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음악/차이코프스키·러시아5인조

차이코프스키/플레트네프 : 피아노편곡 발레음악《호두까기 인형》[Giuseppe Albanese]

想像 2020. 9. 5. 23:42
반응형

Concert-suite for piano from Tchaikovsky's ballet 'The Nutcracker'
Pyotr Ilich Tchaikovsky/Mikhail Pletnev

 

발레음악《호두까기 인형》

2막 3장. 1891∼1892년에 작곡, 189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이는 독일의 작가 E.T.A.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와 쥐의 임금님》(1819)을 대본으로 하여 쓴 것으로 소녀 클라라가 크리스마스에 호두까기인형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 인형이 꿈 속에서 쥐의 대군을 퇴치하고 아름다운 왕자로 변하여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안내한다는 환상적인 이야기이다.

 

또 이 발레음악을 작곡자 자신이 편곡한 같은 이름의 2종의 관현악모음곡도 있으며 그 중 제1모음곡이 특히 유명하다. 제1모음곡은 3부로 되었는데, 제1부는 경쾌한 작은 서곡, 제2부는 개성적 무곡으로 〈행진곡〉 〈별사탕의 춤〉 등의 6곡으로 이루어졌으며 제3부는 〈꽃의 왈츠〉로 끝나고 있다. 

 

제1곡 [작은 서곡] : 막이 열리기 전에 연주되며, 매우 경쾌하고 동화적인 행진곡이다.
제2곡 [행진곡] : 즐거운 크리스마스 날 저녁, 실버 하우스에 어린이들이 모여서 여러 가지 인형들을 메달아 예쁘게 장식한 크리스마스 트리를 둘러싸고, 행진곡에 맞추어 춤을 춘다.
제3곡 [콤페이토(과자의 이름) 요정의 춤] : 과자의 성에서 파티가 열리고, 환상적이며 서정적이고 과자처럼 달콤한 첼레스타의 가락이 흐른다.
제4곡 [트레팍 춤] : 빠르고 경쾌한 바이올린 음악에 맞추어 트레팍 춤(러시아 농민들의 민속 무용)을 춘다.
제5곡 [아라비아의 춤] : 동양적인 서정과 환상적이고 우수가 깃든 '커피의 정' 이라는 춤곡이다.
제6곡 [중국의 춤] : 바순과 더블베이스의 반주를 타고, 플루트가 풍자적인 가락을 연주한다
제7곡 [갈대 피리의 춤] : 비올라·첼로·더블베이스의 피치카토와 플루트 3중주가 연주된다.
제8곡 [꽃의 왈츠] : 호른으로 시작되는 왈츠 리듬의 춤곡이, 화려하게 피날레를 장식한다

지금 듣는 곡은 오케스트라 연주용인 원곡이 아니고 발레음악《호두까기 인형》주요곡을 러시아의 피아니스트 미하일 플레트네프가 피아노 연주용으로 편곡한 것이다.

구 소련의 항구도시 아르한겔리스크 출생인 미하일 플레트네프는 1978년에 21세의 나이로 차이코프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함으로써 세계 음악계에 그 이름을 알렸다. 특히 그가 콩쿠르 결선에 들고나갔던 자유곡은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호두까기 인형’을 자신이 직접 피아노 모음곡으로 편곡한 작품이었는데, 당시의 청중과 심사위원들로 하여금 이런 과감한 시도에 한 번 놀라고, 편곡 솜씨와 연주의 탁월함에 두 번 놀라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Giuseppe Albanese /  Invitation To The Dance

 

1. March

 

2. Dance of the Sugar-Plum Fairy

 

3. Tarantella

 

4. Intermezzo

 

5. Trépak (Russian Dance)

 

6. The Tea (Chinese Dance)

 

7. Pas de deu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