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바흐·헨델

헨델 :《대관식 찬가》중에서 '사제 사독(Zadok the priest)'[Westminster Abbey Choir, The Sixteen]

想像 2020. 12. 5. 22:54
반응형

George Frideric Händel, 1685∼1759

Coronation Anthem - Zadok the Priest, HWV258


1727년 6월11일, 헨델과 인연이 깊었던 영국 국왕 조지1세가 별세했다. 후계자로서 나선 조지2세는 이해 10월11일, 웨스터민스터 대성당에서 대관식을 행했다. 이 때를 위해 작곡되어, 연주된 것이 「조지2세를 위한 대관식 찬가」이다.

 

총 4곡으로 구성된 이 찬가들은 합창음악의 대가 헨델의 기법의 진수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평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어느 것이나 지나치게 기교를 쓰지 않고 단순한 필치로 담백하게 씌어져 있는데, 그 훌륭한 연주 효과와 축전음악다운 화려한 표현은, 다른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대관식 당일 조지2세에게 기름을 붓는 의식인 도유식(塗油式)때에 불리워졌던 '제사장 사독'은 22마디에 걸쳐서 오케스트라가 분산화음을 지속하고, 합창을 돌출하는 장대한 개시로 해서 너무나도 유명한 작품이다. 열왕기상 1장39절~40절,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이 솔로몬 왕에게 기름을 붓고, 백성이 환호하는 장면을 담고있다. 3개 부분으로 나누어 씌어져 있다.

 

British Coronation Anthem
Westminster Abbey Choir · Martin Neary
The Sixte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