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차이코프스키·러시아5인조

차이코프스키 : 잠자는 숲속의 미녀 (The Sleeping Beauty) [Russian State Ballet and Opera House] [HD동영상]

想像 2020. 10. 29. 10:04
반응형

The Sleeping Beauty, Op.66

Pyotr Ilich Tchaikovsky, 1840∼1893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과 더불어 고전발레의 3대 명작 중 하나로, 1890년 표트르 차이콥스키의 음악에, 마리우스 프티파가 안무를 맡았다. 프랑스 동화 작가 샤를 페로의 작품을 바탕으로 만들었으며,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 (The Sleeping Beauty)

 

이 발레의 원작은 1697년 프랑스의 작가 샤를 페로가 쓴 동화 [잠자는 숲속의 미녀]이다. 1888년 5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궁정극장의 총재였던 이반 프세볼로지스키는 차이콥스키에게 페로의 동화 [잠자는 숲 속의 미녀]에 근거한 발레음악을 써달라고 편지를 쓴다. 당시,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발레곡은 [백조의 호수]가 유일한 작품이었고, 그 작품마저도 당시에는 별로 대중의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차이콥스키는 같은 해 8월 프세볼로지스키가 쓴 각본을 손에 넣자마자 작곡에 착수하였고, 안무는 러시아 궁정발레의 탁월한 안무가이며 연출가인 마리우스 프티파가 담당하였다.

 

발레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1890년 1월 15일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되었으며, 당시 공연을 지켜본 관객들의 반응이 [백조의 호수]보다 훨씬 좋았다고 전해진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시간을 갈수록 인기를 모았지만, 차이콥스키가 1893년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그는 이 작품이 해외에서 대성공을 거두는 순간은 보지 못했다고 한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러시아 궁정극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품들 가운데 하나로 사랑받았고, 1921년 런던 공연에서 대히트를 기록함으로써 불후의 발레 레퍼토리가 되었다.


줄거리

 

〔제1막〕제1장은 명명식(命名式). 프로레스탄 24세에게 기다리던 왕녀가 태어나 오로라 공주라고 이름짓는다. 그 명명식에 불청객인 요정 카라보스가 나타나 불길한 예언을 한다. 제2장은 주문(呪文) 장면. 그로부터 16년이 지난다. 오로라 공주는 아름다운 처녀로 성장, 4명의 왕자가 각각 결혼을 신청한다. 그 자리에 곱추노파로 변장한 카라보스가 숨어들어 바늘을 던진다. 왕녀는 손가락에 상처를 입고 카라보스의 예언대로 깊은 잠에 빠진다. 공주를 지키는 리라의 정령은 한 왕자의 키스로 눈을 뜨게 되자 사람들을 위로한다. 

 

〔제2막〕숲 속의 환영(幻影) 장면. 그로부터 백년이 흘렀다. 숲에 온 왕자 차밍에게 리라의 정령이 잠든 공주의 이야기를 들려 주고, 훼방을 놓는 요정을 몰아내어 왕자를 공주가 있는 곳으로 데려간다. 

 

〔제3막〕제1장은 궁전의 응접실. 왕자가 리라의 정령이 시킨 대로 잠든 공주에게 키스를 하자, 공주는 잠에서 깨나고 왕은 약속대로 왕자에게 오로라 공주와의 결혼을 승낙한다. 제2장은 결혼식. 오로라 공주와 차밍 왕자와의 그랑 파 드 되가 이 발레의 종말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