려한 성공행진이 펼쳐진다. 1996년 데뷔 앨범 < Songs From A Secret Garden >이 60여 개국에서 히트했으며, 빌보드 앨범차트에 무려 101주 동안을 점령하며 지구촌을 파고든다. 피오누알라의 부상을 극복하고 일구어 낸 1997년 작 < White Stones > 역시 빌보드 차트에 80주 이상 머물며 변함 없는 인기를 과시한다. 웅장함이 더해진 1999년 작 < Dawn Of A New Century > 역시 인기 행진에는 이상이 없었다.

 

은밀한 파장을 일으킨 시크릿 가든은 세계시장은 물론 한국 대중에게도 각별한 사랑을 받기 시작했고, 2001년 발매 된 베스트 앨범 < Dreamcatcher-The Most 18 Beautiful Songs >까지 네 장의 앨범으로 7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놀라운 히트 퍼레이드를 전개했다.

 

시크릿 가든은 두가지 큰 특징을 보인다. 첫째는 건반과 바이올린의 음색 융합을 통해 뉴에이지에 비장미를 입히고 있다는 점이다. 롤프의 서정적인 팝 선율에 피오누알라의 바이올린이 휘감으면서 이들의 음악은 자연을 묘사하기보다는 인간적으로 변한다. 그리고 너무 인간적이어서 곧 눈물을 쏟게 할 만큼 애잔하다. 장삼이사의 인지상정에 호소하는 드라마에서, 비장함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표현하는 시크릿 가든의 ’휴머니즘’ 음악이 최고의 배경음악으로 사랑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두 번째는 북유럽의 팝과 결합한 켈트 풍의 분위기를 들 수 있다. 늘 아일랜드 문화의 끈을 놓지 않았던 피오누알라의 참여는 이들의 음악에 켈틱 뮤직의 여러 요소들을 집어넣었고, 그 켈틱 뮤직은 오랜 세월 현실과 맞서 온 아일랜드 문화의 민중적 토속적 비애를 이끌어 내며, 그 슬픔의 깊이로 이들의 음악을 신비롭게 만들고있다. 2002년 이들은 네 번째 정규 앨범 < Once In A Red Moon >을 선보이며 ’손에 잡힐 듯 한’ 신비로움을 다시 한번 선사하고 있다. 트롯 음악의 세속적인 감정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가곡의 격조를 선보이는 이들의 음악은 도시의 메마름과 일상에 젖어버린 우리를 다시 인간으로 되돌린다.

 

 

Nocturne: The 25th Anniversary Collection

01. Nocturne
02. Song From A Secret Garden 
03. Adagio 
04. Serenade To Spring 
05. Papillon 
06. Passacaglia 
07. Illumination 
08. Moving 
09. Hymn To Hope 
10. Elan 
11. Dreamcatcher 
12. The Promise 
13. Once In A Red Moon 
14. You Raise Me Up 
15. Sleepsong 
16. Sometimes When It Rains 
17. The Things You Are To Me 
18.. Frozen In Time 
19. Heartstrings 
20. The Pilot 
21. End Of A Journey 
22. Adagio (Piano Version) 
23. Reflection (Piano Version)  
24. Air (From The Expo Suite) 
25. Lament (From The Expo Suit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