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드라마OST

드라마 〈겨울연가〉 OST 중 'Ryu (류) - Only you' [듣기/가사]

想像 2024. 9. 3. 22:23
반응형

겨울연가 (2002)


▒  2002년 1월 14일부터 동년 3월 19일까지 〈미나〉 후속으로 방영한 KBS2 월화 드라마.  평균 시청률 23.1%로 흥행에 성공했다.  최지우 머리, 배용준 목도리 등이 직장인을 중심으로 계절 상품처럼 유행했다.

 

무엇보다도 일본에서 전무후무한 대성공을 거둔다. 한국 방영이 종료된 지 1년 후, 일본 NHK에서 수입, 2003년 4월부터 9월까지 NHK BS2에서 "겨울 소나타(冬のソナタ)"라는 제목으로 일본어로 더빙되어 오후 10시에 방영되었다.겨울연가가 첫 회 방영될 당시만 해도 큰 반향이 없었지만 주부들 사이에서 재미있다는 입소문이 돌기 시작하여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률이 폭증하게 된다. 점차 화제가 되기 시작하다가 어느순간 30~50대 여성층을 중심으로 미칠 듯한 인기를 끌게 되었고, 거의 하나의 사회현상에 비견될 만한 거대한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1차 방송이 끝난 후, 자막과 더빙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한국어판으로도 보게 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2004년 12월에 NHK BS2 채널에서 일본어 자막만 입힌 판본이 방영되었다. 이후 비디오, DVD, 소설 등이 발매되고, 지역 민방들도 구입해서 경쟁적으로 틀어대고, 심지어 한일 공동으로 애니메이션판까지 제작되고, 25회 구성으로 재편집한 버전이 다시 방영되는 등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일본 방영 당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한국을 찾아온 적이 있는데 겨울연가에 출연했던 배우 최지우가 특별초청을 받게 되었다. 고이즈미 전 총리가 최지우를 보자마자 했던 첫마디는 "아, 후유노 소나타!" 게다가 배용준이 일본에서 '욘사마'로 불리며 엄청난 인기를 얻자 이에 자극을 받았는지 한 모임에서 "앞으로 '준사마'로 불리도록 노력하겠다.'며 우스갯소리를 했을 정도였다. 그정도로 일본에서 폭풍같은 인기를 끌었던 것.

이 시기 겨울연가를 촬영했던 한국의 각 지역은 일본의 주부 팬들에게 성지가 되었다. 대표적인 곳이 남이섬과 거제도에 딸린 외도. 이 곳에는 일본을 비롯 겨울연가가 수출된 각 나라에서 성지순례를 오는 팬들로 2000년대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지금도 방문객들이 있다.


 

《Ryu (류) - Only you》

 

 

▒  이 곡의 원곡은 '13 Jours En France(하얀 연인들)'로 1968년 프랑스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에서의 선수, 응원단, 관계자등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은 대사 한 마디 없는 기록영화의 삽입곡으로 프란시스 레이에 의해 만들어진 곡이다. 

프랑시스 레이는 1932년 4월 26일 프랑스 알프마리팀의 니스에서 출생하였다. 1965년 영화 제작자 클로드 를루슈와 만나 《남과 여》(1966)의 영화 음악 작곡을 돕게 되었다. 영화는 국제적으로 성공하여 아카데미상을 수상하게 되었고, 프랑시스 레이는 골든 글러브 수상식에서 최우수 영화 음악상 (Best Original Score)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1969년에는 르네 클레망 감독의 《빗속의 방문객》(1969)의 음악을 작곡하였다. 1970년에는 영화 《러브스토리》(1970)의 음악으로 아카데미 영화 음악상과 골든 글러브 영화 음악상을 수상하였고, 영화 음악 앨범은 미국 내에서 빌보드 차트 2위를 차지하였다. 이후 영화 《엠마뉴엘》(1974), 《엠마뉴엘 2》(1975), 《빌리티스》(1977)의 음악을 작곡하였다. 그는 40년 간의 활동을 통하여 100편이 넘는 영화의 음악과 600곡이 넘는 음악을 작곡하였다.

 

 

가사

 

C'est moi 꿈을 꾸어요
매일 그대곁의 평화로운 아침

C'est toi 나에겐 항상 멀리 나를 허락하지 않네요
그저 당신만을 바라볼 뿐이죠
그때 내게 올때까지 한번만 내게도 기회를 줘요
그대 어두운 미소라도 그렇게라도 볼 수 있게

이젠 나를 사랑하면 안되나요
오직 그대만이 날 사랑할수 있어요

지금 그대 마음엔 멀리 다른 별이 빛나고 있네요

그저 당신만을 바라볼 뿐이죠
그때 내게 올때까지 한번만 내게도 기회를 줘요
그대 어두운 미소라도 그렇게라도 볼 수 있게

이젠 나를 사랑하면 안되나요
오직 그대만이 날 사랑할수 있어요


Only you (Piano & Violin Version)

 

Only you (Piano Vers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