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Gustav Mahler, 1860~1911
구스타프 말러의 교향곡 중 첫 성공작이자 성악(소프라노, 알토, 혼성 합창)이 사용된 대규모 편성의 교향곡이다. ‘부활(Auferstehung)’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작품 배경
1888년 1월부터 말러는 두 번째 교향곡 작곡에 착수했다. 하지만 부모님, 여동생의 연이은 죽음으로 중단되었다가 1893년 여름 재개해 교향곡과 가곡집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Des Knaben Wunderhorn)》의 작곡을 병행해 나가 이듬해 봄 3악장까지 완성했다. 1894년 3월 29일에는 독일의 지휘자 한스 폰 뷜로의 장례식에 참석했는데, 이때 독일의 시인 프리드리히 고틀리프 클롭슈토크(Friedrich Gottlieb Klopstock)의 시로 된 〈부활〉이라는 합창을 듣고 영감을 얻어 성악이 포함된 피날레 악장을 작곡했다. 이어 12월 18일 관현악 총보까지 완성했다. 초연은 3악장까지 1895년 3월 4일에, 전곡은 12월 13일에 했다. 두 번 다 자신의 지휘로 베를린에서 이루어졌고, 모두 절찬 속에 성공을 거두었다.
음악 구성
전체 5악장으로 되어 있다.
1악장 ‘알레그로 마에스토소(Allegro Maestoso)’는 소나타 형식의 악장이다. C 단조의 장송행진곡으로 시작해 긴 발전부에서는 ‘진노의 날’ 동기 등이 나타난다. 코다에서는 영웅의 죽음을 상징하듯 반음계적인 하강으로 끝난다.
2악장 ‘안단테 모데라토(Andante Moderato)’는 목가적인 정서의 악장이다. “아주 즐겁게, 절대 서두르지 말고(Sehr gemächlich. Nie eilen)” 라고 지시되어 있다.
3악장 ‘부드럽게 흐르는 듯한 움직임으로(In Ruhig Fliessender Bewegung)’는 3부 형식의 스케르초 악장이다. 가곡집《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의 「물고기에게 설교하는 파두아의 성 안토니우스(Des Antonius von Padua Fischpredigt)」를 차용했다.
4악장 ‘아주 장엄하게 하지만 간결하게 (Sehr feierlich, aber schlicht)’는 ‘원광 Urlicht’이라는 부제로 유명하다. 가곡집 《어린이의 이상한 뿔피리》의 〈원광〉을 차용했으며, 아름다운 알토 독창이 등장한다.
5악장 ‘피날레. 스케르초의 템포로 (Finale. In Tempo Des Scherzos)’는 혼성 합창으로 부활의 찬가가 클라이맥스를 이룬 후 우렁차게 끝을 맺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말러, 교향곡 제2번 ‘부활’ [Mahler,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01.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1.: Mit durchaus ernstrm und feierlichem Ausdruck
02.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1.: Sehr mäßig und zurückhaltend
03.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1.: Schnell
04.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1.: Tempo I
05.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1.: Tempo sostenuto
06.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2.: Sehr gemächlich
07.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2.: Nicht eilen. Sehr gemächlich
08.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2.: In Tempo I zurÃ1/4ckkehen
09.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2.: Energisch bewegt
10.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2.: Wieder ins Tempo zurückgehen. Tempo I
11.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3.: In ruhig frießender Bewegung
12.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3.: Sehr getragen und gesangvoll
13.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3.: Zum Tempo I zurückkehren'
14.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4.: Sehr feierlich, aber schlicht. 'O Röschen rot'
15.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Im Tempo des Scherzos. Wild herausfahrend
16.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Langsam
17.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Im Anfang sehr zurückgehalten
18.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Wieder sehr breit
19.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Molto ritenuto. Maestoso
20.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Wieder zurückhaltend
21.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Sehr langsam und gedehnt
22.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Langsam. Misterioso 'Auferstehn, ja auferstehn wirst du'
23.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Langsam ppp. Nicht schleppen 'Wieder aufzublühn wirst du gesät'
24.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Etwas bewegter 'O glaube, mein Herz, o glaube'
25. Symphony No. 2 in C minor ('Resurrection'): Movement 5.: Mit Aufschwung, aber nicht eilen 'O Schmerz, du Alldurchdringer'