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매거진 더 트래블(The Travel)은 독특한 커피 문화를 가진 10개국을 소개했다. 그 중 베트남에서 마셔봐야 할 커피로는 연유를 곁들인 아이스커피(Cà Phê Sữa Đá)와 에그(Egg) 커피를 꼽았다.
에그(Egg)커피 는 진한 블랙커피에 연유와 계란노른자를 혼합하여 만든 커피로 하노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음료이지만 지금은 베트남의 거의 모든 지역의 커피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베트남 에그커피(Egg Coffee)의 기원
1940년대에 프랑스 식민지 시기에는 우유가 도시에서 부족했다. 응우옌 반 장이라는 바텐더는 본인의 커피를 만들기 위해 대체 재료인 계란 노른자를 찾아야 했다. 그는 그 당시 여전히 하노이의 유명한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일하고 있었다. 손님들이 그의 새로 만든 음료에 감탄한 후 그는 직장을 그만두고 1946년에 자신의 가게를 열기로 결정했다. 그것이 베트남 에그커피(Egg Coffee)가 탄생하게 된 기원이다.
에그커피(Egg Coffee)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에그커피(Egg Coffee)는 아라비카, 로부스타, 그리고 리베리카 세 가지 종류의 커피로 만들어진다. 이 조합은 풍부하고 향기롭고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낸다. 에그커피(Egg Coffee)를 만드데 필요한 다른 재료들은 계란 노른자, 설탕, 그리고 우유이다.
에그커피(Egg Coffee)는 계란 노른자를 사용하면서도 계란의 비린 맛을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말로 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해보는 것이 더 어렵다. 에그커피(Egg Coffee)로 유명한 집들은 비린 맛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밀 레시피를 가지고 있다.
계란 노른자가 들어가서 비린내가 날 것 같아 못 마시는 한국인들에게 비린내 안나니까 꼭 한번 마셔보라고 권하고 싶다.
맛있는 한 잔의 에그커피(Egg Coffee)를 만들기 위해선 계란 노른자는 우유와 설탕과 함께 휘저어 달걀크림 상태로 만든다. 그리고 나서 크리미한 달걀크림을 커피위에 올려준다. 에그커피(Egg Coffee)는 뜨거운 상태나 차가운 상태로 제공될 수 있는데 두가지 모두 색다른 맛의 경험을 제공한다.
에그커피(Egg Coffee)는 어떤 맛?
직접 먹어봐야 알겠지만 달콤하고 부드러운, 누구나 좋아할 달달한 커피이다. 여기에 계란 노른자가 들어가 있다 보니 고소한 맛이 같이 따라 올라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