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y No.25 In G Minor, K.183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 1791
모차르트가 교향곡 작곡에 있어 중요한 전환기인 1773년 17세 되던해 작곡된 곡으로 소년에서 청년기로 접어든 그가 상당한 내적변화를 거친 후에 만들어낸 작품이다.
아버지 레오폴드는 그의 천재성을 자랑하기 위해 여러 나라를 여행 하였고, 1773년 3월 세번째 이탈리아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는데, 이 여행은 이제까지의 기교파 피아니스트로써 보다는 작곡가로써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모차르트의 작품에 변화를 가져 다 준 좋은 기회였다. 이 여행을 통해서 오페라와 교향곡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청년이 되어 잘츠부르크로 돌아온 모차르트는 그의 첫 걸작으로 이 교향곡을 작곡하였다.
이 곡은 작은 g단조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이유는 50여 곡의 교향곡 가운데 단조로 된 작품이 이 곡과 제40번 g단조 k.550 뿐이며, 또한 두 곡 모두가 g단조이기 때문이다. 단조 교향곡을 쓰게 된 데에는 청년기에 접어든 그에게 심원한 영향을 미쳤던 질풍노도 운동이 작용했으리라 보는 견해도 있다.
아베르트(H.Abert)는 이 작품을 가르켜 "모차르트가 오랜 기간 걸려 작곡한 곡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며 그의 극음악 "루치아노 실라 lucio silla"이래 체내에서 몇 번이고 불타 오른 저 정열적이며 염세 주의적 기분이 가장 격렬하게 표현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말하였다. 제 40번 g단조k.550과 악상에 있어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으며 제1악장의 싱코페이션에 의한 첫머리 음형은 그야말로 모차르트적 이라는 점등을 지적한바 있다.
또한 아인슈타인은 이 작품과 A장조 K.201을 가리켜 기적이라고 절찬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곡가들의 작품이 자서전적 성격을 띠는 바와는 달리 그의 작품은 매우 빈곤한 생활에 시달렸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런 고통의 흔적을 볼수가 없다. 그의 작품에서는 모든 음악외적 요소들이 음악적 승화 과정을 거쳐 그지없이 아름다운 선율로 감싸여져 버린다. 그리하여 위의 견해들과 대조적으로 모차르트가 G단조 조성을 택한 이유를 하이든의 일련의 단조 교향곡에 대한 모방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음악적 의미에서 훨씬 깊은 근원적인 힘의 표현으로써 여지껏 이탈리아 신포니아 (Sinfonia)의 영향에서 벗어나 오스트리아적 성격을 부각시킴으로써 모차르트 자신의 독자적인 경지로 들어간 작품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1악장 Allegro con brio, G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제1 주제는 싱커페이션 리듬과 감7도의 하행 음형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의 유니즌과 오보에의 포르테로 제시됨. 제시부는 제1 주제, 경과부, 제2 주제가 거의 동일한 길이로, 각각의 고유한 리듬이나 동기로 구성됨. 발전부는 32마디로, 제1 주제의 음형을 오보에가 연주함. 재현부는 G단조만으로 진행함.
The English Concert · Trevor Pinnock
Berliner Philharmoniker · Karl Böhm
[영화 아마데우스와 교향곡 25번 1악장]
영화 아마데우스 오프닝 크레딧. 살리에리가 자신의 목을 베어 자살을 시도하고 들것에 실려 병원으로 가는 긴박한 장면에서 싱커페이션 리듬과 감7도의 하행 음형으로 구성된 이 교향곡 25번 제1악장이 등장하는데 이 때문에 이 교향곡 25번은 대중적으로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Amadeus OST (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 Sir Neville Marri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